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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전기車 사기 전 ‘6가지 체크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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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8, 2019, 06:05:00

코나·니로·볼트·쏘울 4파전...비슷한 가격대에 디자인·실내공간 차별화
히터 방식과 보증기간 확인 필요..급속충전은 80%까지만 하는 게 바람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환경 규제와 언제 오를지 모르는 기름값 때문에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코엑스에서 나흘간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에 5만여 명 가까이 다녀간 것만 봐도 전기차는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을 듯합니다.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시판 중인 전기차는 현대차 코나를 비롯해 기아차의 니로와 쏘울, 쉐보레의 볼트 등 총 11종에 달하는데요. 올해에는 전기자동차 4만여대에 보조금이 지원될 예정이어서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1. 전기차 국내 보급대수 5만 7000여 대...충전기도 전국 3858대 구축

 

우리나라의 전기차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봐도 높은 수준입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무려 3만 2000대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전기차 보급대수는 중국, 미국, 노르웨이, 프랑스에 이어 5위권이라고 하네요.

 

국내 전기차는 2011년 338대를 시작으로 연평균 2배씩 늘더니, 현재 총 5만7000여 대가 전국의 도로를 누비고 있습니다. 충전기도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전국 3858기가 설치됐습니다. 전기차 약 14대 당 충전소 1기 꼴이니, 수도권의 전기차 운전자들은 충전 스트레스를 느끼기 힘듭니다.

 

전기차로 구입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우선 각 차량마다 지원되는 보조금과 최대 주행거리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1회 충전 시 최대주행거리에 맞춰 국고 보조금을 차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효율이 좋을수록 보조금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2. 올해 국고보조금 최대 900만원...최대주행거리 따라 차종별 차등지급

 

국고보조금은 2017년까진 차종에 관계없이 1400만원이었지만 지난해부터 급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최대 1200만원이 지원됐고, 올해는 최대 900만원으로 뚝 떨어졌죠. 전기차 보급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다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 규모는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한 4만 2000대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총 8555대에 450만원씩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국고 보조금까지 합치면 최대 135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에 거주하고 있다면 지자체 보조금 혜택은 더욱 커집니다. 충남은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하는 등 대부분 600만~700만원 선에 형성돼 있습니다. 지방은 충전 인프라가 적은 것이 아쉽지만 전기차 보조금은 두둑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전기차를 사야 할까요. 국산 브랜드들이 내놓은 전기차들의 가격은 4000만원대 중반으로 대동소이합니다. 따라서 한 번에 가장 많이 달릴 수 있는 차를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고보조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이점도 더해집니다.

 

3. 코나EV, 국산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쏘울·니로·볼트EV와 4파전

 

이 같은 기준에서 볼 때, 가장 경쟁력 있는 국산 전기차는 코나EV입니다. 코나EV는 상온에서 한 번에 405.6km나 달릴 수 있습니다. 4650만원에 판매되는 코나EV를 서울에서 구입한다면 3300만원만 있으면 됩니다. 한창 잘 나가는 싼타페와 비슷한 가격이라고 봐야겠네요.

 

경쟁자들도 실력도 코나EV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쏘울EV는 기존에 179.6km 밖에 달리지 못 했지만, 최근 나온 신형의 최대 주행거리는 386km에 달합니다. 이 밖에 니로EV는 385km, 볼트EV는 383.2km를 달성해 모두 국고지원금 9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사실상 코나EV, 쏘울EV, 니로EV, 볼트EV의 4파전입니다. 달리기 실력, 효율, 가격, 편의사양은 별반 차이가 없으니 쓰임새와 실내공간을 눈 여겨 보셨으면 합니다. ‘솔로’라면 차체가 아담한 코나EV를 추천하고, 가족이 있다면 2열이 넓은 니로EV가 괜찮아 보입니다.

 

MPV(다목적차량)로 개발된 볼트EV와 쏘울EV는 높은 실용성과 승차감이 큰 장점입니다. 차고가 SUV만큼 높으면서도 지상고는 낮은 편이라 헤드룸이 상대적으로 넉넉합니다. 덕분에 세단과 비슷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적재능력도 뛰어난 편입니다.

 

 

4. '히트펌프' 적용시 겨울철 주행거리 증가...효율 높아지지만 선택사양

 

전기차를 구입하기 앞서 또 하나 중요한 점이 있는데, 바로 ‘히트펌프’의 선택 유무입니다. 배터리로 동력을 만드는 전기차는 추운 날씨에 배터리 용량이 급감하는 태생적인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특히 엔진 열로 실내공기를 덥히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전기차는 난방 가동 시 배터리를 끌어다 씁니다. 집에서 전기히터를 많이 틀었을 때 전기요금 고지서가 어땠는지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하지만 히트펌프(HP) 방식의 난방 시스템은 이 같은 전기차의 한계를 보완했습니다. 히터를 쓰지 않고 구동 모터 등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회수해 난방에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지 않는 장점이 있죠.

 

현대·기아차의 경우 주력 전기차들에 히트펌프를 선택사양으로 두고 있습니다, 한국지엠의 볼트EV는 기존 PTC 방식을 사용하지만 '에어컨디셔너 컴프레셔 모듈(ACCM)을 적용해 효율을 지켰습니다.

 

니로EV를 기준으로 히트펌프가 적용된 ‘히팅 패키지’를 적용하면 118만원을 더 내야 합니다. 대신 겨울철(영하 7도 기준)에 약 43km 가량 더 달릴 수 있습니다. 일반 PTC 방식은 303km로 뚝 떨어지지만, 히트펌프를 적용하면 348.5km까지 오릅니다. 물론 선택은 소비자들의 몫입니다.

