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11번가가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소위 'C커머스'의 저가 공세 속에서도 모바일앱 월간 활성이용자수 2위를 유지하며 국내 토종 이커머스 업체의 저력을 이어가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3일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 4월 11번가 모바일 앱(안드로이드+IOS)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324만명으로 3위(알리익스프레스, 1058만명), 5위(테무, 974만명)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과 순위 격차를 유지하며 업계 내 견조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앱 통계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기준으로도 11번가는 쿠팡에 이은 2위를 유지 중으로, 지난 4월 올해 들어 가장 높은 MAU(788만명)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이용자수가 하락한 알리익스프레스(669만 명)와 대조적인 양상을 보였습니다. 특히 11번가는 올해 1분기에는 매 달마다 MAU가 전년 대비 상승했고 올해 1분기 모바일 앱의 1인당 월 평균 이용시간(분)도 전년 동기간 대비 약 2배(91%) 규모로 증가하는 등 고객 활성도를 가늠할 수 있는 서비스 트래픽에서도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업계에서는 11번가가 숏폼을 비롯한 게임요소 등의 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셀트리온은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치료제 ‘램시마SC’가 유럽 내 핵심 지역인 독일에서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SC는 지난해 4분기 기준 독일에서 39%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현지 법인의 직판 영업 활동에 힘입어 출시 첫해 2020년 3%에 불과했던 시장점유율은 연평균 약 10%p씩 증가했습니다. 4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이는 정맥주사(IV) 제형 ‘램시마’ 처방 확대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지난해 램시마의 연간 처방량은 2020년보다 3만개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듀얼 포뮬레이션 효과로 신규 인플릭시맙 환자를 대상으로 한 램시마 처방이 늘어난 데다 경쟁 제품에서 램시마로 전환한 뒤 램시마SC로 스위칭하는 비중이 늘었습니다. 램시마SC의 경우 첫 투약을 위해서는 일정 기간 인플릭시맙 IV제형을 처방해야 하는데, 경쟁사 인플릭시맙 제품보다는 제형만 다른 램시마의 선호도가 더 높기 때문에 처방 확대가 이뤄진 것으로 회사는 분석했습니다. 램시마와 램시마SC는 독일에서 지난해 4분기 67%의 합산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항암제도 독일에서 성과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대한민국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가 평년보다 이른 더위로 시원한 의류를 찾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경량 냉감 티셔츠 2종을 출시했습니다. 프로-스펙스 냉감 티셔츠는 일반 트리코트 소재보다 한층 가벼운 경량 트리코트 소재를 적용해 청량한 촉감과 빠른 땀 흡수, 신축성 등 기능을 갖춰 더운 날씨에도 쾌적한 야외활동을 돕습니다. 남성용 ‘트리코트 반팔 티셔츠’는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활용한 반팔 라운드 티셔츠 입니다. 핏을 잡아주는 힘있는 소재감에 발수, 방풍 기능에 UV 차단 기능도 갖췄습니다. 등판은 메쉬 타입으로 디자인해 통기성이 우수하며 입체 패턴을 적용해 극대화된 활동성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모기, 진드기 등 해충의 접근을 막아주는 ‘안티 버그’ 가공 처리가 됐습니다. 어깨 부위에는 3M 재귀반사 로고 포인트로 가시성을 확보했으며 색상은 화이트, 오렌지, 블루, 다크 네이비로 구성됐습니다. 가격은 6만5000원 입니다. 여성용인 ‘트리코트 중기장 반팔 티셔츠’는 엉덩이까지 가려주는 중기장의 반팔 라운드 티셔츠 입니다. 밑단 메쉬 배색으로 체형 커버에 탁월하며 레깅스와 함께 코디하기도 제격이라는 설명입니다. 뛰어난 신축성과 복원력으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식물 큐레이션 브랜드 심다(simda)는 오는 19일까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갤러리아 명품관(WEST 5층)에서 '난향천리 선물전' 팝업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번 팝업은 마스테발리아-레드바런, 카를레야-이사벨스톤 등 희소성 있는 서양 난초 식물 100여종과 이동재 작가 및 리언 작가의 작품을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형 스토어 팝업으로 기획됐습니다. 이동재 작가는 쌀알을 소재로 김구의 초상을 표현한 작품이 2018년 백범의 친필휘호와 나란히 청와대 여민관에 걸려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한지와 천연 염료와 같은 자연 친화적인 재료와 물성을 탐구하는 작업, 캔버스나 사진 같은 기존의 형식을 해체하여 재조합 하는 작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작가는 이번 팝업에서 ▲씨드(seed) ▲아이콘(icon_벌새) ▲지완(紙碗) ▲한지오브제 시리즈 등을 선보입니다. 