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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일링스 AI 가속기, SKT 스마트 영상보안 서비스에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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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16:11:53

기자간담회 열어 ‘티뷰(T View)’ 적용된 AIX 기술 설명
ADT캡스가 상용화 맡아..향후 MEC AI 인프라에 적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언어를 뛰어 넘어 영상까지.’

 

이동통신사를 넘어 종합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을 꿈꾸는 SK텔레콤과 프로그래머블 반도체(FPGA) 업계를 선도하는 자일링스(Xilinx)가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협업한 세 번째 결과물을 공유했습니다. 음성·자연어 인식 기술에 이어 이번에는 AI 기반 스마트 영상보안 서비스를 개발해 상용화합니다.

 

자일링스와 SK텔레콤은 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체 개발한 ‘알비오(Alveo) 데이터센터 가속기 카드’가 SK텔레콤 인공지능(AI) 기반 무단 침입 탐지·도난 감지 서비스인 ‘티뷰(T View)’에 채택됐다고 1일 밝혔습니다.

 

티뷰는 상업용·가정용 카메라 시스템을 클라우드상에서 실시간으로 감시해 무단침입 상황을 감지하면 현장요원을 파견하는 보안 서비스입니다. SK텔레콤 자회사인 ADT캡스가 라이선스를 맺고 운영합니다. 심층신경망(DNN·Deep Neural Network) 알고리즘 AI가 적용됐습니다.

 

 

SK텔레콤은 알비오 U250 카드를 기반으로 AI 추론 가속기(AIX·AI Inference Accelerator)를 기반으로 티뷰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수 많은 카메라에서 전송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자일링스 제품이 처리량과 정확도면에서 강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자일링스는 “알비오 U250 카드는 감지 지연시간이 짧고 기존 AI 연산에 주로 쓰이던 그래픽처리장치(GPU)보다 빠른 연산 속도를 제공한다”며 “비용 측면에서도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일링스에 따르면 이 제품은 GPU와 비교해 AI 기반 음성변환은 10배 높은 성능을, 비디오 분석 파이프라인은 3배 더 뛰어난 처리량을 자랑합니다.

 

SK텔레콤은 AIX를 티뷰에 적용한 이후 큰 폭의 원가절감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에는 카메라가 어둡거나 해상도가 낮아 오탐이 생겨도 ADT캡스 요원이 출동해야해서 효율성이 떨어졌습니다. SK텔레콤은 AIX 도입후 정확도가 높아짐에 따라 원가는 4배, 실시간성은 2배가량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도나 야사이(Donna Yasy) 자일링스 데이터센터 그룹 마케팅 부사장은 “이번 협력은 상용 AI 서비스 분야에서 중대한 성과이며 SK텔레콤과 자일링스가 긴밀한 협업을하며 구현한 것”이라며 “우리의 선도적 실시간 컴퓨팅 및 분석 기술이 한국 시장에서 AI 기반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SK텔레콤은 스마트 스피커 ‘누구(NUGU)’ 음성인식 기술에 자일링스 FPGA 기반 AIX를 적용해 기존 시스템보다 최대 5배 높은 가성비 우위를 얻었습니다. 이어 기업향(B2B) 솔루션으로 콜센터에서 쓸 수 있는 음성 문자 자동화 솔루션을 AIX로 구축했습니다. 이 솔루션은 생명보험사나 은행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기존 사업에 AI 접목해 새로운 가치 창출..향후 MEC에도 가속기 탑재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SK텔레콤은 통신 외에도 보안과 미디어, 커머스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플레이어와 차별화하는데 AI를 접목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SK텔레콤은 AI가 모든 사업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주는 ‘유비쿼터스(Ubiquitous)’한 기술이라고 설명합니다. 커머스 부문에 접목되면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것 처럼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향후 5세대(5G) 이동통신 초저지연성 핵심 기술인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이 구축되면 스마트 기기와 기지국 간 송수신 단계가 단축되면서 혁신적인 AI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높은 사양 하드웨어를 갖춰야 하는 AI 연산을 MEC가 대신하면서 사용자는 비싼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AI가 접목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네트워크와 AI가 결합해 클라우드로 제공되면서 모든 사람이 자연스럽고 편하게, 원하면 언제든지 지원받는 환경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진효 센터장은 “MEC에 설치되는 AI 인프라 중에서는 AIX도 있다”며 “5G 기반 AI 융합서비스에 자일링스와 협업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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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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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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