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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00,000,000원..작년 보험사기 사상 最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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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1, 2015, 14:04:41

관련 혐의자 8만4000명..장기손보·생보사기 급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 한해 적발된 보험사기 금액이 사상 최대치인 6000억원을 기록했다. 최근 문제병원 등에 대한 금융감독원 기회조사가 실시되면서 허위나 과다 입원 등의 보험사기 적발도 늘어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2014년 중 적발한 보험사기 금액이 5997억원을 기록, 혐의자는 84335명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보험사기 관련 혐의자는 1년새 9.4% 증가했고, 사기 금액도 15.6% 늘었다. 이는 금감원에서 공식적으로 보험사기 규모를 집계하기 시작한 2001년 이래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수치다.

 

금감원은 정부의 '비정상의 정상화'정책에 '보험사기 근절'이 핵심추진과제로 포함돼 보험범죄 특별단속 확대가 보험사기 적발 증가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금감원과 수시가관의 공조로 적발한 보험사기금액은 지난해 515억원에서 826억원으로 늘었다.

 

보험사기는 장기손해보험과 생명보험에서 급격하게 증가했다. 장기손보 보험사기는 20131451억원이었지만, 지난해 1793억원으로 23.6% 증가했다. 생보도 743억원에서 877억원으로 18% 늘어났다.

 


 보험사기 금액은 자동차보험사기 규모가 가장 컸다. 20132821억원에서 지난해 3008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증가율은 6.6%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 지난해에는 소위 나이롱환자로 불리는 허위·과다 입원, 정비업체 과장청구 보험사기의 증가가 두드러졌다. 허위·과다입원은 2013448억원에서 735억원으로 64.3%로 크게 늘었다. 정비공장 과장청구도 18억원에서 43억원으로 137.4% 큰 폭으로 늘었다.

 

금감원은 "보험사기 문제병원, 정비업체 등에 대한 기획조사 확대와 수사기관과의 공조 강화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사기 혐의자는 특히 지난해에 비해 50대 이상 고연령층과 여성의 증가가 두드러졌다보험사기 혐의자 중 50~70대가 25331명에서 29478명으로 16.4% 늘었고, 여성은 2130명에서 23055명으로 14.5% 증가했다직업은 무직·일용직이 21.5%로 가장 많았고, 회사원 13.9%, 자영업 6.2% 순을 보였다.


한편, 금감원은 작년 보험사기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 5753건 중 우수제보자 3825명에게 1870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금감원은 향후에도 보험사기인지시스템을 고도화해 보험사기에 대한 기획조사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보험사가 계약인수와 보험금 지급심사 과정에서 보험사기에 적극 대응토록 지도할 계획이다.

 

이준호 금감원 보험조사국장은 "보험사기는 결과적으로 보험료를 인상시켜 대다수 선량한 보험가입자의 피해를 초래하는 사회범죄다"면서 "점점 조직적·지능적인 보험사기 때문에 사기적발이 쉽지 않아 국민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보험사기 의심사고를 목격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금감원 보험범죄신고센터(전화 1332, insucop.fss.or.kr)로 신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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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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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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