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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잇따른 기후이변…보험사는 피해자일까? 가해자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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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1, 2024, 01:04:03

 

고동현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장ㅣ봄을 앞둔 지난 2월 29일, 서울 광화문과 충청남도 당진, 경상남도 창원 등 발전소 인근의 지역에서 기후활동가들이 모여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국내의 대표적인 손해보험 회사와 도쿄해상 등 글로벌 보험 회사에 대해 기후위기의 책임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왜? 기후위기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을 것으로 보이는 보험사를 상대로 기후위기와 관련해 각성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던 것일까.


당시 시위는 보험산업의 기후문제 변화 캠페인을 주도하는 '인슈어 아워 퓨처(Insure Our Future, IOF)'가 진행한 <세계 행동 주간(Global Week of Action)>의 일환으로 열렸다. 전 세계 30여개의 기후단체가 참여한 세계 행동 주간 동안 서울뿐만 아니라 영국 런던, 미국 뉴욕,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 인도네시아, 페루, 나이지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 AIG 등 글로벌 보험사는 물론 각국의 자국 보험사까지 대상으로 한 항의 시위가 이어졌다.


이미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이 1.1도를 넘어서면서 기후변화로 전세계 곳곳에서 자연재해가 예전보다 빈번해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라 갈수록 잦아지는 가뭄과 홍수 같은 재해 상황에서 보험사들이 이를 보상하다보면 보험료율을 올려야 하고 재정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보험사들이 기후위험을 감당하지 못해 풍수해 관련 신규 보험 가입을 중단하거나 외국에서는 파산을 신청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기후위기 시대의 피해자들 중 하나가 보험사인데 오히려 기후위기에 책임을 묻는다니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사실 이런 역설적 상황이 기후위기라는 인류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포인트이다.


우리가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보험을 찾듯이 기후위기를 촉발하는 산업, 특히 석탄, 석유, 가스와 같이 막대한 양의 자원개발과 전력 생산을 영위하는 화석연료 산업도 설비 건설과 운영에 따르는 각종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보험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보험연구기관 인슈라모어(Insuramore)는 이 같은 화석연료 산업의 직접 보험료 총액은 200억달러를 넘어선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보험 산업이 운용하는 자산 중 상당 부분은 이들 화석연료 산업의 주식, 채권 등에 투자된다. 미국의 경우 보험사들이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는 규모는 5000억달러, 국내 보험사들이 화석연료에 투자하는 규모도 3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보험 산업은 화석연료 산업의 주요 투자자이자, 보험 인수자로 기후위험을 키우는 데 중요한 축을 담당해왔다. 결과적으로 기후위험은 곧 보험 산업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ESG의 보편화로 투자에서도 갈수록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인슈어 아워 퓨처'가 전세계 보험회사들의 기후 대응 현황을 평가한 자료에 따르면, 독일 알리안츠(Allianz), 영국 아비바(Aviva), 이탈리아 제나랄리(Generali), 스위스 스위스리(SwissRe)등 글로벌 보험사들이 석탄은 물론 석유 및 가스 산업에 대한 보험 인수와 투자에 대해서도 제한 규정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이유다. 


국내 보험사들도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이 석탄 발전소에 대한 신규 보험 인수를 제한하고 있으며, 석유와 가스에 대해서도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다수 보험사들이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도 발전공기업 등 국가 정책에 따른 예외 규정을 두고 있어 실질적인 보험 인수는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한 관점에서 보면,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전기부터 자동차, 건설, 금융 등 모든 산업 구조가 바뀌고 있다. 보험 산업은 이 중 어떤 산업보다 기후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산업이다. 보험업계가 기후책임을 강화할 때 기후위험을 줄이고 보다 많은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지와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MZ세대는 물론 전 연령대에 걸쳐 기후변화에 대한 공감대가 갈수록 커지고 소비생활 전반에 걸쳐 기후변화가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의 미래를 위해 무엇이 더 중요한지 보험업계가 '결단'을 내려야 시기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고동현 필자 :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에서 금융과 화석연료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 LAB2050 등의 씽크탱크를 거치며 ESG, 사회적 가치, 참성장지표 등 기업과 정부 정책이 성장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적 가치를 포괄하도록 하는 연구와 공론화 활동을 지속해왔다.

 

※본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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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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