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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견조 기업이 증시 주도…2차전지·자동차·전력기기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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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7, 2022, 09:09:35

신한금융투자 분석
대외 불확실성 확대로 개별주 중심 장세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개별주 장세가 이어지고 있고 대외 불확실성이 큰 현재 증시에서 수출이 견조한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2차전지, 자동차·부품, 전력기기, 농기계, 의료기기 등의 업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분석이다.

 

7일 신한금융투자는 지난 8월 무역 적자폭이 94억 7000만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무역수지도 수입액이 수출액보다 더 크게 늘면서 5개월 연속 적자를 시현했다고 덧붙였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에너지 가격 상승 여파가 이어진 탓이 크지만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 수출액이 감소한 영향도 있다”며 “전쟁, 통화정책 등 매크로 상황이 불확실하고 침체 우려가 만연하면서 무역적자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지수가 주춤하는 사이에 개별주 장세가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매크로 노이즈에도 수요가 견조한 업종과 종목의 주가가 양호하고 쏠림 현상이 강해졌다고 분석했다.

 

최 연구원은 “올해 5~7월 평균 수출 물가와 물량이 전년 대비 올라오는 품목들이 일부를 제외하면 차별적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2차전지 밸류체인, 자동차·부품, 타이어, 전력기기 등의 업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차전지 밸류체인은 방향성이 확실한 성장세의 수혜가 확인되고 자동차는 판가 인상으로 수출 개선이 앞서고 있다”며 “유럽발 에너지 위기가 고조되면서 전력인프라 확충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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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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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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