한지와 천연 염료와 같은 자연 친화적인 재료와 물성을 탐구한 작품들 입니다. 리언 작가는 빵에 물감을 묻혀 찍어내는 '빵으로부터' 시리즈로 알려져 있으며 코로나 19 시절에 '식탁의 대화'라는 주제로 개인전을 열어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번 팝업에서는 한지를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패션업계가 따뜻한 봄 날씨를 만끽하려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분주합니다. 각양각색 팝업스토어와 행사를 통해 상춘객의 발길을 잡고 있습니다. 특히 SNS를 통한 모객효과 뿐만 아니라 경험을 중요시하는 MZ세대와 소통하며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팝업스토어 열풍은 올 봄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달말 레노마 아카이브 클럽은 2024SS ‘metro’ collection 런칭 기념으로 성수동에서 VIP 초청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레노마 아카이브 클럽은 1963년 레노마 브랜드 런칭 이래 아카이브 제품들과, 당대 최고 예술가들 협업을 통해 전시, 사진, 미술 등 예술영역에 영향을 끼친 레노마 파리의 아카이브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브랜드 입니다. 2024SS의 컨셉은 60년 역사를 가진 레노마 안에서 레노마 아카이브 클럽의 첫 시작을 알리며, 첫 출근길의 설레임을 담아냈습니다. 특히 팝업스토어를 찾은 고객들이 레노마 아카이브 클럽의 브랜드 철학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나이와 성별 구분 없이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자유롭고 힙한 무드를 보여주는데 집중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패션 브랜드 '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 QSR 시장에 정식 진출했다고 밝혔습니다. 맘스터치는 앞서 지난해 10월부터 3주간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며 사업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선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입니다.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입니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습니다.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 인기를 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 예약 및 현장 방문으로 운영되는데 정식 오픈 전부터 이미 2주치 예약석인 1만3천석이 조기 매진됐다는 설명입니다. 맘스터치는 직영점 운영과 더불어 일본 시장에서 가맹사업 파트너사를 발굴해 현지 시장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성에프아이(대표 김영철)의 감각적인 퍼포먼스 골프웨어 ‘레노마골프’가 봄을 맞아 화사한 필드룩을 완성시켜줄 아이템으로 ‘에어라이트 니트’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본격적인 골프 시즌이 시작되는 봄을 맞아 화사한 컬러와 캐주얼한 느낌이 돋보이는 필드룩 아이템을 마련했다는 설명입니다. 에어라이트 니트는 폴리 100% 강연 타입 원사의 달라붙지 않는 소재로 구성돼 봄은 물론 한여름에도 착용 가능한 것이 특징 입니다. 기본핏의 라운드 니트로 뒷면에는 우븐을 믹스매치해 포인트를 더했으며, 스트링으로 허리 라인을 잡아 슬림하면서도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강조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컬러는 화이트, 블랙, 올리브 총 3가지로 은은하면서도 고급스러워 어떤 제품과도 손쉽게 매치할 수 있습니다. 플리츠 스커트 또는 데님 팬츠와 함께 매치할 경우 러블리하면서도 캐주얼한 감성을 연출할 수 있어 필드는 물론 일상룩으로도 인기 입니다. 출시 직후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화제를 모은 에어라이트 니트는 클럽하우스와 일상에서 다양하게 연출한 코디가 주목받으면서 5만개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고객들 사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레노마골프는 KLPGA 팀레노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가 한국타이어와 협업한 트레일 러닝화 ‘사패’를 출시했습니다. ‘사패’는 경기도 양주시 소재의 사패산에서 따온 이름으로, 실제 트레일 러너들이 자주 오르는 산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트레일 러닝화는 한국타이어와 공동으로 개발한 고무 소재에 ‘올-터레인 러닝 그립(ALL-TERRAIN RUNNING GRIP)’ 패턴을 아웃솔(밑창) 중심에 설계했습니다. 이 패턴은 한국타이어의 오프로드용 타이어 ‘다이나프로(Dynapro)’의 트래드 패턴에서 착안해 포장된 길뿐만 아니라 거친 산악지형까지 전 지형에 걸맞는 우수한 접지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산길을 달릴 때 최상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겁니다. 