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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 작년 영업손실 390억원 기록...내년 흑자전환 목표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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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3, 2019, 16:04:51

작년 거래액 5조 4000억원·매출 4294억원 기록..전년보다 매출 500억원 줄어
‘낭비없는 성장’ 목표로 직매입 축소·특가 상품 확대 전략..흑자전환 계획 불투명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이커머스 업체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위메프 거래액이 전년보다 3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출과 영업적자폭은 전년보다 감소했다. 외형성장은 이룬 반면 내실 다지기는 부족한 모양새다.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가 400억원을 육박하면서 내년 흑자전환 목표에 빨간불이 켜졌다. 위메프는 작년 월 단위 기준 흑자 전환에 이어 2020년 영업흑자 전환을 목표로 삼았다. 최근 위메프는 특가 상품 확대와 직매입 축소 등을 통해 거래액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 작년 영업손실 전년比 6.4% 감소...400억 규모 적자는 여전

 

3일 위메프에 따르면 2018년 실적은 전년보다 거래액은 늘었고, 매출과 영업손실폭은 줄었다. 지난 4년간 위메프의 영업손실은 롤러코스터였다. 2014년 290억원 가량 적자를 낸 데 이어 2015년 적자폭은 1424억원으로 10배 가량 증가했다. 

 

2016년 636억원으로 영업적자폭이 50%이상 줄었고, 2017년 417억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작년 의 경우 39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보다 감소폭은 6.4%에 불과하다. 

 

당기순손실은 2017년 같은 기간보다 7.3% 줄어든 441억원이다. 위메프는 “포괄임금제를 지난해 6월 폐지하고 인력을 충원했다“며 “초과근무 수당도 추가 지급하면서 인건비 지출이 340억원 이상 증가했지만 안정적인 손익구조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매출은 성장세였지만 2018년에는 감소했다. 2014년 1259억원에서 2015년 2165억원·2016년 3691억원·2017년 4730억원으로 꾸준히 늘었지만 2018년 4294억원으로 줄었다. 직매입을 축소하고 특가 상품 확대에 집중한 결과로 보인다.

 

위메프 관계자는 “판매 수익 대부분을 가격을 낮추는데 재투자해 직접적인 고객 혜택을 강화한 결과 수익성 개선과 외형 성장을 모두 잡았다”며 “한 자릿수 영업손실률을 기록, 손익관리가 가능한 재무구조를 지속한 것도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거래액은 2017년(4조 2000억원)보다 28.6%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전체 온라인 유통업체 성장률(15.9%)을 크게 넘어선 수치다. 특히 5년 전인 2013년 거래액 7000억원에서 8배 가까이 가파르게 성장했다.

 

◇ 흑자전환 계획 미뤄지나...경쟁업체 발맞추기 주력

 

매년 큰 폭으로 거래액이 늘어나고 있지만, 위메프가 당초 목표한 흑자전환은 미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업계에선 위메프가 흑자전환 대신 쿠팡·G마켓 등 경쟁업체를 따라잡는 데에 주력한다고 보고 있다.

 

위메프는 2018년 월 단위 기준 흑자전환, 2020년 흑자전환을 목표로 삼았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 역시 지난해 흑자전환을 하겠다는 내용의 파트너사 레터를 보낸 바 있다.  실제로 이를 위해 지난해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등의 방법을 택했지만, 연말부터 대규모 행사를 다시 열기 시작했다.

 

고객 유인 효과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평가했던 직매입을 줄이기 시작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앞서 위메프는 “낭비 없는 성장을 목표로 물류비용 부담이 큰 직매입 비중을 줄이고 특가 상품을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메프의 2018년 직매입 매출은 1257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7년 53.7%에서 지난해 29.3%로 줄었다. 대신 파트너사와 협업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은 2017년보다 38.7% 성장한 3024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선 경쟁업체와의 거래액 격차를 벌리지 않기 위해 위메프가 전략을 바꾼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롯데·신세계를 비롯한 대형 유통업체가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내실을 다져야할 시기라는 판단때문이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고객에게 직접적 혜택을 줄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더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드리겠다”며 “또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위메프 식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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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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