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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택시사고, 책임없지만 대신 배상”..롯데호텔 ‘꼼수’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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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3, 2015, 06:11:01

언론서 공언하던 날 ‘보험금 청구’ 작업 착수..“기업 윤리 문제”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지난달 초 서울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발생한 이른바 슈퍼카 사고의 피해보상 문제와 관련해 호텔 측의 부적절한 행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롯데호텔은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피해배상과 관련한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사실상 계열사인 롯데손해보험을 통해 피해배상에 따른 손실보전을 시도 중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인더뉴스 취재 결과, 롯데호텔과 롯데손해보험은 지난달 1070대 모범택시 운전기사가 롯데호텔 입구 주차장에서 일으킨 고가차량 연쇄충돌 사건의 피해배상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롯데호텔은 사고가 난지 3일 뒤인 지난달 13, 롯데손해보험에 가입해 둔 주차장영업배상보험을 통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의뢰했다. 이에 롯데손해보험은 지난 한 달 동안 보험금 지급가능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왔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택시 사고가 나고 난 뒤 주말 동안 내부적으로 배상방법을 논의했다이 과정에서 (가입한)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함께 검토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보험금 지급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롯데호텔이 롯데손해보험을 통해 손실을 만회하려는 행위에 대해서 보험 업계 안팎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유는 다양하다.

 

앞에선 법적 책임없지만, 인도적 보상”..뒤로는 법적 책임찾기

 

가장 먼저 기업의 윤리성·신뢰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13일 송용덕 롯데호텔사장은 언론을 통해 고령의 기사가 사고 전체를 변상하기에는 엄청난 부담이 있을 것이라며 개인 보험액을 제외한 모든 배상금액을 호텔에서 부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롯데호텔 측은 회사로선 법적 책임은 없지만 인도적·도의적 차원에서 보상을 결정했다며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 모든 책임을 스스로 지겠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보여준 선행을 따라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하지만, 롯데호텔은 같은 날인 13일 롯데손보에 보험금 지급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따지는 일을 착수했다. 앞으로는 언론을 통해 법적 책임이 없다고 공언하면서 뒤에서는 보험금을 받기 위해 자신(롯데호텔)의 법적인 책임을 찾기 시작한 셈이다.

 

한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롯데호텔이 스스로 책임을 지겠다고 공공연히 밝혔으면 그 약속을 지키면 되는 것이라며 법적인 책임이 없다 해놓고, 돌연 법적인 문제를 따지고 드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험금 지급 위해 책임 찾기..‘쉽지 않아

 

롯데손해보험은 법적으로 호텔에서 잘못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 부분을 명확히 밝혀야 보험금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규명하는 일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이 가입한 주차장 영업배상책임보험은 주차업무의 수행으로 인해 차량 등에 재물손해를 끼친 경우를 배상하는 보험이다. , 롯데호텔이 보험금을 받으려면 사고에서 발생한 피해 혹은 손해가 보상대상자(보험가입자인 롯데호텔)과실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돼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사고는 경찰조사 결과, 택시기사가 단독으로 낸 사고로 명확히 밝혀져 있다. 롯데손해보험은 택시가 주차장 화단을 들이받는 과정 중 호텔 측의 수신호에 문제가 있는 등의 여부를 조사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손보업계 관계자는 사고의 책임자가(택시 운전기사)가 명확한 상황에서 주차장 영업배상책임의 적용을 검토하는 게 타당한 지 의문이라며 롯데호텔도, 롯데손해보험도 모두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받을 수 있는 돈 최대 1000만원’..“받아도 문제

 

롯데호텔이 사고가 난지 한 달이 됐지만, 현재까지 사고차량에 피해 보상금이 지급되지 않은 상태다. 호텔 측은 피해차량에 대한 보험금은 금액이 명확하게 결정되면 지급할 예정이라며 이달 중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보험금 지급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대 지급액은 1000만원이 될 것으로 롯데손보 측은 예상하고 있다. 수억원의 피해배상을 해야하는 롯데호텔에는 사실상 실익이 거의 없는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롯데손해보험이 롯데호텔에 지불하면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 돈은 롯데손해보험에 가입한 소비자들이 납입한 보험료다. 결국, 롯데호텔은 모든 책임을 자신이 지겠다는 약속을 어기게 되는 셈이 된다.

 

한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롯데호텔이 바라는 대로 보험금을 받게 되면 액수가 작든 크든 간에 그 돈은 롯데손보에 가입한 고객의 보험료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결국, 모든 책임을 자신들이 지겠다고 한 약속을 저버리는 행위가 아니겠느냐고 일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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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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