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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PTV에 AI·VR 더한 ‘3대 혁신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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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3:11:48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 열어..개인화 추천·실감 서비스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기능과 가벼운 하드웨어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새 IPTV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지난달 말 황창규 KT 회장이 직접 “AI 기업으로 트랜스포메이션(전환)해야한다”고 강조한 뒤 선보인 첫 번째 제품입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사업 전략과 이를 반영한 3대 핵심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선보인 신제품은 IPTV를 VR로 구현한 ‘슈퍼 VR tv’,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올레 tv UHD 4’,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등 세 가지입니다.

 

우선 슈퍼 VR tv는 주문형 비디오(VOD) 21만 여 편과 올레 tv 실시간 채널 270여 개를 180인치 와이드맥스 화면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올레 tv를 VR기기 속으로 옮겨 놓았다고 보면 됩니다.

 

 

KT는 이 제품에 사람 시야각과 유사한 인체공학적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더해 독자 개발한 미디어 재생기술로 4K UHD 영상을 화질 손상 없이 VR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이 어려웠던 VR 한계점을 개선했습니다.

 

슈퍼 VR tv는 올레 tv 채널과 VOD에 더해 VR 콘텐츠 3000여 편이 탑재됩니다. 월 이용요금은 9900원이며 전용 요금제 3종에 가입하면 월 1만 1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는 인터넷, 올레 tv, 올레 tv 복수단말 신규 가입자에게는 슈퍼 VR 기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KT는 “채널 선택 자유가 부족했던 다인 가구와 1인 가구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이라며 “VR을 TV 시청이라는 영역으로 가져온 이번 제품이 VR 콘텐츠 다양성 확대를 이끄는 대중화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0일 출시 예정인 ‘UHD 4’는 크기를 기존 셋톱박스보다 80%가량 줄인 제품입니다. 전력효율도 높였습니다. KT는 “크기는 UHD 셋톱박스 5분의 1수준이며 대기전력 소모를 줄여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 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UHD 4는 무선으로 작동합니다. 와이파이만 있으면 거실을 벗어나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거실을 벗어나서 IPTV를 즐길 수 있도록 개인화에 초점을 두었다는 게 KT 설명입니다.

 

이날 공개된 셋톱박스 신제품 외에 KT가 특히 강조한 서비스는 ‘AI 큐레이션’입니다. 이용자 콘텐츠 소비 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영상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추천 서비스와 비교해 특이한 점은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거쳐 정확도를 높였다는 것과 가정·개인별 추천 항목을 나눴다는 것입니다.

 

AI 큐레이션은 IPTV 1개에 계정을 4개까지 제공합니다.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두고 개인별 계정을 3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계정은 가족 시청이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개인별 계정은 각자 시청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분석에는 820만 명에 달하는 올레 tv 가입자 데이터가 활용됩니다. VOD, 실시간 채널을 별도 메뉴로 구분해 추천합니다. 이 서비스는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오는 12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다른 셋톱박스에는 기종별로 순차 적용됩니다.

 

KT는 AI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KT는 “나중에는 홈쇼핑이나 광고 시청이력까지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대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보다 정교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전통적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됐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경향성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며 “AI 역량과 IPTV 노하우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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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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