트레일 러닝을 할때 앞꿈치로 착지하는 ‘포어풋 착지’를 고려한 전족부 쿠셔닝을 강화해 장거리 트레킹을 할때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발 뒤꿈치를 단단하게 받쳐주고 지지하는 '힐 스테빌라이져' 기술로 보행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여기에 거친 지형과 이물질로부터 발가락을 보호해주도록 토캡을 강화했으며, 함께 제공되는 트레일 게이터(스패츠)를 연결고리를 이용해 신발에 부착하면…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성에프아이(대표 김영철)의 감각적인 퍼포먼스 골프웨어 ‘레노마골프’가 올 봄 주력 아이템으로 아이스버디의 원포인트 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레노마골프는 봄을 맞아 필드를 찾는 골프족을 겨냥해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기능성이 돋보이는 아이스버디의 원포인트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기존 제품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나일론 20D 냉감 소재로 봄부터 한여름까지 시원하게 입을 수 있는 것이 특징 입니다. 레노마골프는 "긴팔과 반팔로 구성돼 날씨에 따라 골라입을 수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들 사이에서도 반응이 좋아 높은 판매율을 이끌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습니다. 이와 함께 레노마골프는 4월30일까지 봄맞이 고객을 위한 꽝 없는 경품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골프족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헤어드라이기, 청소기, 골프 아이템 등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경품을 준비했습니다. 레노마골프 매장을 방문해 구매한 모든 고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100% 경품을 증정합니다. 경품은 ▲LG 스탠바이미 고 ▲LG 스탠바이미 ▲LG 코드제로 ▲다이슨 헤어드라이기 외 레노마골프의 캐디백, 보스턴백, 상품권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노마골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쿠팡은 미국, 중국, 홍콩에 이어 '로켓직구' 일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로켓직구는 쿠팡이 제공하는 해외 직접구매 서비스로 2017년 미국을 시작으로 2021년 중국, 2022년 홍콩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왔습니다. 쿠팡은 이번 일본 로켓직구 서비스를 통해 일본내 주요 브랜드의 식품과 생활용품, 홈키친 및 도서와 문구 등의 제품을 선보입니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2023년 일본 직구 시장은 전년대비 11% 증가했습니다. 주요 품목은 패션, 식품, 홈 등으로 이중 식품은 전년대비 약 45% 성장했습니다. 론칭을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오는 14일까지 4일 간 일본직구 전 상품 및 일부 미국, 중국 상품을 대상으로 4만5000원 이상 구매시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 엄선된 일본직구 상품들 위주로 단 하루 할인 혜택을, 카테고리별 한정수량으로 특가 판매에 나섭니다. 이밖에 건강식품, 가전·디지털, 뷰티 제품 위주로 일본 외 미국, 중국, 홍콩 직구 베스트 상품들까지 한데 모아 할인 판매합니다. 와우회원은 로켓직구 상품 1개만 주문해도 무료배송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쿠팡 관계자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여행용 캐리어를 생산·유통하는 모아그린상회(대표 김인권)가 올해 런칭한 싱가폴 브랜드 '크로커다일(CROCERDILE) 캐리어’가 제품 구성과 가격을 내세워 홈쇼핑시장서 순항하고 있습니다. 크로커다일 브랜드는 77년전인 1947년도에 싱가폴에서 탄생한 글로벌 토탈 패션 브랜드로, 한국에서 캐리어 출시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모아그린상회는 지난해 영국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스마일리월드 캐리어를 성공적으로 런칭했고, 이번에는 싱가폴 본사로부터 라이선스권을 확보해 초대형 크기인 32형 캐리어를 앞세우며 총 3종 캐리어 구성을 내놓았습니다. 기존 캐리어 업체들이 주로 세트로 판매중인 26형, 20형에 초대형 32형을 더해 3종을 출시했는데, 가격은 기존 2종 세트와 비슷한 가격대인 30만원대 초반으로 출시했다는 설명입니다. 디자인도 글로벌 트렌드인 광폭 스퀘어 형태로 제작됐습니다. 안티 스크래치 강화 기능이 탑재된 소재로 제작된 이 제품은 특히 충격에 강하게 설계됐으며 더블휠 바퀴가 장착돼 무거운 수하물도 부드럽게 주행 가능합니다. 에메럴드 그린, 사파이어 블랙, 펄 베이지, 루비 레드 총4가지 컬러로 구성됐는데 명칭에서 알 수 있듯 햇빛이 비치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033780]가 3대 핵심 사업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작성했습니다. KT&G는 연결 기준 2023년 매출이 5조8724억원으로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조1679억원으로 전년보다 7.9%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9266억으로 전년 대비 7.8% 줄었습니다. KT&G 측은 수원사업 등 대규모 부동산 사업 종료로 연간 영업이익 1805억원에서 705억원으로 95.8% 줄어들면서 영업이익이 일시적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4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조4512억원, 영업이익은 1986억원입니다. 