 

 

5. 배터리 무상보증 기간 살펴봐야...장거리 주행 많으면 유리

 

또 전기차에 들어가는 전용 부품과 배터리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보증해 주는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볼트EV의 경우 전기차 부품 및 배터리를 8년/16만km까지 보증합니다. 반면 코나EV와 니로EV는 배터리에 한해 평생 무상 보증해주고, 쏘울EV는 10년/20만km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구입하면 연료비 절약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모든 전기차는 연 13만원의 자동차세만 내면 되고, 공영주차장 50% 할인과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내년 말까지 절반만 내면 됩니다. 전기차는 많이 탈수록 돈을 벌어다주는 셈입니다. 

 

6. 방전상태서 완충시 충전요금 1만원 안팎...급속충전은 80%까지만

 

특히 전기차의 1회 평균 충전요금은 급속충전을 기준으로 kwh당 178.3원에 불과합니다. 코나EV의 배터리 용량이 64kwh이니, 방전상태에서 충전해도 약 1만 1000원이면 충분합니다.

 

통상 1000km를 주행하는데 2만원 정도면 충분하다는 게 전기차 운전자들의 주장입니다. 1000km를 가는데 약 12만원 이상 소요되는 가솔린차보다 경제성이 월등히 좋은 셈입니다.

 

끝으로 전기차 오너가 됐다면 급속충전기로 80% 이상 충전할 경우 완속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80%만 신속히 충전한 뒤 양보하는 매너가 널리 퍼지면 전기차를 위한 지원과 인프라 확대도 더욱 탄력을 받게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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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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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한도 7월부터 줄어든다…스트레스 DSR 규제 강화

2025.05.20 15:17:3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20일 3단계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시행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출규제 조처는 오는 7월부터 본격 시행되며 서울·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는 연말까지 6개월 동안 유예합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정부의 일관되고 확고한 가계부채 관리기조 일환으로 추진된 스트레스 DSR제도 3단계 시행으로 모든 업권의 DSR이 적용되는 사실상 모든 가계대출에 대해 미래 금리변동 위험을 반영할 수 있는 선진화된 가계부채 관리시스템이 확고하게 구축됐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스트레스 DSR은 특히 금리인하기 차주의 대출한도 확대를 제어할 수 있는 자동제어장치로 역할하는 만큼 앞으로 제도 도입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전 업권 모든 가계대출에 적용 스트레스 DSR은 '갚을 수 있는 만큼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갚는' 대출원칙 정착을 목표로 지난해 2월 1단계, 9월 2단계 규제가 시행됐습니다. 이 제도는 미래 금리변동위험을 DSR에 반영해 DSR 산정시 일정수준의 가산금리(스트레스금리)를 부과하는 게 핵심입니다.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소득의 40%(2금융권 50%)를 넘지 않도록 제한하는 차주 단위 DSR 규제 아래에서 금리가 올라가면 대출한도는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주담대)에 우선도입된 스트레스금리는 1단계 0.38%p, 2단계에선 은행권 주담대·신용대출 및 2금융권 주담대에 수도권 1.20%p, 비수도권 0.75%p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7월1일부터 시작되는 3단계 스트레스 DSR은 은행권과 2금융권 주담대, 신용대출, 기타대출 금리에 스트레스금리 1.5%를 부과합니다. 다만 서울·경기·인천을 제외한 지방 주담대에는 현행 2단계 스트레스금리(0.75%)를 올해 12월말까지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신용대출은 잔액 1억원 초과시 스트레스금리가 적용됩니다. 또 6월30일까지 입주자모집공고가 시행된 집단대출과 부동산 매매계약이 체결된 일반 주담대에 대해서는 2단계 스트레스 DSR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대출 얼마나 줄어드나 금융당국이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에 따른 차주 대출한도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은행권에서 받을 수 있는 수도권 주담대 대출한도는 1000만~3000만원(3~5%) 가량 줄었습니다. 가령 연소득 1억원 차주가 30년만기, 연 4.2% 금리, 원리금균등상환 조건으로 5년혼합형(5년간 금리 고정후 6개월주기 변동) 주담대를 받는다면 대출한도는 5억9000만원으로 추산됩니다. 2단계 규제적용시 한도 6억3000만원에서 3300만원(5%) 줄어드는 셈입니다. 같은 조건으로 변동금리라면 5억9000만원에서 5억7000만원으로 1900만원(3%), 주기형(5년주기 금리변동)은 6억5000만원에서 6억4000만원으로 1800만원(3%) 가량 대출한도가 깎입니다. 연소득 5000만원 차주가 동일조건으로 주담대를 받을 때 대출한도는 변동형 3억원→2억9000만원(1000만원↓), 5년혼합형 3억1000만원→3억원(1700만원↓), 주기형 3억3000만원→3억2000만원(900만원↓)으로 떨어집니다. 신용대출 역시 금리유형과 만기별로 2단계 대비 차주별 대출한도가 100만~400만원가량 감소합니다. 연소득 1억원 차주가 5년만기, 만기일시상환, 금리 5.5% 조건으로 신용대출 받는다면 변동형 금리에선 2단계 대비 400만원(1억5200만→1억4800만원), 고정형 금리는 300만원(1억5400만→1억5100만원)으로 한도가 내려갑니다. 금융위, 3단계 규제 전 대출쏠림 경계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이날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방안을 공개하면서 "7월1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 이전 대출 쏠림현상 발생 가능성을 감안해 전 금융권은 가계부채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5월 가계대출 증가세가 확대될 우려가 있는 만큼 금융당국도 금융회사들의 월별·분기별 관리목표 준수여부를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즉각적으로 조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권대영 사무처장은 "올해말 지방 주담대가 지방경기와 가계부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스트레스금리 수준을 다시 검토할 계획"이라며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으로 서민·취약계층 등 실수요자에 과도한 자금위축이 발생하지 않는지도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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