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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트랙터 원격제어·자율주행 기술 시연...스마트 농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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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9, 2019, 10:10:33

5G·IoT·AR 기술로 구현..노동력·생산성 증대 효과
2021년 상용화 목표..스마트 농업 시장으로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기반으로 원격에서 트랙터를 조종하고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유지보수하는 기술이 시연됐다. 이를 개발한 LG유플러스는 오는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스마트 농업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서 5G를 이용한 트랙터 원격제어·무인경작과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을 이용한 트랙터 원격진단 시연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사람이 직접 농기계에 탑승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장소와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운행할 수 있어 안전하고, 부족한 농업 노동력을 보완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시연에 사용된 트랙터는 LS엠트론이 개발한 제품이다. 원격으로 트랙터를 작업 시작점까지 이동시키고 별도로 마련된 관제 화면에서 무인경작 기능을 실행하자 트랙터가 스스로 움직이며 농지를 다졌다.

 

현실에 있는 물체에 센서를 부착한 뒤 3D 모델링으로 구현해 제품 상태를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도 선보였다. 이 기술은 AR로 트랙터 상태를 점검하고 소모품을 교체하는 원격진단 서비스에 적용된다.

 

LG유플러스는 이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현재 노동력 부족과 생산성 저하에 직면한 농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계청, 기상청,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국내 농가 인구는 지난 1995년 485만 명에서 지난해 231만 명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농가 경영주 평균 연령도 지난해 기준 67.7세에 달한다. 국내 곡물자급률은 전 세계 평균인 102.5%보다 낮은 23.8%를 기록하고 있다.

 

이해성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그룹 상무는 “현재 한국 농업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려면 농업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5G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혁명 기술이 농업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 사람이 트랙터에 타지 않고 멀리서 조작..날씨·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

 

트랙터 원격제어 시연은 농지에 배치된 원격제어 조정관에 시연자가 탑승해 멀리 떨어진 트랙터를 조종하며 시작됐다. 트랙터 전면에 설치된 카메라에서 찍힌 영상이 5G로 조정관 앞 화면으로 전송됐다.

 

5G 원격제어 트랙터는 LG유플러스와 LS엠트론이 개발한 사례가 최초다. LS엠트론은 기존 기계식 조향장치, 브레이크, 시스템을 전자식으로 개발해 원격 제어 시스템을 설치할 구조를 만들었다. 여기에 LG유플러스는 5G 초저지연, 대용량 전송 기술을 적용했다.

 

원격제어에 이어 트랙터는 작업 시작 지점에 도착해 무인 경작을 이어갔다. 시연자가 관제 화면에 띄운 지도에 작업 경로를 설정하고 무인경작을 실행시키면 지정된 경로를 따라 트랙터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트랙터 뒤에 부착된 로터리 장비가 추수가 끝난 농지를 갈아엎으며 이동했다.

 

이러한 경로 이동에는 5G 기반 초정밀 측위 시스템 ‘RTK(Real Time Kinematic)’이 적용됐다. 실시간 측위 결과가 3~10cm 오차에 불과하다.

 

LG유플러스와 LS엠트론은 내년 시범 사업을 진행한 뒤 오는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대규모 경작을 하는 영농법인, 고온의 하우스, 농약방제 등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3D AR로 구현된 가상 트랙터로 유지보수 간편화..농기계 원격진단 플랫폼 구축

 

트랙터 운행에 이어 상태 점검과 부품 교체를 디지털 트윈 기술로 진행하는 원격 진단 서비스도 선보였다. 태블릿에 설치된 앱(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트랙터를 비추면 트랙터 정보가 AR로 나타난다. 주요 부품을 분해하거나 소모품을 교체하는 방법도 디지털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사물인터넷(IoT), AR 솔루션 기업인 미국 ‘PTC’와 LG유플러스가 함께 개발했다. 5G를 기반으로 트랙터에 설치된 IoT 센서가 상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디지털 트윈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부품 교체시기 등을 예측한다.

 

분석된 정보는 AR로 나타난다. 트랙터 특정 부품이 고장 나면 이 부위가 AR로 표시된다. AR화면을 공유해 멀리 있는 수리기사가 원격 유지보수를 지원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는 디지털 트윈 기반 원격진단이 확산할 수 있도록 전국 농기계 관련 영업점과 대리점, 유지보수센터 등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농기계·건설 장비까지 확대..2021년 전용 요금제 출시·상용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는 LG그룹 관계사 혹은 전문업체와 협업해 스마트농업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 트랙터 외에도 콤바인, 이앙기 등 농기계와 포크레인, 지게차 등 이동형 장비까지 적용을 늘린다.

 

우선 내년에는 지자체나 대학연구소와 협력해 첨단 농업 단지 내 시범사업을 운영한다. 오는 2021년에는 B2B2C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요금제도 출시하는 등 상용화를 할 계획이다.

 

이해성 상무는 “농기계 시장 진입을 시작으로 농장 자율제어 솔루션까지 원스톱 지원 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라며 “다양한 업체와 상생협력 등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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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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