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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진잼 만물상’...삐에로쑈핑, 부산 첫 매장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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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30, 2019, 08:04:48

수도권 外 지역 첫 매장..오는 1일 부산 하단 아트몰링에 오픈
2030세대 타깃..균일가 확대, 소용량 상품·트렌디한 MD 강화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의 ‘삐에로쑈핑’이 부산에도 매장을 연다. 주 타깃인 2030세대 유입이 쉬운 곳에 위치하고, 균일가 확대·소용량 상품·트렌디한 MD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30일 이마트는 내일(5월 1일) 부산에서 수도권 외 지역으로는 처음으로 삐에로쑈핑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부산 사하구 하단동에 위치한 아트몰링 6층에 ‘삐에로쑈핑 아트몰링점’ 이름으로 개점하며, 매장 면적은 약 1429㎡(약 433평) 규모다. 

 

삐에로쑈핑은 재밌는 상품과 미친 가격 ‘펀 앤 크레이지(fun&crazy)’를 표방하는 만물상 개념의 디스카운트 스토어다. 경험을 중시하고 가성비를 추구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면서, 지난 해 6월 코엑스점(1호점) 오픈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측은 수도권 외 지역으로 부산이 낙점 된 것에 대해 “부산은 인구수가 약 340만명에 이르는 제 2의 도시이고, 유행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어 삐에로쑈핑의 첫 지역 점포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특히, 부산 내에서도 서면, 남포동, 해운대가 아니라 서부산권에 위치한 하단을 선택한 것은 이 곳이 2030세대 쇼핑 중심지로의 성장성이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삐에로쑈핑은 적은 금액을 쓰고도 최대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일명 ‘탕진잼’의 명소로 각광받고 있어, 2030세대 젊은 소비자들이 주 고객층이다. 실제, 지난해 삐에로쑈핑의 20대~30대 고객비중은 53%로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하단동은 삐에로쑈핑의 주 타깃 층인 젊은 세대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유인할 수 있는 입지를 갖췄다. 우선 아트몰링 부산점 기준으로 약 1km, 도보 10여분 거리에 동아대학교가 위치해 있어 대학생 유동 인구가 풍부하다. 

 

또, 낙동강 하구둑을 사이에 두고 하단과 인접한 부산 강서구는 주거 밀집지역인 명지신도시를 중심으로 부산에서도 젊은 소비자층이 두터운 지역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부산 강서구 평균연령은 37.6세로 전국평균(41.3세)는 물론 부산 평균(43.1세)보다 5.5세 낮았다. 특히 20대~30대 인구 비중은 34.3%로 부산 16개 구군 중 가장 높을 뿐 아니라 전국 평균 28.1%보다도 6.2%P 높다. 

 

전체 아트몰링 멤버십 가입자 중 강서구 명지에 거주하는 소비자는 16%로 하단 다음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삐에로쑈핑 아트몰링점에도 명지신도시에서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상권 특성을 반영해 삐에로쑈핑 아트몰링점은 젊은 세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코너 및 상품구색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득템’에 즐거움을 느끼는 젊은 세대 고객들의 쇼핑 취향을 반영해, 저렴하면서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늘렸다. 

 

예컨대 ▲500원 과자존 ▲1천원 뷰티 액세서리 ▲1천원/2천원/3천원 욕실청소용품 등 균일가 상품 존 등으로, 기존 삐에로쑈핑 매장보다 확대 배치됐다.

 

또한, 손에 들기 어려운 대용량 상품은 줄이고 대신 부피가 작거나 가벼운 상품 구성비가 높아졌다. 핫도그·피자 등 냉동식품을 소용량으로 구성하고, 커피음료는 번들 상품을 아예 운영하지 않는다. 주방용품도 무게가 무거운 냄비·후라이팬은 축소됐다. 

 

반면 트렌디한 상품은 대거 늘었다. 키덜트족이 선호하는 ▲디즈니/마블/키티/카카오/라인 등 캐릭터 상품들을 통합운영되고, ▲펀코/반프레스토/메가하우스 피규어 등을 새로 론칭됐다. 

 

재미를 위한 ▲문신토시 ▲아이스크림샤워볼 ▲식빵쿠션과 같은 상품들을 비롯해 ▲1인방송 스타터 키트 ▲최신 게이밍 용품·카메라 ▲블루투스 스피커 등으로 구성된 디지털 체험형 매장도 도입됐다. 

 

캐릭터 ▲스밋코구라시 ▲페코짱을 활용한 팬시 구색도 확대되고, ▲클리오/리샨/앰플엔 등 화장품을 비롯해 ▲커버넛(잡화) ▲수앤수(주얼리) 등 대학생을 타깃으로 한 브랜드들도 보강됐다. 

 

이외에도 ▲라면 등 대용식은 1400여종 이상으로 매장규모가 1.5배 이상 큰 코엑스점보다 더 많은 상품 구색을 갖췄고, ▲주류는 혼술족들이 선호하는 미니어쳐 상품들을 기존 27종에서 60여종 이상으로 늘리는 등 1~2인 가구들을 위한 상품도 강화됐다.

 

한편, 이마트측은 삐에로쑈핑이 지역 관광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삐에로쑈핑은 쇼핑뿐 아니라 관광명소의 역할도 하고 있어, 주변 관광지들과 시너지 효과를 통해 서부산권 관광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삐에로쑈핑은 지난 2018년 6월 코엑스에 1호점을 오픈한 뒤 2019년 4월까지 총 누적 방문객수가 300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명동점의 경우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40% 이상이 외국인일 정도로, 관광객들의 방문 비율도 상당하다.

 

또, 도심형 아울렛 가산W몰의 경우 특유의 집객력으로 삐에로쑈핑 입점 후 매장이 있는 지하 1층으로의 고객 유입이 늘면서 주변 푸드코트 매출이 15%가량 상승하기도 했다. 이번 부산 사하구에 들어서는 삐에로쑈핑 아트몰링점 역시 관광명소들과 인접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예가 ‘을숙도’다. 아트몰링점 가까이 위치한 을숙도는 작년 한해 관광객이 183% 증가하며 부산관광명소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밖에도 ‘감천문화마을’과 부네치아로 불리는 ‘장림포구’도 삐에로쑈핑이 위치한 사하구에 있다.

 

유진철 이마트 삐에로쑈핑 상무는 “부산은 서울에 이은 큰 도시라는 상징성이 있을 뿐 아니라 젊은 고객층과 관광객을 모두 끌어들일 수 있어 아트몰링점을 오픈하게 됐다”며 “부산뿐 아니라 다양한 도시들을 대상으로 각 지역에 맞는 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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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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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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