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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 16조 알리안츠, 매각가격이 35억원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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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7, 2016, 18:04:33

[업데이트]안방보험, 알리안츠 인수가격 60평형대 타워팰리스 매매가 수준
잠재적 리스크 커 추후 자본확충 필요..충당금액까지 총 1000억원 웃돌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임직원 수가 1000명이 넘는 규모의 알리안츠생명 안방보험에 300만달러(약 35억원)에 팔렸다. 당초 알리안츠생명 매각가격은 25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매각 가격은 35억원에 불과해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이유가 뭘까?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1999년 제일생명을 인수한 후 17년 동안 국내에서 경영했던 알리안츠그룹이 한국 알리안츠생명을 안방보험그룹에 매각하고 떠나기로 결정했다. 앞서 로이터 통신은 지난 6일 안방보험그룹이 한국 알리안츠생명을 300만 달러에 인수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사실 안방보험은 알리안츠생명이 M&A시장에 매물로 나왔을 때부터 유력한 인수후보 대상자로 거론돼 왔다. 그러나 자산규모 16조가 넘는 알리안츠생명의 매매 가격이 강남의 아파트 한 채 값에 불과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강남의 60평형대 타워팰리스 매매 가격이 30억원 중반대다.


35억원이라는 충격적인 매매가격을 두고 업계에서 여러 추측들이 나오고 있다. 이 중 알리안츠생명의 잠재적인 리스크가 시장에서의 평가보다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작년의 경우 800억원을 넘는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10년 이래 사상 최대치의 적자를 냈다.


알리안츠생명 이전 제일생명(업계 4위)시절 이미 고금리 확정형 상품을 많이 판매했고, 저금리로 인해 알리안츠생명이 준비금 마련에 대한 부담을 떠안게 된 것이다. 현재 알리안츠생명 보험료 운용수익률이 3~4%대로 과거 약정금리 7%대의 절반 수준에 그쳐 준비금 부담이 큰 상황이다.


게다가 작년 한국 알리안츠생명을 지지했던 독일 본사 세력이 물러난 것도 이번 ‘헐값‘ 매각이 이뤄진 것에 힘을 보탰다. 그 동안 한국 시장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왔던 마이클 디크만 알리안츠그룹 회장이 지난해 10월 물러나면서 후임으로 올리버 비이트 회장이 오게 됐는데, 이 후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마이클 디크만 회장은 알리안츠가 한국에 진출하기 위한 작업부터, 아시아 본부를 서울로 이전하는 방안을 제안했을 정도로 애착이 있었다”면서 “신임 회장이 온 후 한국법인에 대해 냉정히 평가하면서 하루라도 빨리 철수를 계획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여기에 최근 지속되는 영업부진과 추가 자본확충 부분도 매각가격이 낮아진 또 다른 이유다. 금리확정형 보험의 부채 규모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에 영업도 덩달아 부진하다는 평이다. 이 때문에 영업을 재정비하고, 회사를 정상화할 때까지 상당금액의 추가 자금 투입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안방보험이 알리안츠생명을 인수한 후 당장 1000억 가까이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매매가격은 앞으로 투자해야 하는 자금까지 합쳐 1000억원을 웃돌게 된다. 게다가 IFRS4 2단계 도입으로 인해 준비금을 쌓아야 하는 상황에서 1조원 가까운 추가 준비금을 쌓아야 한다는 전망도 나온다.


과거 234일간 파업한 알리안츠생명의 강성 노조도 매각 가격을 낮추는데 한 몫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자산규모가 6조원 이상 차이나는 동양생명보다 인력이 더 많아 인력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 노조가 거칠게 항의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알리안츠생명이 영업이 힘들어지면서 오랫동안 적자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매각 가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측된다”며 “추후 알리안츠생명과 동양생명이 함께 시너지를 내려면 안방보험에서도 만만찮은 자금을 투입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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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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