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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도 저기서도 ‘보험王’ 출현..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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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1, 2014, 14:04:14

[업데이트] 업계 “설계사수 꾸준히 늘어 두각”..남성의 사회상 반영 시각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보험영업 = 보험아줌마’로 통했던 시대는 이제 옛말이 될 지도 모른다. 여성설계사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보험영업에서 남성설계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유가 뭘까?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3월과 4월에 열린 연도대상에서 손해보험사로는 메리츠화재·LIG손해보험·현대하이카다이렉트·롯데손해보험이, 생명보험사는 PCA생명·우리아비바생명·AIA생명 등에서 남성설계사가 대상을 차지했다.


작년 실적을 반영하는 올해 연도대상에는 특히 남성설계사들의 수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가장 최근에 열린 LIG손보 연도대상(지난 5일)에는 두 명의 남성 설계사가 공동대상을 수상했고, 메리츠화재도 오늘(7일) 진행한 연도대상에서 설립 92년 만에 최초로 남성설계사가 대상을 받아 이목을 끌었다.


한화손해보험에서도 창립 후 처음으로 정수웅 설계사가‘남성 보험왕’으로 등극했으며, 현대해상도 강순모(남, 대리점부문) 씨와 천안사업부 천안신화지점 김휘태(남, 설계사부문) 씨가 연도대상을 거머쥐었다. 


올해 들어 유난히 남성 설계사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이유가 뭘까? 보험업계 관계자들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입을 모은다. 남성설계자 수가 점점 늘고 있고, 여성설계사들 못지않게 열심히 일하기 때문이라고.


한 대형손보사 관계자는 “남성설계사의 수가 꾸준히 늘고 그에 따른 영업실적에서 좋은 결과도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에 대상을 탄 모 설계사의 경우도 지난 몇 년간 금상을 수상하다가 올해 대상을 탄 경우”라고 설명했다.


남성설계사의 높은 영업실적은 하루아침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 많은 남성들이 보험영업에 뛰어들면서 활약상이 커지고, 활약상이 커지면서 여성 위주의 설계사 문화와 인식을 바꾸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외국계 생보사 관계자는 “20여년 전에 외국계 보험사가 우리나라에 정착할 당시 국내사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남성설계사를 중심으로 영업을 시작했다”며 “이를 시작으로 이제는 많게는 9:1정도의 남성비율이 압도적인 보험사도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남성들이 처한 사회적 상황도 활약상의 또 다른 이유로 거론된다. 남성 설계사들은 집안의 가장으로서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영업에 매진한다는 것. 또한, 영업력을 키우기 위한 전문성을 갖추는 데에도 신경을 쓴다는 것이다.


복수의 외국계 생보사 관계자는 “남성들은 여성 설계사와 달리 전문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한다거나 재무공부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며 “풀타임 직업으로 일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과는 다른 전략을 쓰기도 한다”고 말했다.


물론, 이 같은 시각이 섣부르다는 지적도 있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남성설계사의 활약이 점점 커지는 건 사실이지만, 특별한 영업방법이나 장점을 말하기엔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지는 좀 더 두고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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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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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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