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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LG디스플레이, GM 선정 혁신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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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30, 2020, 10:06:14

‘디지털 콕핏’ 차별성 인정받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자동차 제조업체 GM(General Motors)으로부터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두 회사는 최근 GM이 주최한 ‘올해의 공급업체 시상식(Supplier of the Year Awards Ceremony)’에서 공동 수상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GM은 지난 2016년부터 매년 협력 업체에 혁신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를 포함한 5개 회사가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LG전자는 2016년에도 LG화학과 공동으로 GM으로부터 ‘오버드라이브상(Overdrive Award)’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올해로 28회를 맞은 시상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예년과는 달리 온라인으로만 진행됐습니다. GM은 지난 3월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었습니다.

 

GM은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Cadillac)의 2021년식 ‘에스컬레이드(Escalade)’ 차량에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공급한 디지털 콕핏 시스템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운전석을 감싸는 완만한 곡선 디자인이 강조된 제품입니다.

 

에스컬레이드 디지털 콕핏 시스템은 LG디스플레이 초고해상도 플라스틱 올레드(이하 P-OLED)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화면 두 개를 하나로 합쳐 38인치 화면을 구현했습니다. 완성차에 P-OLED 기반 디지털 콕핏을 탑재한 것은 세계 최초입니다.

 

해당 제품에는 LG전자가 개발한 인간공학적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Human Machine Interface)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스템도 탑재됐습니다.

 

한편 LG전자는 지난 2015년 쉐보레(Chevrolet) 전기차 볼트(Bolt) EV에 인포테인먼트, 계기판, 구동부품 등 핵심 부품 11종을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GM과 협업해오고 있습니다.

 

신정식 LG디스플레이 Auto사업담당 전무는 “글로벌 고객으로부터 초대형 차량용 P-OLED의 혁신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P-OLED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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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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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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