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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기지국 최다...박정호 사장 “무제한·실속·일반형 요금제 갖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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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3, 2019, 13:04:37

SK텔레콤, 5G 론칭 쇼케이스열어..통신 품질·요금·콘텐츠 설명
8만원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공개..4월까지 기지국 4만개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의 5G 요금제가 베일을 벗었다. SK텔레콤을 포함해 KT와 LG유플러스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경쟁적으로 선보이면서 5G 요금제 전쟁이 시작됐다. 

 

SK텔레콤은 3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5G 론칭 쇼케이스’를 열고 ▲5G 요금제 ▲5G초격차 네트워크 ▲초생활 서비스 ▲초혁신 기술 등을 발표했다. 쇼케이스에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등 경영진과 고객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50년 전 달 착륙이 인류에게 큰 도약이 된 것처럼 SK텔레콤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는 또 한 번 인류의 삶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누구나 5G를 통해 우주여행을 하는 ‘초시대 개막’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 ‘5G 초격차 네트워크’로 통신 속도에 자신감

 

SK텔레콤이 출시한 5G 서비스는 데이터 소모가 많을 때 최대 2.7Gbps로 속도를 높이는 ‘5GX 터보 모드’가 적용됐다. 국제 표준에 반영된 ‘듀얼 커넥티비티’를 활용한 기술이다. 5G와 LTE를 네트워크를 동시에 활용해 속도가 최대 80% 빨라진다. 

 

5G 기지국 수는 2일 오후 6시 기준 약 3만 4000개를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출시 시점에서 SK텔레콤이 확보한 기지국 수는 국내 최다 수준”이라며 “4월까지 총 4만 개 기지국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커버리지는 서울과 6대 광역시 등 전국 85개 시 핵심 지역과 대학가·KTX·대형경기장·고속도로·수도권 지하철 노선·해수욕장 등이다. 주로 트래픽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건물 내부 커버리지도 확대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빌딩 토탈 솔루션’은 건물 안에서도 4개 스마트폰 안테나를 동시에 활용해 1개 안테나를 쓰는 타 솔루션보다 4배 빠른 실내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5G 시대에 핵심 보안 기술로 불리는 ‘양자암호통신’을 세계 최초로 네트워크에 탑재해 해킹 및 도감청 위협을 없앴다. SK텔레콤은 “모든 고객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발생기를 적용했다”고 말했다.

 

하반기에 전국 지하철·국립공원·축제현장 등을 중심으로 더욱 촘촘하게 커버리지를 확대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내년까지 속도도 7Gbps급으로 높일 예정이다.

 

커버리지 부문에서 SK텔레콤은 특히 자신감을 보였다. SK텔레콤은 “무선국에서 전파를 쏘기 위해서는 준공신고를 거쳐야 하는데 이를 기준으로 하면 3만 4000개 기지국을 확보했다”며 “타사는 2만 8000개·1만 1000개 수준”이라고 말했다.

 

◇ 무제한 요금제 출시...혜택은 콘텐츠 중심으로 제공

 

 

이날 공개한 5G 요금제에는 데이터 완전 무제한 구간이 포함됐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업계 유일 완전 무제한·실속 무제한·일반형 요금제를 모두 갖췄다”고 말했다. 앞서 KT는 데이터와 로밍을 포함한 8만원대 5G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았다. 

 

요금제는 총 4종이다. ▲‘슬림’은 월 5만 5000원에 8GB(소진 후 1Mbps 속도제어) ▲‘5GX스탠다드’는 7만 5000원에 150GB(5Mbps 속도제어) ▲프로모션 요금제인 ‘5GX프라임’과 ‘5GX플래티넘’은 6월 안에 가입하면 각각 월 8만 9000원과 12만 5000원에 무제한 데이터를 연말까지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종료 이후 가입하면 프라임은 9만 5000원에 200GB·플래티넘은 가격 변동 없이 데이터만 300GB로 변경된다.

 

스탠다드 요금제는 LTE요금제 ‘T플랜 패밀리’(7만9000원)와 데이터량이 동일하면서도 이용료가 4000원 저렴하다. ‘T플랜 라지’(6만 9000원)와 비교하면 1000원 당 데이터 제공량이 1.4GB에서 2GB로 약 40% 많다.