전년 대비 매출은 3.2% 늘었고 영업이익은 1.4% 줄었습니다. 특히 3대 핵심사업 중 하나인 해외궐련 사업부문의 연간 매출이 1조1394억원으로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연간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해외궐련을 포함한 NGP(전자담배)·건기식 등 3대 핵심사업의 연간 매출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3조312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국내외 NGP 사업부문의 견조한 매출수량 증가세도 지속됐습니다. 연간 해외 스틱 매출수량은 82억4000만 개비, 국내 스틱 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트라이본즈의 남성 브리티시 클래식 브랜드 닥스셔츠가 설을 앞두고 ‘설맞이 선물 대전’을 다음달 18일(일)까지 진행합니다. 이번 선물 대전은 명절을 맞아 가족과 친인척 및 지인들에게 전할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한 특별 행사로, 닥스셔츠 공식 온라인몰과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됩니다. 닥스셔츠는 행사를 통해 모든 제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합니다. 특히, 이 중 품격있는 포멀한 룩을 위한 프리미엄 듀오 셔츠와, 봄까지 입기 좋은 셔츠와 베스트 또는 가디건으로 구성한 ‘스페셜 선물 세트’는 비즈니스 룩 선물로도 제격이라는 설명입니다. 세트를 포함해 닥스셔츠 제품을 구매하면 고급 선물 박스와 쇼핑백에 담아주는 선물 포장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또 닥스셔츠만의 헤리티지를 담은 24SS 컬렉션도 10% 할인합니다. 프리미엄 ‘하우스 체크 셔츠’ 부터 트렌디한 무드와 우수한 터치감을 갖춘 다양한 셔츠, 재킷과 셔츠의 장점을 고루 갖춘 ‘스트레치 셔켓’ 등으로 구성된 새로운 컬렉션이 포함됩니다. 이와 함께 닥스셔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추가하면 매장에서 10만원 이상 구매시 1만원을 추가할인해줍니다. 닥스셔츠 관계자는 “명절을 앞두고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서양네트웍스(대표 방소현)의 프리미엄 키즈 셀렉숍 리틀그라운드가 다가오는 신학기 맞이 'My first bag, little bag' 스쿨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리틀그라운드는 ‘EVERYDAY, LITTLE!’ 슬로건과 함께 리틀그라운드만의 가치와 경험을 만들어나가는 프리미엄 키즈 셀렉샵 브랜드 입니다. 회사는 "신학기 시즌을 맞이해 아이들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학교 및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태블릿 파우치를 굿즈로 증정하는 스쿨백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늘(1월 19일)부터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리틀그라운드 매장 및 룩스루에서 윙켄, 룰라비 스쿨백 세트 구매 시 태블릿 파우치를 한정 수량으로 증정합니다. 윙켄, 룰라비 스쿨백 패턴으로 제작된 태블릿 파우치는 태블릿, 노트북, 책 파우치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해 신학기와 더불어 설날 선물로도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리틀그라운드가 선보이는 윙켄과 룰라비 스쿨백은 흔하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지난해 출시 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룰라비는 지난해 완판된 사첼백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LF 트라이씨클의 유아동 전문몰 ‘보리보리’가 오는 17일까지 유아동패션 전용 행사 ‘패션위크’를 열고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모션에서는 FW 시즌 클리어런스 상품과 더불어 한발 빠르게 봄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한 SS 시즌 프리뷰 상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설을 맞이해 어린 아이들을 위한 한복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입니다. 행사시간 최대 7% 할인쿠폰도 추가 적용 가능합니다. LF 보리보리는 행사가 진행되는 3일 동안 날마다 새로운 혜택을 선보이는 ‘브랜드 세일’을 운영합니다. 대표적으로 15일(월)에는 아가방, 헤이미니, 월튼키즈, 레노마, 페리미츠, 비버리힐스 폴로클럽에 한해 특별 할인이 제공됩니다. 아가방은 봄 상품에 20% 즉시 할인 혜택을 적용하며 비버리힐스 폴로클럽은 봄, 겨울 상품에 대해 20% 할인과 함께 10% 중복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이와함께 아이들과 함께 겨울휴가에 나선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눈썰매장에서도 포근한 룩’ 제안에도 나섭니다. 체온을 유지시켜 줄 아우터부터 활동성을 고려한 상하복, 악세서리 등다양한 아이템이 준비됐습니다. 김현정 LF 보리보리 사업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진양곤 회장이 이끌고 있는 HLB그룹이 또다시 위기에 봉착했다. 