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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직원 업무편의 위해 360억원 투입...‘인천운영센터’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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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0:07:41

운항·객실승무원 브리핑 이동거리 단축..업무효율 향상 기대
2022년 4월 준공 계획..식당·은행 등 각종 편의시설도 마련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인근 부지에 첨단 ‘인천운영센터’(IOC·Incheon Operation Center)를 세운다고 29일 밝혔다. 약 360억원이 투입되는 IOC는 운항·객실승무원들의 브리핑 업무 편의를 위해 건립되며, 2022년 4월 문을 열 예정이다.

 

최첨단 IOC는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인근 국제업무 2지구의 7230㎡ 면적에 들어선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IOC는 운항·객실 승무원 브리핑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이동 거리 단축에 따른 편의 향상을 위해 지어진다.

 

현재 대한항공은 운항·객실 승무원 브리핑을 위해 제2터미널 내 인천여객서비스지점 브리핑실과 제1터미널 인근 업무 단지에 위치한 인하국제의료센터 IOC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공간이 협소하거나 제2터미널까지 이동거리가 멀어 불편함이 있어왔다.

 

새 IOC는 제2터미널까지 거리가 2.4km에 불과해 셔틀버스로 5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현재 인하국제의료센터 IOC에서 제2터미널까지 20분(15.4km)이 걸리는 점을 감안할 때, 운항·객실승무원의 편의가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사업비 약 360억원 가량이 투입되는 IOC는 투명한 유리 외벽으로 꾸며지는 비슷한 형태의 건물 두 채로 구성된다. 건물의 한쪽 면을 하늘로 향하도록 곡선 처리해 비상하는 항공기와 승무원들의 즐거운 미소를 상징토록 했다.

 

새 IOC는 세련된 디자인뿐 아니라 운항·객실 승무원들이 보다 편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내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동 동선과 업무 특성을 건물에 반영했다는 게 대한항공의 설명이다.

 

새 IOC는 승무원 편의를 위해 식당, 은행, 편의점 등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특히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고 휴게실과 함께 건물 옥상에는 정원도 조성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내년 6월까지 건축허가 승인 및 설계 절차를 완료하고 내년 9월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22년 4월 새 IOC를 준공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 IOC를 비롯해 노타이 근무, 점심시간 자율 선택제, 정시 퇴근, 의자 교체 등도 최근 도입했다”며 “직원 편의, 복지 향상,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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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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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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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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