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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심전환대출 74조 신청...3억 넘는 주택은 지원 어려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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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16:09:32

1%대 낮은 금리에 63만여명 몰려..10명 중 9명 온라인 접수
금융위 “향후 정책모기지·전월세 금융공급 확대 등 검토”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 29일 마감된 장기·고정금리 대출 상품인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최종 신청규모가 7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결과 및 향후 계획'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29일까지 63만 4875건, 금액으로는 73조 9253억원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신청 창구별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가 55만 5928건(65조 7223억원)으로 가장 많아 전체의 88% 이상을 차지했다. 반면 전국 14개 시중은행 창구에서 진행된 오프라인 접수는 7만 9000여건(8조 2030억원)에 그쳤다.

 

금융위는 안심대출의 공급규모를 당초 계획한 20조원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원 대상 주택가격은 2억 1000만원 이하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청자들의 평균 주택가격이 2억 8000만원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이보다 낮은 가격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도 지원을 받지 못하는 신정자는 생긴다는 것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1억원 이하 주택가격을 가진 신청자가 5만 1097명, 2조 4000억원이고, 1억~2억원의 주택가격을 가진 신청자가 19만 8321명, 15조 8000억원이다. 2억~3억원의 주택가격을 가진 신청자는 17만 9233명, 20조 9000억원이다.

 

다만 집값이 2억 1000만원 이하인 신청자 중에도 자격 요건이 미비하거나 대환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2015년에 1차 안심전환대출을 시행했을 때는 자격 요건이 미비했거나 대환을 포기한 경우가 전체 신청자의 15% 정도였다. 금융위는 이번 안심전환대출은 온라인 신청이 많았기 때문에 이 비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는 이번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을 통해 가계부채 구조 개선 및 부채감축, 이자부담 경감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행권의 고정금리 대출 비중은 지난해 45.0%에서 약 3.2%포인트 상승, 올해 목표 48%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27만명이 향후 20년간 1인당 연 75만원(총 2000억원)의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다.

 

안심전환대출 지원 대상자는 10월 첫째주에 발표된다. 이후 11월말까지 지원 대상자를 대상으로 주금공 상담원이 직접 전화로 대출상담, 상품안내 등을 하게 된다.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하면 심사가 진행되고, 심사를 거친 대출 승인 결과가 지원 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로 발송된다. 이후 지원 대상자가 대출약정을 하면 올해 안에 대환 처리가 이뤄진다.

 

또 주택가격이 상대적으로 높거나 고정금리상품을 이용하고 있어 안심전환대출 대상에 포함되지 못한 차주들은 ‘보금자리론’을 통해 유사한 금리대로 대환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향후 정책모기지 및 전월세 금융 공급과 관련한 재원 여력 확대, 관련제도 개선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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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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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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