이번에도 항암 후보물질 리보세라닙발(發) 악재다. 회사 측이 신약 허가에 대한 기대감을 드높이면서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던 터라 충격이 더 컸다. HLB 시가총액은 두달 전 16조원대까지 치솟았다가 현재 6조원대로 쪼그라들었다. 3개월간 공식 IR만 15차례..영업익 2조 제시 24일 한국거래소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LB 주가는 이번 한주 간 24%대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지난주(-33%)에 이어 2주 연속 급락세를 이어간 것. 특히 지난 17일과 20일 이틀 연속 하한가의 충격이 컸다. 주가 변동성이 극심해지자 하루 거래대금이 수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지난 21일에는 하루 거래대금이 1조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천하제일 단타 대회가 열렸다"는 우려 섞인 표현이 등장할 정도다. 진 회장을 비롯해 HLB 측은 올 들어 꾸준히 신약 허가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주가 부양의 지렛대 역할을 해왔다. 임상에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투여 요법에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고, 3년 내 점유율 50% 이상과 영업이익 2조원대를 기록할 수 있다는 계산도 내놨다. 코스피 이전 상장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기대치를 끌어올렸다. 회사 측은 올 들어 공식 기업설명회(IR)만 15차례를 가졌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두 차례에 불과했다. 이같은 배경 하에 HLB 주가는 올 들어서만 최대 150%대 급등세를 나타내며 한때 시총 16조원대의 공룡이 됐다. 주총까진 좋았는데..늘어난 대차거래 지난해 11월부터 전면 금지된 공매도도 주가 방향 전환의 모멘텀이 됐다. 하루 수십억원에 달하던 공매도 물량이 사라지자 주가에 탄력이 붙었다. 일부 손절매하는 숏커버(공매도 상환) 물량도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졸지에 정반대 상황이 펼쳐지게 됐다. 현재도 HLB 공매도 잔고수량은 여전히 300만주를 넘어서고 있다. 지난 16일(하한가 직전일) 기준 공매도 잔고는 3000억원대에 달한다. 1년전 400만여주에 달했던 공매도 수량은 지난해 10월 들어 900만주를 넘어서는 등 가파르게 증가하며 HLB 주가를 짓눌렀다. 이에 진 회장은 적극적인 IR과 홍보 활동으로 기대감을 끌어올리며 주가를 떠받쳤고, 11월 공매도 전면 금지라는 천운이 따라주며 공매도는 급격히 줄기 시작했다. 롱포지션(주가 상승에 베팅)과 숏포지션(주가 하락에 베팅) 간 치열한 힘겨루기 상황에서 신규 공매도가 불가능해지자 롱포지션이 완전한 승기를 잡았다. 지난해 11월 3만원 초반대였던 HLB 주가는 올해 3월말 12만원대까지 치솟았다. 이에 HLB에 투자한 개인들도 환호했다. 주가 급등으로 인해 지난 3월 주주총회장은 축제를 방불케 했다. 리보세라닙 FDA 승인은 기정 사실로 여겨졌고, 주주들은 "우리 고니 하고 싶은 거 다해"(고니=진양곤 회장)라는 플래카드를 내걸며 진 회장을 추켜세웠다. HLB 주가는 주총 직전 고점을 찍은 뒤 현재 반토막 이하로 추락한 상태다. HLB 공매도 잔고는 최근 주가 급락으로 축소됐음에도 여전히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이어 세번째(코스닥)로 많다. 특히 최근 분위기 반전으로 '잠재적 공매도 물량'으로 불리는 대차잔고가 늘고 있다. HLB는 하한가 쇼크 직전일부터 이후 4거래일 동안 120만주가 넘는 신규 대차거래가 발생했다. 상환 수량은 하루 2만~8만 수준에 그친다. 이에 7% 후반대였던 대차잔고비율이 8.5%까지 높아졌다. 코스닥 시장에서 최근 일주일 간 대차거래 체결(주수) 1위 역시 HLB다. HLB생명과학은 74만여주로 3위에 올랐다. 1개월, 3개월 또는 6개월 기준으로 보면 에코프로가 부동의 1위이지만 최근 일주일 사이에는 HLB그룹주가 상위에 랭크되는 모습이다. 현재 국내 주식시장은 모든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지만 예외적으로 LP(유동성 공급자, 주로 증권사)에 대해서는 허용하고 있다. 한편 국내 증시에서는 지난해 11월 금융당국이 올해 6월 말까지 공매도 거래를 중단하는 조치 이후 꾸준히 감소하던 외국인 투자자의 차입 비중이 지난 3월을 기점으로 다시 늘어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주가 급등 후 쇼크'..5년 전과 닮은꼴 주요 신약 후보물질인 리보세라닙발 쇼크와 그에 따른 공매도 투자자의 환호는 5년 전과 유사한 패턴이다. 지난 2019년 6월 진 회장은 기업설명회를 열고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결과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발표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이 발표로 HLB 주가는 이틀 연속 하한가로 내리꽂았다. 주가가 2017년 3배 가량, 2018년 2배 이상 오른 상태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에는 현재보다 공매도가 더욱 기승을 부리던 시기였다. 발표 전부터 대차거래가 증가세를 보이며 대차잔고비율이 30%를 넘어서기도 했다. 충격적인 발표 내용은 결과적으로 공매도 주체에게 큰 수익을 안겨다 줬다. 