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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全금융권 신용평가 등급제→점수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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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30, 2020, 11:07:00

1~10등급→1~1000점..은행⸱보험⸱금투⸱여전 확대 적용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30대 직장인 김신용 씨는 최근 모든 금융권 대출심사에 탈락했습니다. 김 씨의 신용점수는 7등급 구간 내 최상위로 6등급 하위점수자와 유사하지만, 등급이 달라 대출 심사에 불이익을 받았습니다.

 

정부가 내년 1월 1일부터 전 금융권으로 ‘신용점수제’를 확대 적용해 신용등급으로 인한 금융 소비자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금융위는 30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금융업계 관계자들과 ‘개인신용평가체계 점수제 전환 관련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신용점수제로 원활하게 전환하기 위한 사항들을 점검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일정한 수준에 이르러야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을 ‘문턱효과’라고 합니다.

 

현재 금융회사들은 신용정보회사(CB)가 제공하는 신용등급 기준을 여신심사에 활용해 점수는 비슷해도 등급이 다른 소비자들에게 차별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CB사가 신용점수만 제공하고 금융회사는 점수를 토대로 리스트 전략 등을 고려해 자체적인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문턱효과를 완화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를 위해 작년 1월부터 자체 신용위험평가 역량이 높은 5개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을 중심으로 신용점수제를 우선적으로 시범 적용했습니다. 내년부터는 은행 뿐 아니라 보험, 금융투자, 여신전문사까지 신용점수제를 확대합니다.

 

금융업계는 신용점수제 도입 확대에 따라 여신승인과 기한연장 심사, 금리결정 등이 유연‧세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에 기반해 세분화된 심사가 이뤄지면 신용등급이 일정 등급 이하여서 대출을 거절 당하는 사례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올해 하반기까지 업권별 계획에 따라 이행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련 법령 개정을 완료해 차질없이 신용점수제 전환을 실시하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내년부터 점수제로 전환해 모니터링과 추가 개선 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라며 “신용점수제로 원활히 전환할 수 있도록 업권별 준비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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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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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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