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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 연금수령 ↑' 장애인 연금보험 이달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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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2, 2014, 10:05:22

KDB생명·농협생명 5월 말 출시 앞둬.."취약계층 노후준비에 도움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연금 수령은 높이고 보험료는 낮춘 장애인 전용 연금보험이 이달 말에 출시된다 이에 따라 금융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노후자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DB생명과 NH농협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이달 중 장애인 연금보험을 출시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보험사들에게 지난달에 맞춰 장애인 연금보험을 출시하도록 권유했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서로 눈치만 보며 상품개발을 미뤄왔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공적인 역할을 하는 좋은 상품이긴 하지만 보험사들은 사실상 눈치만 보고 있었다“KDB생명과 NH농협생명을 제외하고는 상품출시에 대해 여전히 서로 눈치만 살피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당국의 권유에 몇몇 생보사들이 상품개발을 검토했으나 KDB생명과 NH농협생명만이 상품을 출시를 앞두고 있다. 미래에셋생명도 당초 상품개발을 추진하다가 현재는 중단된 상태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상품개발을 끝나 이달 말 출시를 목표로 현재 보험개발원에 인가를 받는 중이다인가절차가 끝나면 당국에 신고해 승인을 받게 되면 곧바로 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KDB생명 관계자는 상품개발 진행사항을 보면서 애당초 5월 말 즈음 상품출시를 계획했었다면서 상품개발에 대한 요율을 받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차근차근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연금보험은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평균 보험 수령액은 일반 연금보다 10~20% 높고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장애인 본인을 대상으로 하는 단생보험과 장애인과 부모 등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생보험을 나뉜다. 20세 이후 연금수령이 가능하며 연생보험은 장애인의 부모 등 보호자가 사망한 직후에 연금수령이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연금을 받는 연령이 기존 45세 이상에서 20, 30, 40세 이상 등으로 연금지급기간도 5, 10, 20년 등으로 다양해진다또한 장애인 연금보험 가입에 따른 수수료는 나중에 떼도록 함으로써 중도 해지할 경우 환급률을 높이기로 했다. 연금액 이외에 보험상품 운용에 따른 이익을 장애인에 환원해주는 배당형 상품으로 만들어진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상품 출시가 되면 전국에 있는 농협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상품구조도 금융당국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최대한 맞춰 개발해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노후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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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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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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