그 무렵 신라젠, 헬릭스미스 등 주목받던 바이오주들이 잇달아 실망스러운 임상 결과를 발표했고 공교롭게도 발표 직전 일제히 공매도가 급증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시가총액 규모가 크고 대규모 공매도 거래가 이뤄지는 바이오주에는 임상 실패 등에 대한 사전 정보 유출 가능성이 끊임없이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시총이 커진 바이오주들의 경우 임상이나 승인 결과가 실망스럽게 나오면 주가가 급락해 공매도로 단기간 큰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다"며 "과거 바이오주들의 실패 발표 전 공매도 급증은 공교로운 측면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HLB는 지난해 1250억원의 영업손실과 206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5년간 누적 적자(연결 영업손익 기준)는 4100억원을 넘어선다. 운영비를 충당하고 자본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는 매년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와 같은 메자닌을 발행하거나, 3자배정 유상증자 또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HLB는 리보세라닙에 대한 첫 투자 이후 16년째 연구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6월 서울과 인천의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2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오는 6월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은 2만5940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물량인 4만2306가구와 비교할 경우 1만6366가구 줄은 수치입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은 1만5029가구, 지방은 1만911가구인 것으로 집계되며 전년 동월 예정물량이었던 2만4948가구, 1만7358가구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인천의 입주 예정물량이 크게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은 1299가구, 인천은 3395가구로 지난해 같은 달 수치였던 4946가구, 1만2454가구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입주 예정물량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총 1만335가구로 전년 동월(7548가구)보다 증가하며 서울, 인천과는 대조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남부권을 중심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주요 입주 예정 단지는 안양시 비산동 '평촌 엘프라우드(2739가구)', 광주시 초월읍 '힐스테이트 초월역 1·2BL(1097가구)', 화성시 장지동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공공분양, 1227가구) 등입니다. 서울의 경우 강동구 길동 '강동 헤리티지 자이(1299가구)'에서만 입주가 예정돼 있으며, 인천은 연수구 송도동 '송도자이 크리스탈오션(1503가구)', 미추홀구 주안동 '더샵 아르테(1146가구)', 남동구 간석동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746가구)' 등 정비사업 단지를 포함해 총 3개 단지에서 집들이에 나설 예정입니다. 지방은 대구(2540가구), 부산(2128가구), 충북(1945가구), 전남(1431가구), 경남(1053가구), 울산(967가구), 경북(703가구), 광주(144가구) 순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았습니다. 대전, 강원, 전북, 충남, 제주, 세종은 입주 예정물량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통 아파트 입주물량이 줄을 경우 전세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공급규모가 물량이 어느 정도 있을 때와 비교해 한정적이기 때문에 임대를 원하는 수요자들이 주거공간 마련에 있어 선택의 폭이 줄게 되고 결국 수요세가 늘 수 밖에 없어 가격 흐름의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1개 단지에서만 입주물량이 예정돼 있는 서울의 경우 전세가 변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부동산R114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전세가격 상승률은 0.30%로 11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치구 별로 세분화했을 경우 보합을 기록한 강동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가격이 모두 올랐습니다. 백새롬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재고아파트 매물 소진과 입주 물량 감소로 서울 전셋값은 계속해서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6월까지 누적 입주물량이 1만가구 이상을 기록한 경상남·북도 등은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입주가 몰림에 따라 전세가격 약세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동북권 대형 개발사업으로 주목받는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릅니다. 