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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인천 아파트값, 29개월 만에 내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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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4, 2022, 16:02:48

한국부동산원, 2022년 1월 5주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발표
경기도·인천, 2019년 8월 19일 이후 29개월 만에 떨어져
세종시는 28주, 대구는 12주 연속 아파트 가격 ‘하강곡선’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에 이어 경기도와 인천 아파트 값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일 한국부동산원의 '1월 5주(1월 31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경기도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지난 주 보합에서 -0.03%의 하락률로 전환됐습니다. 인천 또한 지난주보다 0.06% 곤두박질친 -0.04%의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경기도와 인천이 아파트 가격 하락으로 전환한 것은 지난 2019년 8월 19일 이후 2년 5개월여 만입니다. 지난 주 하락세로 전환했던 서울은 2주 연속 아파트 값이 -0.01%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공표지역 176개 시군구 중 상승 지역은 지난 주 102개에서 68개로, 보합 지역은 20개에서 19개로 감소했습니다. 하락 지역은 54개에서 89개로 증가했습니다. 

 

서울은 25개 자치구 중 19개 구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졌고 6개 구는 보합권으로 집계되며 모든 자치구에서 상승세가 종료됐습니다. 서울 내 상승률을 보인 자치구가 전무한 것은 지난 2019년 6월 3일 이후 약 2년 7개월여 만 입니다. 

 

특히 아파트 값이 꺾이는 와중에도 상승세를 유지하던 용산구는 보합권으로 진입하며 1년 7개월 만에 상승세 행진을 종료했습니다. 또, 관망세가 지속되고 급매물 위주로 간헐적인 거래가 이어져 온 영등포구, 구로구 등 8개 구는 보합권에서 하강곡선을 그었습니다.

 

경기도는 비자치구를 포함한 45개 시군구 중 18개에서 아파트 값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되며 전체 하향세를 견인했습니다. 화성(-0.09%), 안양, 남양주시(이하 -0.07%)의 경우 지난 주 보다 하락폭이 크게 확대됐습니다. 오산은 지난 주 대비 0.10%가 낙폭하며 -0.06%의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비규제지역인 이천시의 경우 직주근접 있는 곳을 중심으로 가격이 올라 0.16%의 상승률을 올렸습니다. 상승률이 0.16%까지 올랐던 파주시는 2주 연속 0.06%가 둔화되며 0.04%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인천은 계양구(0.01%)를 제외한 나머지 자치구에서 모두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동구(-0.08%)와 미추홀구, 중구(이하-0.07%)는 대출규제 및 신규 입주물량 증가 등으로 아파트 값이 떨어지며 전체 하락세를 이끌었습니다.

 

 

지방의 경우 세종(-0.19%), 대구(-0.08%), 대전(-0.04%)이 지난 주에 이어 하락세가 지속됐습니다. 세종시는 28주, 대구는 12주 연속으로 아파트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측은 “글로벌 통화긴축 예정에 따른 우려와 설 연휴를 앞두고 거래량이 감소한 부분이 수도권 지역에서 매매값 하락폭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며 "지방권은 신규 입주물량이 증가한 지역을 중심으로 하락폭이 나타났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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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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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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