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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회장 “AI 등 혁신기술 활용 못하면 SK 미래 담보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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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3, 2019, 09:08:39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I, 에너지솔루션 등 의제로 다룬 이천포럼 종료
“혁신기술이 사회적 가치 창출과 딥체인지의 핵심 원동력” 뜻 모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과 인공지능(AI)등 혁신기술 ‘딥 체인지’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역량을 결집시키기로 했다.

 

23일 SK에 따르면 ‘2019 이천포럼’에서 AI 등 이른바 ‘빅 트렌드’ 기술의 전략적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 지난 19일부터 나흘간 연 이천포럼은 지난 22일 막을 내렸다.

 

최태원 회장은 포럼 마지막날 이번 포럼의 주요 의제로 다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기술들이 고객 가치 창출로 연결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 그는 “AI와 DT 등 혁신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 행복을 만들어 내야 SK가 추구해 온 딥 체인지를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 회장은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혁신기술을 활용하지 못 하면 SK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디지털 기술 역량 강화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임을 강조한 것이다.

 

이어 최 회장은 “우리 고객이 누군지 재정의하고, 각 고객에게 맞춤형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신뢰를 기반으로 고객과 1:1 관계를 구축하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한 그룹 차원의 교육 인프라 ‘SK 유니버시티’ 설립을 제안한 것도 혁신기술 역량을 내재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 날 최 회장은 에너지와 화학,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에너지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로 소개했다. 그는 “앞으로 에너지 공급자 시각만으로 에너지 산업 변화의 물결에서 생존할 수 없다”며 “환경 문제를 해결하면서 고객 가치를 높이는 에너지 솔루션형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나부터도 변화는 두렵고 달갑지 않은 일이지만, 번지점프를 하듯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꾸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며 “피할 수 없다면 변화를 즐기자”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19일부터 진행된 포럼은 최태원 회장과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경영진과 임원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들의 강연을 듣고,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구성원들은 전용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이천포럼 내용을 실시간으로 시청하면서 강연자들과 질의응답을 주고 받았다.

 

화상강연을 한 제레미 리프킨 미 경제동향연구재단 이사장은 “SK가 새로운 개념의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인류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고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은 “DT, AI 등 첨단 기술이 SK가 추구해온 사회적 가치와 딥체인지를 구현할 수 있는 핵심 동력이라는데 구성원들이 인식을 같이 하고, 기술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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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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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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