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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여성 개발자’ 프로그램 출범..기술혁신 주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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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0, 2021, 13:03:45

세계 여성 개발자 누구나 이 프로그램에 지원
경력 개발·기술 혁신 관련 다양한 기회가 제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여성 개발자 프로그램을 출범해 기술혁 주도에 나섭니다. 

 

10일 화웨이에 따르면 전세계 여성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화웨이 여성 개발자(HUAWEI Women Developers, HWD)’ 프로그램을 공식 출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성 개발자들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툴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권한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여성 개발자들에게 경력 개발과 기술 훈련을 위한 기회와 기반을 제공해 보다 많은 여성들이 기술 혁신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자 합니다. 전세계 여성 개발자라면 누구나 이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를 맞아 디지털 경제에서 여성들이 근본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는 더 많은 기회와 지원이 주어져야 합니다. 여성이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할수록 포용적이고 다양성이 존중 받는 사회로 더욱 빠르게 진일보 할 수 있습니다.

 

천리팡(Chen Lifang) 화웨이 대외협력 및 홍보부문 총괄사장은 “우리는 여성이 기술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믿는다”며 “화웨이 여성 개발자 프로그램(HWD)은 여성들이 자신의 재능과 특별한 가치를 잘 활용하고 그들의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이 프로그램은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기술혁신과 경력 개발을 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 전문가들과의 폭넓은 교류를 맺고 실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실험과 훈련에 참여할 기회도 선사합니다. 향후에는 여성 개발자를 위한 커뮤니티가 생성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도 개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웨이는 ‘샤이닝 스타(Shing-Star)’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여성 개발자에게 특별 인센티브를 제공, 기업가정신과 혁신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이 프로그램에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참가자들을 향후 ‘화웨이 여성 개발자’ 프로그램에서 개최할 다양한 캠페인과 화웨이 주최 행사에 초청할 예정입니다.

 

화웨이는 지금까지 아일랜드, 아르헨티나, 방글라데시, 케냐,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여성을 위한 디지털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화웨이가 미래 ICT 인재 양성을 위해 운영하는 ‘씨드 포 더 퓨처(Seeds for the future)’의 경우 교육생 중 30% 이상이 여성입니다.

 

한편, 화웨이는 한국에서도 미래 여성 ICT 인재 양성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화웨이는 이화여자대학교와 공동으로 국내 유일의 여고생 대상 프로그래밍 대회인 ‘전국 여고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대회 참가 여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언어 실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고 전문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입상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지난 2016년에 시작된 이 대회는 지난해까지 약 600여명의 여고생들이 참여했습니다. 화웨이 여성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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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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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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