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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사 1년 정착률, 현대해상·메트라이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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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07, 2014, 14:04:46

KB생명 10.7%·하나생명 8.6%로 가장 낮아..계약유지율도 최하위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보험설계사들의 60%1년 이내에 그만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사들의 정착률이 높은 곳은 현대해상과 메트라이프생명이었으며, 낮은 곳은 KB생명과 하나생명이었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보험설계사가 1년 이내 60%(13차월 정착률 40%)가 그만 둬, 불완전판매, 고아계약 등 소비자 민원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금감원이 공시한 보험계약관리 현황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의 13월차 설계사정착율은 평균 35.7%로 메트라이프생명이 51.4%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한화생명이 51.2%로 뒤를 따랐다.

 

손해보험사의 장착률은 평균 43.7%로 생명보험사들보다 높았다. 이중 현대해상이 52.6%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MG손해가 50.0%의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13월차 설계사정착율과 13회차계약유지율, 25회차계약유지율 등 3가지 지표 모두 평균 이하인 보험사는 생보사는 11(흥국·현대라이프·신한·KDB·동부·동양·하나·알리안츠,PCA,ACE,ING)였다. 손보사는 4(롯데·흥국·AIG·ACE)였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1년 이내 해촉된 설계사는 총 177505명으로, 생보업계 107497, 손보업계 78명이었다. 같은 기간 1년 이내 해촉된 설계사의 계약건수는 총 3461000여건에 보험료는 11930억원에 달한다.

 

보험을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보험을 판매하다 보니 계약유지율이 떨어지고 불완전판매와 고아계약이 늘어나 민원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게 금소연의 지적이다.

 

이기욱 금융소비자연맹 국장은 설계사의 낮은 정착율은 고질적인 문제로 소비자들은 불완전판매, 고아계약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보다 엄격한 선발과 중장기적인 육성과정이 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은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보험사의 과당 경쟁으로 인한 철새설계사를 막기 위해 설계사 등록 말소 후 재등록 요건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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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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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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