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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중저가 5G폰나오는데...중저가 요금제는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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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7, 2020, 10:04:30

단말 시장 중저가 스마트폰 중심으로 재편..이에 발맞춘 합리적 요금설정 필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해 4월 세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를 앞두고 일부 소비자단체는 요금제 인상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고가요금제를 정당화하는 요금제간 데이터 차별 문제도 대두됐습니다. 저가 상품에 지나치게 적은 데이터 제공량을 설정하고 고가요금제에 막대한 혜택을 집중해 소비자가 고가 상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겁니다.

 

하지만 상용화 당시 ‘세계 최초’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명패에 비하면 시민단체의 지적은 너무나도 가벼웠습니다. 이동통신사는 당연하다는 듯이 최저 구간이 5만 원대로 LTE 보다 최소 1~2만 원 비싼 5G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이때 비싼 요금제를 내놓은 구실 중 하나는 저가요금제 수요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었습니다. 당시 5G 스마트폰 대부분은 고가였습니다. 이동통신사는 요금제를 단말 가격과 연동해 고가로만들었습니다. 대부분 소비자가 고가 단말 구매자인데다 비싼 요금제를 택할수록 지원금이 커지기 때문에 중저가 요금제 수요가 적을 거라고 예상한 겁니다.

 

상용화 1년이 지난 현재 5G 가입자 수는 지난해 2~3분기만큼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싼 요금제와 단말 위주로 증가하던 가입자는 이동통신사가 마케팅비 부담을 이유로 지원금을 줄이자 눈에 띄게 정체됐습니다.

 

문제는 가격입니다. 5G 단말 시장이 중저가 제품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갤럭시S20이 비싼 가격에 낮은 공시지원금 때문에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이동통신사들도 5G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요금을 보다 합리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5G 요금제 최저구간인 5만 원대 상품에서는 월 데이터 8~9GB를 제공합니다. 반면에 바로 위 구간인 7~8만 원대 요금제는 데이터 제공량이 150GB에서 무제한으로 설정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5G 가입자의 월평균 데이터사용량은 27.7GB입니다. 평균 사용량에 해당하는 요금제가 존재하지 않아 소비자는 어쩔 수 없이 7만 5000원 이상의 요금제에 가입해야 하는 셈입니다.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를 놓고 이동통신사들은 지난해 11월 “시기상조”(박정호 SK텔레콤 사장)에서 이달 “가입자 수와 네트워크 구축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것”(구현모 KT 대표)으로 점차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는 듯합니다.

 

5G 단말과 요금제가 “비싸도 너무 비싸다”는 소비자들의 원성은 소셜미디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단말을 중심으로 시장이 변화하는 만큼 이동통신사도 합리적인 가격의 요금제 출시를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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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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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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