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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약관 아직도 너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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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9, 2014, 21:04:54

보험硏, 생보사 22곳 중 19곳·손보사 12곳 중 9곳 미흡 판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에서 매년 보험약관을 쉽게 개정하라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보험약관의 이해도가 과거보다 하락해 여전히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보험개발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평가대행을 위임받아 시행한 제7차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 결과를 보면, 이해도 평균점수로 변액보험은 53.6, 자동차보험은 55.6점을 받아 모두 미흡등급(60점미만)’이었다.

 


이는 과거 2, 3차 평가 때 나왔던 약관 이해도 평균점수보다 변액보험은 11.0, 자동차보험은 4.8점 각각 떨어진 수치다.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위원회는 생명보험회사의 변액보험, 손해보험회사의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회사별로 1개씩 평가대상 보험상품을 선정했다.

 

평가기간은 20128월부터 20137월까지 중 회사별 신계약 건수를 바탕으로 생명보험에서는 변액보험을 손해보험에서는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회사별로 1개씩 평가대상 보험상품을 심사했다.

 

보험약관 평가위원으로는 보험소비자 5명을 포함해 보험설계사 2, 법률전문가 1, 보험전문가 1명 등 9명이다. 이들은 보험약관의 명확성, 평이성, 간결성, 소비자 친숙도를 평가했다.

 

특히 이전의 3차 평가에 비해 평가점수가 크게 하락한 이유로 보장성위주 평가와 보험약관 평가기준이 강화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변액보험 상품에서 보장성 위주 평가는 부가특약이 많아 평가분량이 증가하기도 했다.

 


생보사의 변액보험 상품별 평가결과로는 22개사 중 우수등급은 없고, 미흡등급과 보통등급 각각 19개사와 3개사로 나타났다. 평가점수를 10점 단위로 구분해 분석하면 60점미만이 19, 60점대가 2, 70점대가 1곳이다.

 

평가감점요인으로는 보장내용의 불명확’, ‘본래의도와 다르게 해설될 여지’, ‘어려운 내용에 대한 해설 미흡·누락’, ‘불필요한 내용 삽입등이다.

 

반면 ACE생명(8.3)을 포함해 ING생명(4.9), BNP파리바카디프생명(3.4),알리안츠생명(0.9)은 이전 평가보다 점수가 상승했다.

 

평가위원은 특히 ACE생명은 인용된 법령을 별도로 정리하고, 글자 겹침과 200자 이상 문장의 개수를 줄이는 노력였다이 덕분에 가장 많은 점수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평가점수는 12개사 중 미흡이 9, 보통이 3곳으로 평가점수 역시 10점 단위로 60점 미만이 9, 60점대가 3곳이다. 자동차보험도 2차 평가에 비해 점수가 하락했는데, 주된 이유로 평가기준의 강화와 약관 이해도의 개선 미흡을 꼽았다.

 

지난해 표준약관의 개정으로 일부개선이 있었지만 상당부분은 여전히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또한 무보험자동차와 보험기간 설명에서 본래 의도와 다르게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감점됐다.

 

현대해상과 LIG손해보험은 이전 평가보다 점수가 각각 8.9점과 4.0점 상승했다. 특히 현대해상은 이전 평가의 감점사항을 대부분 수정해 평가점수의 상승폭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자동차보험의 약관은 명확성과 평이성에서는 미흡판정을 받았으나 간결성에서는 우수를 받은 반면 변액보험은 이 세 가지 모두 60점미만을 받아 모두 미흡등급에 해당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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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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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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