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부동산 투자에서 흔한 ‘트루시니스’ 3가지

URL복사

Monday, August 20, 2018, 11:08:00

[박상용의 부동산 빅데이터] 경험을 이용해 사실로 믿기 전 데이터 확인 추천

[박상용 부동산 ‘GNOM‘ 대표] ‘트루시니스(Truthiness).’ 

 

트루시니스를 번역하면 믿고 있는 진실, 주관적 진실이다. 논증이나 논리, 지적조사, 사실과 상관없이 '직감적으로 옮다'고 느끼는 주장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경우를 말한다. 트루시니스는 인생의 경험을 이용해 사실인 것처럼 보인다. 

 

부동산도 '트루시니스'와 연관이 깊다. 지금부터 세 가지의 대표적인 예를 제시하려고 한다. 첫째, '전세 가격이 상승하면 부동산 가격도 오른다'이다. 흔히들 믿고 있는 부동산 관련 이야기인데, 사실인지 따져 본다. 

 

위는 서울 마포구 도화동의 삼성아파트의 매매가격을 나타내는 그래프다. 가격이 상승한 아파트들을 직접 살펴보면, 전세가격이 먼저 상승한 뒤 매매가격이 오른 아파트는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제 부동산 투자를 고려할 때 전세가격이 올라 전세가율(전세가격÷매매가격×100)이 높아진 아파트만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호재가 생기면 부동산 가격이 세 번(계획, 착공, 준공) 상승한다는 점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의 큰 호재로 여겨졌던 SRT(수서고속철도)를 예로 들어보자. SRT는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시작돼 같은 해 6월 수서발 KTX(현 SRT)착공이 이어졌다. 

 

SRT 개통식은 2016년 12월에 진행했다. SRT의 수혜 지역으로는 수서역 부근인 강남구 일원동, 수서동, 문정동이 있다. 이들 지역에서는 SRT 계획발표와 착공식이 진행된 2년 동안 부동산 가격이 보합 또는 하락세를 보이다가 2013년 중반부터 상승했다. 

 

2013년 초반의 경우 서울시 전체적인 가격이 오름세였기 때문에 SRT 호재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보긴 어렵다. 지역의 전체적인 부동산 심리가 상승하고 있을 땐 호재가 있는 주변으로 가격 오름세를 보이지만, 부동산 심리가 침체된 지역에서는 호재가 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만약 뉴스에서 어느 특정 지역의 호재에 대해 언급해 부동산 투자를 고려 중이라면, 그와 비슷한 호재가 발생했던 다른 지역의 가격 동향을 꼭 살펴보기를 당부한다. 

 

셋째, 입주물량이 없다면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입주물량(공급)이 많아지고, 수요가 적어진다면 부동산 가격은 자연스레 하락한다. 반대로 공급이 적을 경우 수요가 무조건적으로 많아지진 않는다. 

 

수요는 해당 지역의 정주여건이 개선돼 주거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겨나면 증가한다. 단지, 공급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수요가 공급보다 높아지진 않는다는 뜻이다. 3년 동안 공급이 없었던 인천광역시 동구를 살펴보자. 

 

과거 3년 이상 아파트 공급이 없었는데도 아파트 실거래가지수는 하락세를 이어갔다. 입주물량이 적다면 상대적으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확률이 줄어들 수 있지만, 과거 거래량을 통해 그 지역의 수요가 얼마나 되는지 참고해보길 권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상용 부동산 'GNOM' 대표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