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기능과 가벼운 하드웨어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새 IPTV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지난달 말 황창규 KT 회장이 직접 “AI 기업으로 트랜스포메이션(전환)해야한다”고 강조한 뒤 선보인 첫 번째 제품입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사업 전략과 이를 반영한 3대 핵심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선보인 신제품은 IPTV를 VR로 구현한 ‘슈퍼 VR tv’,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올레 tv UHD 4’,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등 세 가지입니다.
우선 슈퍼 VR tv는 주문형 비디오(VOD) 21만 여 편과 올레 tv 실시간 채널 270여 개를 180인치 와이드맥스 화면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올레 tv를 VR기기 속으로 옮겨 놓았다고 보면 됩니다.
KT는 이 제품에 사람 시야각과 유사한 인체공학적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더해 독자 개발한 미디어 재생기술로 4K UHD 영상을 화질 손상 없이 VR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이 어려웠던 VR 한계점을 개선했습니다.
슈퍼 VR tv는 올레 tv 채널과 VOD에 더해 VR 콘텐츠 3000여 편이 탑재됩니다. 월 이용요금은 9900원이며 전용 요금제 3종에 가입하면 월 1만 1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는 인터넷, 올레 tv, 올레 tv 복수단말 신규 가입자에게는 슈퍼 VR 기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KT는 “채널 선택 자유가 부족했던 다인 가구와 1인 가구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이라며 “VR을 TV 시청이라는 영역으로 가져온 이번 제품이 VR 콘텐츠 다양성 확대를 이끄는 대중화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0일 출시 예정인 ‘UHD 4’는 크기를 기존 셋톱박스보다 80%가량 줄인 제품입니다. 전력효율도 높였습니다. KT는 “크기는 UHD 셋톱박스 5분의 1수준이며 대기전력 소모를 줄여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 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UHD 4는 무선으로 작동합니다. 와이파이만 있으면 거실을 벗어나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거실을 벗어나서 IPTV를 즐길 수 있도록 개인화에 초점을 두었다는 게 KT 설명입니다.
이날 공개된 셋톱박스 신제품 외에 KT가 특히 강조한 서비스는 ‘AI 큐레이션’입니다. 이용자 콘텐츠 소비 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영상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추천 서비스와 비교해 특이한 점은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거쳐 정확도를 높였다는 것과 가정·개인별 추천 항목을 나눴다는 것입니다.
AI 큐레이션은 IPTV 1개에 계정을 4개까지 제공합니다.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두고 개인별 계정을 3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계정은 가족 시청이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개인별 계정은 각자 시청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분석에는 820만 명에 달하는 올레 tv 가입자 데이터가 활용됩니다. VOD, 실시간 채널을 별도 메뉴로 구분해 추천합니다. 이 서비스는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오는 12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다른 셋톱박스에는 기종별로 순차 적용됩니다.
KT는 AI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KT는 “나중에는 홈쇼핑이나 광고 시청이력까지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대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보다 정교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전통적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됐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경향성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며 “AI 역량과 IPTV 노하우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