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 2021’서 플랫폼 디자인 인사이트 공유

URL복사

Tuesday, November 30, 2021, 12:11:17

SME·크리에이터 등 위한 디자이너들의 고민·노력 소개
NOW. 플랫폼 활용..비대면 진행토크로 실시간 소통 예정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네이버[035420]는 디지털 분야의 예비 디자이너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 2021(NAVER Design Colloquium 2021)’을 열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파트너를 위한 네이버 디자인(NAVER DESIGN for Partners)’을 슬로건으로 다양한 파트너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네이버 디자이너들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 설계 총괄은 이날 키노트에서 네이버 디자이너의 역할을 ‘플랫폼 디자이너’로 정의했습니다.

 

김 총괄은 “20년간 네이버의 플랫폼 서비스 경험을 통해 네이버의 성장은 곧 네이버 플랫폼 위에서 활동하는 파트너들의 성공이라는 것을 느꼈다”며 파트너를 고려한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사용자와 파트너가 서로 만나는 플랫폼 공간을 설계하는 것이 ‘플랫폼 디자이너’의 본질이며 디자인한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경쟁력 있는지 ▲파트너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지 ▲네이버의 사업 방향성에 부합하는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지는 오전 세미나 세션에서는 네이버의 주요 파트너인 ▲SME ▲크리에이터 ▲전문 창작자 ▲엔터프라이즈 ▲광고주의 성공을 돕기 위한 네이버 실무 디자이너들의 구체적인 디자인 인사이트가 공유될 예정입니다.

 

SME 세션에서는 스마트스토어·소상공인 대출·플레이스 리뷰 서비스 등 디자이너들이 발표자로 나서 온라인 사업 장벽을 낮추면서 조력자로서 사업자들의 도전을 함께하기 위한 노력을 공유합니다.

 

네이버웹툰과 NOW 디자이너들은 크리에이터 세션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어떻게 설계했는지 공유합니다. 인플루언서검색, 지식iN 엑스퍼트에서 활동하는 ‘전문 창작자’들을 위한 디자인 사례도 공개됩니다.

 

또한 ​광고주 세션에서는 사용자 불편은 최소화하면서도 다양한 브랜드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이날 행사는 네이버의 라이브 플랫폼 NOW.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오후에는 각 세션의 발표자들이 서비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하고 참가자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라이브 코멘테리 세션도 마련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