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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1등 노린다는 ‘랩핑푸드 공장’을 찾아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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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2, 2018, 12:02:16

[르포]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인천공장 방문..한섬만두 1분당 280개 생산
비비고 만두 전용 ‘로타리 만두 성형기’ 특허..미국·중국 등 해외시장 본격 공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만두는 왜 식탁에서 주인공이 아닐까하는 발상에서 비비고 만두를 시작했고, 속이 꽉찬 왕교자를 출시하게 됐습니다. 비비고가 처음으로 '왕맥(왕교자와 맥주)'라는 키워드를 만들어냈죠. 모두에게 익숙한 '랩핑푸드'로 전세계에 한식을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서울에서 한 시간 남짓 떨어진 곳에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공장이 위치해 있다. 만두 공장 입구에 들어서니, 향긋하면서 고소한 냄새가 풍겨왔다. 이 곳은 비비고 왕교자부터 한섬만두 등 CJ제일제당의 주력 제품인 만두 전반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현재 비비고에서 생산하는 만두 종류는 15가지다. 

 

이 중 최근 비비고 제품 중 가장 핫한 '한섬만두'를 만드는 곳을 방문했다. 앞서 만두공정을 보기 위해선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꽁꽁 싸맨 위생복 착용은 물론이고, 손 세척, 바람과 스프레이를 이용한 전신 소독 등의 과정을 지나야 공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음식을 만드는 곳이기 때문에 머리카락 한 올도 용납할 수 없다.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만두 속을 만드는 곳이다. 부추와 두부, 양파, 목이버섯 등을 다듬는 작업인데, 1차로 사람이 직접 이물질을 선별하고, 물세척을 한후 2차 선별을 거쳐 마지막 최종 선별을 기계에서 하는 방식이다. 

 

양파와 목이버섯, 양배추 등도 비슷한 작업을 거친다. 기계에서 선별할 때는 사용할 수 있는 재료와 사용하기 어려운 재료를 구분해 배출한다. 각각의 만두 속 재료들이 다듬어지면, 혼합하게 된다. 큰 통에 모든 재료를 담아 기계가 직접 섞는다. 만두는 양념까지 더하면 총 30가지 재료가 들어간다. 

 

사람이 직접 빚은 듯한 모형의 비비고 만두는 모두 '로타리만두 성형기'가 빚는다. 만두마다 모양이 약간씩 다른데, 만두피에 속을 넣고, 봉합하는 작업에서 만두 모양이 결정된다. CJ제일제당은 만두피를 찍어내고, 봉합하는 기계에 설비특허가 있다. 설비업체와 함께 직접 개발한 설비다. 

 

현재 인천공장에서 한섬만두 생산기계는 2대로 1분당 280개 만두가 만들어진다. 인천공장에서 생산되는 비비고 만두는 연간 3만톤 규모다. 국내에서 소비자를 대상(B to C)으로 판매되는 만두 생산량은 연간 8만톤 정도 된다. 

 

한섬만두는 작년 9월에 출시한 신제품으로 얇고 쫄깃한 만두피 안에 육즙을 가득 채워 만두소가 촉촉하다. 안에 부추, 목이버섯, 물밤, 양배추 등이 들어가 식감이 매우 풍부한 편이다. 실제로 갓 만든 한섬만두를 시식했는데, 한 입 씹었을 때 입 안에 육즙이 톡 터져나와 신선한 육향을 즐길 수 있었다. 

 

황석희 비비고 인천공장 생산팀장은 “비비고 만두는 급속동결을 통해 맛을 유지하는 것이 비결이다”면서 “바로 만들어진 제품의 온도는 70도가량 되는데, 열을 식혀주고, -40도로 4분~7분가량 급속냉동 과정을 거치면 최종으로 나온 제품이 -7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비비고 만두는 밀가루 맛이 적으면서 고기 특유의 육향이 강하다. 만두피를 최대한 얇게 만들면서 고기를 갈아넣는 방식 대신 잘게 써는 방식으로 고기 식감을 살렸다. 비비고 만두는 출시 3년 만에 1000억원대 브랜드로 성장했고, 작년 기준 시장점유율 43%를 돌파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출시와 더불어 '왕맥'이라는 키워드를 만들었다. 이전까지 만두는 겨울에 '만두국'으로 소비가 이어졌는데 상대적으로 여름 매출이 부진했다. 이에 여름에 소비량이 증가하는 '맥주'와 왕교자를 접목시켜 '왕맥'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고, 실제로 여름 매출이 24%가량 상승했다. 

 

현재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중국, 베트남, 독일, 러시아 등에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수출하는 규모까지 더하면 총 4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비비고만두는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업계 5위다. 

 

비비고 만두는 미국 만두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1.3%,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시장 1위로 올라섰다. 작년 매출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전년 대비 70% 성장해 1750억원을 달성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플러턴 공장과 뉴욕 브루클린 공장을 가동 중이고, 뉴저지 공장도 다음달 완공을 앞두고 있다. 

 

‘비비고 만두’는 만두피가 두꺼운 중국식 만두와 달리 만두피가 얇고 채소가 많은 만두소를 강조하며 ‘건강식(Healthy Food)’으로 차별화했다. 한입 크기의 작은 사이즈로 편의성을 극대화했고, 닭고기를 선호하는 현지 식문화를 반영해 ‘치킨 만두’를 개발했다.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실란트로(고수)를 재료로 사용했다.

 

중국에서는 2012년부터 광동성 공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출시 초반에는 비싼 가격과 낯선 브랜드 등으로 소비자 공략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2015년 주력제품인 ‘비비고 왕교자’를 생산하며 매출 70억원을 달성했고, 지난해 230억원의 성과를 거두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만두피부터 만두소까지 신선하면서도 맛있고, 다양한 조리가 가능한 ‘한국식 만두’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알렸다. ‘비비고 옥수수 왕교자’, ‘비비고 배추 왕교자’를 출시하는 등 중국 현지화에 힘쓰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 비비고 만두 매출 1조원이 목표로, 이 중 70%를 글로벌 시장에서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자은 CJ제일제당 냉동마케팅 상무는 “글로벌 시장 확장을 통해 지금까지 국내 히트 제품이 해외로 갔다면, 해외에서 개발된 제품이 국내로 역수출할 수도 있다”며 “올해도 소비자 생활에서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비비고 만두의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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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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