사업을 시행하는 HDC현대산업개발[294870]은 본사를 광운대역 물류부지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22일 서울시와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이날 서울시청에서 노원구와 함께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광운대역 물류 부지를 동북권 신생활·지역경제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오승록 노원구청장,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와 기관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은 서울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 일대 약 15만㎡의 철도시설 용지에 미래도시 비전과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4조5000억원 규모의 복합개발프로젝트입니다. 사업지는 업무·상업·주거 복합개발을 통해 일자리 창출 등을 이끌 동북권 신경제 거점으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상업‧업무시설(1만9675㎡)을 비롯해 주거, 공공기숙사, 생활SOC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자족기능 확보, 기반시설 확충, 열린공간 조성을 목표로 조성됩니다. 서울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상업‧업무시설부지에 대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또, 노원구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지원 등을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오는 2028년까지 본사 이전을 추진하고 개발사업 일부 보유 및 운영의 적극적 추진과 공공기여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할 방침입니다. 특히, 개발사업의 일부는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보유하고 운영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거와 업무, 판매, 문화 등 기능별 HDC그룹 차원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개발사업 부지에 들어설 프라임 오피스, 고급호텔, 주거단지와 쇼핑몰 가운데 일정부분은 분양이나 매각하지 않고 직접 보유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과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공공기여 등 사전협상 결과에 대해서도 성실히 이행한다는 계획입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부지 내에 공공기숙사와 도서관, 청년커리어센터, 문화체육센터 등을 조성합니다. 철도시설로 인해 동서가 단절된 광운대역 주변을 연결할 수 있도록 과선교와 입체 보행교를 조성하고 경춘선 숲길 공원 등도 조성할 계획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이전은 오는 2028년으로 목표시기를 잡았습니다. 일자리 및 산업기반이 약한 강북지역의 경제활성화는 물론 기반시설 정비 등 접근성 개선을 앞당겨 고용창출력 높은 신산업 유치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서울시는 전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광운대 물류부지 내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이전을 비롯한 신생활·지역 경제거점 조성을 통해 지난 50년간 도시발전에서 소외되었던 강북권을 베드타운에서 벗어나 일자리 중심의 신경제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며 "이번 협약은 강북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익훈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이사는 "서울시와 노원구 그리고 현대산업개발이 동북권 지역발전의 큰 그림을 그리기 위해 손을 맞잡게 된 아주 큰 의미가 있는 날"이라며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미래형 복합개발의 모델을 제시하고 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이 동북권의 새로운 경제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광운대역 물류부지 내 상업과 주거시설이 함께 들어가는 복합용지(7만7722㎡)에는 8개동 지하4층‧지상49층 규모, 공동주택 3072가구가 들어섭니다. 지난 4월 건축심의를 마치고 하반기 분양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본사가 이전할 상업업무용지(1만9675㎡)와 공공용지(1만916㎡)은 각각 건축심의와 설계공모를 준비중입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경기 분당,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건축 정비사업 선도지구로 최대 3만9000가구가 지정됩니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기도, 1기 신도시, LH 단체장 간 간담회를 개최하고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선정규모는 분당 8000가구, 일산 6000가구, 평촌 4000가구, 중동 4000가구, 산본 4000가구 등 총 2만6000가구입니다. 여기에 구역별 주택 가구 수가 다르고 1개 구역 만으로 기준물량을 초과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신도시별로 1~2곳을 추가 선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추가 가구물량의 경우 기준물량의 50% 이내가 되도록 설정했습니다. 