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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2분기 영업익 62% 감소...“ESS 화재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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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4, 2019, 18:07:13

매출액 7조 1774억 원·영업이익 2675억 원 기록
석유화학 판가 하락과 수요부진 여파에 직격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화학이 석유화학부문 판가 하락과 수요 부진, 전지 부문 ESS 화재 사고 여파로 부진한 실적을 냈다.

 

LG화학이 올해 2분기 경영 실적으로 매출액 7조 1774억 원, 영업이익 2675억 원, 순이익 839억 원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2분기에서 1.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 각각 62%, 83% 감소하며 부진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8.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9% 줄었다. 정호영 LG화학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석유화학부문의 시황 악화와 대정비(T/A) 영향에 전지부문 비경상 손실 등 일회성 비용이 겹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3분기에는 일회성 비용 부담이 대부분 해소될 것”이라며 “석유화학부문 고부가 제품 증설 물량 가동 효과와 전지부문 매출 증대·생산 안정화로 전반적인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우선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3조 9364억 원에 영업이익 3822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 4023억 원, 6628억 원이다. LG화학은 “원재료 가격 상승과 주요 제품 수요 부진에 따른 스프레드 악화, 대산공장 T/A 등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전 분기와 비교해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3분기에는 주요 제품 스프레드 약세가 지속할 전망이지만, 추가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며 “고부가 제품 수익성 견조와 증설 Capa 본격 가동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지 부문은 매출 2조 94억 원에 영업 손실 128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분기 실적인 매출 1조 4940억 원, 영업이익 270억 원과 비교해 크게 떨어졌다.

 

LG화학은 “자동차전지 대규모 투자로 고정비 증가와 신규 생산라인 수율 안정화 지연, ESS 사업 비경상 손실 등으로 적자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다음 분기에는 전 사업 분야 매출 증대와 신규 생산라인 안정화로 수익성 회복이 전망된다.

 

첨단소재부문은 매출 1조 2535억 원과 영업이익 190억 원을 달성했다. LG화학은 “IT소재 출하 증가로 전분기보다 매출과 수익성이 소폭 개선됐다”며 “다음 분기에는 자동차와 IT소재 출하가 늘며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생명과학부문은 매출 1540억 원, 영업이익 109억 원을 기록했다. 자회사 팜한농은 매출 1696억 원, 영업이익 91억 원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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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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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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