 

이 요금제에 가입하면 ▲스마트폰 조기 교체·액정 파손·분실을 지원하는 ‘5GX클럽’ 무료 ▲기어 VR + 콘텐츠 반값 ▲3개월간 프리미엄OTT ‘PooQ’·신개념 음원서비스 ‘FLO(플로)’ 100원 이용 등 월 1만 4000원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프라임 요금제는 ‘기어 VR’ 무료 등 다양한 5G 킬러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VR게임·교육 콘텐츠 6종 ▲PooQ 또는 FLO ‘미디어팩’ ▲스마트워치·태블릿 등 디바이스 1회선 ▲5G 전용 VIP멤버십(한도 무제한) ▲가족과 데이터 공유 등 월 2만 2000원 상당 혜택을 준다.

 

요금제는 무제한 이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추구 업데이트된다. SK텔레콤은 고객·커버리지·단말 확대를 고려해 세그먼트·중저가 등 요금제 구성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날 요금 인가제 존폐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인가제는 시간이 소요되고 그 과정에서 타사가 카피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며 “세계에 유례없는 제도이므로 경쟁 활성화를 위해 폐지되는 게 도움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 해외 사업자와 독점 제휴로 게임·VR·AR·영상에서 경쟁우위 확보

 

SK텔레콤은 초고화질 미디어·증강현실(AR)·가상현실(VR)·게임·커뮤니케이션 서비스와 콘텐츠를 약 8000개 준비했다. 해외 사업자들과 독점 제휴로 공급된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e스포츠 대회 ‘챔피언스 코리아’를 VR·AR로 만들어 상반기 중 독점 중계한다. 이 밖에 VR게임 ‘건잭’ 등 5종 ▲스트리밍 게임 업체 해치(HATCH)에서 독점 제공하는 스트리밍 게임 콘텐츠 5종 이상 ▲‘카트라이더VR’ 등을 준비하고 있다.

 

AR 서비스로는 나이언틱의 ‘해리 포터 AR’가 상반기 출시된다. AR 기기 제작사 매직 리프(Magic Leap)와 추진하는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VR 서비스로 ‘실감형 아이돌 방송’도 선보인다. 5월 중 엠넷의 프로듀스X 101 시즌 4를 실감형 버전으로 독점 중계한다. ▲아이돌 라디오 ▲아프리카TV ‘댄서프로젝트’ ▲MBC플러스 ‘주간아이돌’ 등도 VR로 제공한다.

 

교육·여행 콘텐츠도 내놓는다. ▲VR 영어과외 서비스 ‘Speak it!’ ▲세계 20개 도시와 명화를 도슨트 설명과 함께 둘러보는 콘텐츠를 준비했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타 서비스보다 최대 15초 빠른 ‘oksusu’ 모바일 중계 ▲가상공간에서 함께 야구를 시청하는 ‘5GX 소셜 VR’ ▲12K UHD를 통해 기존 UHD보다 3배 넓은 광시야각 방송 등을 서비스한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국내 1300만 명이 이용 중인 ‘T전화’는 초고음질 음성·초고화질 영상· 캐릭터 통화가 가능한 ‘5G AI T전화’로 상반기 중 업그레이드된다.

 

◇ SK텔레콤 콘텐츠 이용 시 데이터 면제하는 ‘제로 레이팅’ 추진

 

SK텔레콤은 5G 콘텐츠 확대를 위해 미디어 이용 시 데이터를 면제해주는 ‘제로 레이팅’을 추진한다. 6월 말까지 옥수수 5GX관에 있는 VR·초고화질 영상을 데이터 차감 없이 볼 수 있다. SK텔레콤이 제공하는 모바일·VR게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도 5GB까지 무료다.

 

또한 미디어 데이터 소모량을 30% 이상 줄여주는 ‘5G 미디어 압축 기술’과 같은 화질도 최대 50%까지 용량을 줄이는 HEVC코덱 등 ‘데이터 다이어트 솔루션’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30GB에 달하는 VR·UHD콘텐츠 용량을 품질 저하 없이 10GB대로 낮춘다.

 

박정호 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5G 기반 AR·VR·게임·미디어 등은 5G 초시대의 시작에 불과하다”며 “5G 혁신 서비스를 차례로 선보여 New ICT 전 영역을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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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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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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