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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료 면제·할인 고객에 제대로 알려라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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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31, 2014, 16:03:41

보험료 할인·납입면제 안내 의무화..보험금지급 지연이자 5%대로 통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4월부터는 보험 표준약관의 개정뿐만 아니라 자동갱신 안내장 표준화로 인해 내용도 바뀌게 된다.

 

오는 41일부터는 보험료 할인과 납입면제 제도 안내가 의무화된다. 이에 보험 상품을 가입하거나 유지할 경우 해당 상품에 대해 신청 가능한 보험료 할인(고액계약 할인, 자동이체 할인) 등의 납입면제 제도를 계약자에게 매년 주기적으로 안내하게 된다.

 

가입할 경우에는 가입설계서를 통해서 안내하고, 유지할 경우는 보험회사가 연 1회 보험계약자에게 발송하는 보험계약관리내용 안내장을 통해 안내한다.

 


또한 계약자의 자동갱신 내역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갱신전후 보험료 수준뿐 아니라 변동사유 등에 대해서도 안내하도록 하는 자동갱신 안내장 표준안이 마련된다.

 

예를 들어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가 변동하는 이유로 연령증가, 의료수가 인상, 건강보험제도 변화, 비급여 비용 변동 등의 외부변수와 회사별 손해율 등의 내부변수를 근거로 재산출해 안내될 예정이다.

 

기존에는 보험회사별로 자동갱신을 할 때 제공하는 안내장 내용이 다르고, 일부 보험사는 단순하게 갱신전후 보험료만 안내해 왔다. 이 같은 고객불편사항이 보완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기존의 모호했던 암보험상품 명칭을 명확화하고 보장을 추가한다. 약관내용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상품명칭을 암직접치료입원비로 변경하고 계약자가 보험상품 가입할 때 항암방사선, 약물보장도 선택해 가입하도록 상품구성을 개선한다.

 

조건부 인수제도를 개선해 과거 병력 등으로 표준적인 조건으로 보험가입이 어려운 경우에도 보험가입이 가능하게 된다.

 

이전에 보험사들은 보장하지 않은 특정 부위가 다르고, 보장범위가 광범위하거나 축소된 경우가 있었다. 이를 앞으로는 신체부위별 범위를 기능적으로 세분화하고 부위 정의가 불분명한 항목은 명확히 개정해 표준안을 마련한다.

 

또한 감기나 장염 등 경미한 질병은 보장제한 대상 질병에서 제외하고, 어려운 의학용어는 알기 쉽게 정비한다.

 

보험금지급 지연이자에 대한 제도도 개선된다. 기존에는 보험사가 보험금을 늦게 지급하는 경우 생명보험사와 장기손해보험은 보험계약대출이율(5%)를 적용한 반면 일반손해보험은 정기예금이율(2~3%)를 적용했다.

 

앞으로는 보험종류별 계약자간 형평성을 제고하고 더 많은 이자를 지급하기 위해 지연이자를 가장 높은 보험계약대출 이율로 통일한다이에 따라 기존 2~3%의 낮은 정기예금이율을 적용했던 것을 일반손해보험도 5%대인 보험계약대출이율이 적용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불합리한 보험상품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보험소비자 권익보호 및 보험민원 감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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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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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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