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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많은 설계사’ 보험 시장서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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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0, 2014, 11:04:20

금감원, 설계사 모집정보조회시스템 구축..제재내용 계약무효건수 등 정보공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이 보험설계사 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큰 보험설계사들은 보험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상품의 완전판매문화 정착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보험상품 불완전판매 해소방안을 시행한다고 10밝혔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모집정보 조회시스템을 구축해 ▲제재 내용 ▲품질보증해지 건수민원해지 건수계약무효 건수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모집정보조회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활용해 보험설계사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평가지료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보험사의 보험설계사 위촉업무와 모집조직관리, 내부통제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보험회사의 소비자 의견 청취제도 활성화도 추진된다. 보험소비자를 패널로 참여시켜 보험회사의 업무관행과 제도개선 등에 활용해 민원유발을 사전에 차단키로 한 것.

 

설계사의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지식도 높인다. 회사별로 상품난이도에 따른 모집자격을 차등화하는 한편, 모집조직 교육현장에 대한 미스터리 점검을 실시하고 설계사 정착률을 보험사 내부성과 평가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특히 불완전판매 우려가 있는 변액보험은 생명보험사가 자체적으로 미스터리쇼핑 점검을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영업점 평가항목에 반영한다. 변액보험을 비정상적 권유행위를 막기 위해 생명보험협회는 신고센터를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험회사나 대리점에서 운영하는 사이버몰 운영실태도 점검한다. 점검 내용으로는 사이버몰 설치요건과 보험상품 광고, 설명의무 이행현황 등이다.

 

전화영업의 할 때에도 사용하는 상품설명 대본내용 중 소비자 보호에 미흡한 사항을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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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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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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