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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업권별 5대뉴스& 後] ②보험: 암보험 직접 치료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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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25, 2018, 06:12:0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올 한 해 보험업계는 부정확한 약관으로 인해 암보험·즉시연금에서의 혼란을 불러 일으켰다. 또, 새로운 판매채널로 급부상한 보험 판매대리점(GA)은 금융당국의 연이은 규제에 정신없는 한 해를 보냈다.

 

신한금융그룹이 오렌지라이프 인수를 결정하면서 보험업계 인수합병(M&A) 시장의 문이 열렸다. 롯데손보 등 매물 등장으로 내년 M&A 시장은 더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IFRS17과 K-ICS가 1년 연기되면서 보험 업계는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 단, 준비는 예정대로 이뤄질 것이라는 게 금융당국 측 설명이다.

 

1. 암 환자 요양병원 입원...‘직접’ 치료?

 

 

지난 3월 암보험 가입자들이 생명보험사가 요양병원 입원비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금감원에 단체 민원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됐다. 요지는 ‘요양병원 입원을 암의 직접적 치료로 볼 수 있느냐, 없느냐’였다.

 

암보험 약관에는 ‘암의 직접적 치료일 때 보험금을 지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소비자는 요양병원 입원이 암 치료의 연장이기 때문에 암 보험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생보사는 암 수술 뒤 면역력 강화나 연명치료 등을 위한 요양병원 입원은 암의 직접치료로 볼 수 없다는 주장이다.

 

이에 금감원과 보험업계는 암의 직접적인 치료범위를 ‘암을 제거하거나 암 증식을 억제하는 치료로, 의학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돼 임상적으로 통용되는 치료’로 구체화했다. 또한, 업계에서는 내년 1월부터 요양병원 입원비를 지급하는 새로운 암보험을 출시할 예정이다.

 

 

2. 금감원, 즉시연금 약관 부실...‘일괄지급’ vs 보험사, 법적 판단 받아볼 것

 

올해 생보사는 즉시연금 과소지급 문제로도 시끄러웠다. 이 문제는 즉시연금 약관에 매달 이자 지급 때 사업비 등 만기에 돌려줄 재원을 미리 뗀다는 내용을 제대로 명시하지 않았기에 발생했다. 연금액 산정 방식에 대한 규정만 있지 산출방식은 구체적으로 명기하지 않은 것이다.

 

생보사들은 보험가입 뒤 원금에서 사업비와 위험보험료 등 비용을 뺀 금액을 적립하고, 또 만기 때 원금을 돌려주기 위해 매월 지급하는 연금이자의 일부를 떼어내 만기까지 적립하는 방식을 써왔다. 이에 금감원은 해당 보험사에게 즉시연금 과소지급분을 가입자에게 일괄지급하라고 권고했다.

 

그러나 생보사들은 금감원의 권고를 거부하고 법원의 판단을 받기로 했다. 삼성생명은 지난 7월 즉시연금 미지급분을 일괄 지급하라는 금감원의 권고 대신 법적 판단을 선택했다. 한화생명·미래에셋생명 등도 역시 법적 판단을 기다리기로 결정했다.

 

3. 금융당국의 계속 되는 매질...GA, 성장통 中?

 

금융당국은 올해 덩치가 커진 GA에 대해 규제를 본격화했다. 보험설계사들이 전속 보험사에서 GA로 이동하면서 계약관리가 부실해지고, GA 설계사들이 판매 수수료가 높은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함으로써 불완전판매가 늘어났다고 금융당국은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당국은 소속 설계사 500명 이상의 대형 GA를 대상으로 배상책임 규정 신설하고, e-클린보험 시스템·수수료와 시책비 제한 등 각종 규제를 도입할 방침이다. GA업계는 배상책임 규정과 관련해 “보험사 잘못까지 GA가 책임질 수 있는 규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e-클린보험 시스템에 대해서는 환영하는 입장이다. 이 시스템은 불완전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불완전판매율·계약유지율·제재 이력·대형 GA와 소속 설계사의 판매 정보 등을 설계사 휴대전화번호 입력만으로 조회가 가능하도록 했다.

 

4. 매물로 나온 롯데손보...내년 M&A시장 활발 신호탄?

 

올해 보험사의 인수합병(M&A)시장은 신한금융지주가 오렌지라이프를 인수한 것이 유일했지만, 그 파급력은 컸다. 최근에는 롯데손보가 매물로 나왔고, 동양생명 등 잠재적 매물이 남아있어 내년 M&A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대형 금융지주들은 최근 M&A 시장에서 보험사 인수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KB금융도 꾸준히 생보사 인수를 공언하고 있고, 최근 지주사로 전환한 우리은행도 보험사 M&A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하나금융과 BNK금융지주 등도 보험사 인수에 관심을 갖고 있다.

 

현재 M&A시장에는 중국 안방보험의 국내 자회사인 동양생명과 ABL생명이 중국 정부의 해외자산 매각 방침에 따라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또, KDB생명과 MG손보는 당장은 아니지만 잠재적 매물로 여전히 가능성이 남아 있는 상태다.

 

5. IFRS17 연기...금감원 “예정대로 준비할 것”

 

올해도 보험업계는 오는 2021년 도입 예정인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대비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그런데 최근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는 IFRS17 도입 준비에 시간이 촉박하다면서 그 시기를 1년 늦춘 2022년으로 연기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도 보험사의 재무건전성을 규정하는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을 1년 미루기로 했다. IFRS17과 도입 시점을 맞추기 위해서다. 한편, 현재 유럽보험협회를 중심으로 IFRS17 도입 시기를 2022년에서 1년 더 미루자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보험사의 준비가 달라질 것은 없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금융당국의 K-ICS 규정화와 규준 제정 작업은 당초 일정대로 진행된다. 금감원은 내년 K-ICS 2.0 버전을 토대로 보험사에 대한 계량영향평가(QIS)를 진행해 내년 말 최종안을 확정 지을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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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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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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