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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다다다’ 보험광고 불리한 내용 속도 늦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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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8, 2014, 11:04:19

금융위,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안 통과..보험 ‘꺾기’도 규제 강화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보험사가 보장하지 않는 내용이나 고객에게 불리한 내용을 고지하는 방송광고의 음성 안내 속도가 느려진다. 또한, ‘보험 꺾기와 보험 갈아타기에 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등 소비자 보호방안이 시행된다.

 

금융위원회는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보험업법 시행령개정안이 원안 통과됨에 따라 공포일(14일 잠정)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보험광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다. 기존 TV광고에서는 보장하지 않는 사항이나 보험금 지급한도 및 감액 지급 사항 등 계약자에게 불리한 내용은 낮은 목소리로 빼우 빨리 지나가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힘들었다. 


앞으로는 이런 내용도 본 광고의 음성강도·속도와 같게 해야 한다. , 방송된 광고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해 소비자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일명 로 불리는 구속성 보험계약 체결행위에 대한 규제도 강화된다. 현재는 대출일 전후 1개월 내 대출금의 1%를 초과하는 보험 판매행위를 꺾기로 간주, 규제해 왔다.

 

앞으로는 차주(돈을 빌리는 사람)의 관계인에 대한 보험판매도 로 간주한다. 특히, 중소기업·저신용자에 대해서는 간주요건을 강화한다. 일례로, 중소기업의 대표자를 포함한 임·직원과 가족에 대해서는 금액에 상관없이 1개월내 보험을 판매하면 꺾기로 판단한다.

 

보험을 갈아타는 승환계약때에는 반드시 자필서명이나 녹취 등 증빙자료를 보관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승환계약 시 증빙자료 보관 의무가 없었다. 이에 따라 사후적으로 설명·비교안내 의무 등을 이행했는지 확인이 곤란했다.

 

실손의료보험 중복가입 여부 대상이 확대 적용된다 기존에는 개인이 실손보험에 가입할 때에만 보험사가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해 안내해 줬지만, 단체 실손의료보험도 마찬가지로 알려줘야 한다.

 

개정안에는 보험사 경영의 자율성을 높이는 내용도 포함됐다먼저, 보험사의 해외 부동산투자 자회사 승인절차가 간소화된다. 보험사가 해외 부동산 투자를 위한 자회사를 설립하려면 금융위의 승인이 필요해 약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됐다. 앞으로는 해외 부동산업 자회사를 설립하기 위해선 금융위에 신고만 하면 된다.

 

보험종목 구분도 합리화된다. 현행 보험종목 구분은 시장규모나 판매형태에 무관하게 종목별 고유 특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에 따라 일부 보험만 판매하는 손해보험사가 종합 손해보험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성이 미흡한 보험종목까지 허가를 받아야 했다.

 

개정안은 시장규모가 크지 않거나 단독보험 형태로 판매가 어려운 도난·유리·동물·원자력보험 등 4개 보험종목을 1개의 인가 단위로 통합키로 했다.

 

외국보험회사 국내지점의 자산보유 의무도 완화된다. 현재는 외국보험회사 국내지점이 국내에서 보유한 것으로 인정될 수 있는 자산의 종류에서 재보험 자산은 제외됐다. 이 같은 규제가 풀려 국내 보험사에 출재한 재보험 자산도 포함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 광고·모집·판매 과정에서 안내사항 확대, 꺾기 규제 등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게 됐다또한, 해외 진출·투자 활성화 관련 자산 운용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보험사 수익원 다변화와 경영자율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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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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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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