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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인적쇄신 단행...이갑수 사장 등 임원 11명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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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October 19, 2019, 16:10:04

정기 인사 앞당겨 내주 중 실행 예정..후임 사장에 ‘가습기 사태’ 존 리 전 옥시 대표 거론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실적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이마트가 인적 쇄신을 단행한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해 임원 11명이 교체된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내주 중 이갑수 사장과 부사장보, 상무, 상무보 등 임원 11명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전통적으로 매년 12월 1일에 정기 인사를 했는데, 올해의 경우 그 시기를 한 달 이상 앞당겼다.

 

이번에 퇴진하는 이갑수 사장은 2014년에 이마트 영업 부문 대표에 오른 뒤 6년간 회사를 이끌어왔다. 1982년 신세계에 입사해 1999년 이마트로 옮겨 판매·상품·고객서비스 부문 등을 두루 거쳤다.

 

이갑수 사장은 유통업계 대표적인 장수 CEO였으나 이번 인사를 통해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지난 2분기에 사상 첫 분기 적자(299억원)를 내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후임 대표로는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가 거론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리 대표는 지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옥시레킷벤키저 한국 지사장을 지냈는데, 옥시의 가습기살균제 사망 사건이 발생했을 때 대표로 재직했었던 인물이다.

 

리 대표는 2016년 신현우 전 옥시레킷벤키저 대표와 함께 과실치상 혐의로 기소됐지만, 2018년 1월 대법원에서 최종 무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 사이에선 “이마트 불매운동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후임 대표 관련, 이마트 측은 “확정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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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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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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