국토부는 "1기 신도시 각 지자체가 지역별 주택 재고, 주택수급 전망 등을 고려해 가구 수로 제시된 기준물량 내외에서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며 "기준물량에 더해 1~2개 구역을 추가로 선정할 수 있게 해 선도지구를 선정·관리에 있어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모든 신도시에서 최대 범위로 물량을 추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분당은 1만2000가구, 일산은 9000가구, 평촌, 중동, 산본은 6000가구 규모의 물량이 선도지구로 지정을 받아 재건축에 들어가게 됩니다. 국토부는 올해 선정되는 선도지구의 규모가 전체 정비대상 주택물량의 10~1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선정 규모와 함께 선정 방식 및 기준에 대해서도 발표했습니다. 선정 방식은 주거단지 정비형, 중심지구 정비형 등 사업 유형과 연립주택, 아파트, 주상복합 등 주택 유형에 관계 없이 단일 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단, 특정 유형에 쏠림이 발생되지 않도록 지자체가 유형별로 안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택 정비가 포함되지 않은 기반시설 정비형, 이주대책 지원형 등의 경우 선도지구와 별개로 지자체가 직접 특별정비구역을 지정할 계획입니다. 선정 기준은 국토부가 제시하는 표준 평가기준을 기본으로 지자체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세부 평가기준과 배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기본계획이 수립되기 전 선도지구 공모가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개발계획 등 정성평가 없이 정량평가 중심으로 평가기준을 잡기로 했습니다. 지역 여건을 고려해 지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0쪽 이내의 개발 구상안을 접수 받아 정성평가도 가능토록 할 예정입니다. 1기 신도시 각 지자체는 특별정비구역안과 선도지구 선정 기준, 동의서 양식 및 동의서 징구 방식 등 공모 지침을 오는 6월 25일 확정·공고함으로써 선도지구 공모에 들어갑니다. 이후 오는 9월 선도지구 선정 제안서 접수, 10월 평가 및 국토부 협의를 거친 뒤 11월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합니다. 이후 오는 2025년 특별정비구역 지정, 2026년 시행계획 및 관리처분계획 수립,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목표로 정비가 추진됩니다. 국토부는 8월 중 기본방침(안)을 수립하고 전국 지자체 의견수렴 후 9월 노후계획도시정비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10~11월 중 수립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기본계획도 8월에 수립해 주민공람을 실시하고, 지방의회 등 절차를 거쳐 12월에 수립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지자체는 신도시별 기본계획에 이주대책을 포함할 예정이며, 정부는 지자체가 수립하는 이주대책을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주민 수요에 맞는 이주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입니다. 주민동의율 높을수록 선도지구 선정에 있어 유리 이날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선정 기준으로 제시한 '표준 평가기준'의 경우 전체 100점 만점 기준으로 주민동의율이 6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주민동의 대상은 정비구역 내 전체 토지 등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여야 하며 60점 만점을 채우려 할 경우 9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충족됩니다. 절반인 50% 만 동의를 받을 경우 최저점인 10점 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통합구역 내 현재 가구 당 주차대수,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수, 통합정비 참여 가구 수는 각각 10점이 최대치입니다. 가구 당 주차대수의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록 점수가 높게 주어지는데 가구 당 0.3대 미만일 경우 10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가구 당 1.2대 이상은 2점만 주어집니다.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의 경우 정성평가로도 가능토록 했으며,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및 가구 수는 많을 수록 점수가 높게 부여됩니다. 단지의 경우 4개 단지 이상일 경우, 가구는 3000가구 이상이어야 1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단지 및 500가구 미만일 경우 기본점수인 5점, 2.5점으로 책정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점기준으로 사업의 실현 가능성도 항목으로 제시됩니다. 공모기관에서 평가항목을 구성해 평가가 가능토록 했으며 최대 5점을 가점받을 수 있습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오랜 협의를 거쳐 오늘 선도지구에 대한 구체적인 선정 계획을 마련했다"며 "선정 이후 특별정비계획 수립 등 향후 과정에서 선도지구가 신속하게 정비가 추진돼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지속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