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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A/S] 온라인 쇼핑업계 적자 1兆 육박..이베이코리아만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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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17, 18:12:00

이베이코리아 외에 쿠팡·티몬·11번가·위메프 등 올해도 적자행진 지속
작년 업체 영업손실 1조원 넘어..시장 규모 커졌는데 손실 규모 안 줄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이유나 씨는 최근 온라인 겨울에 입을 '웜진'(안쪽에 기모를 덧댄 청바지)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했다. 브랜드는 같지만 쇼핑몰마다 이벤트와 카드 할인 등을 적용하면 가격이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이왕이면 가장 저렴한 가격을 찾기 위해 이틀에 걸쳐 온라인 쇼핑몰 이곳 저곳을 둘러봤고, 결국 최저가로 구매해 만족스러웠다.


해가 지날수록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온라인 쇼핑업계가 올해도 적자의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최근 언론에서 올해 온라인업체 적자 규모가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작년에도 업계 전체가 1조원 이상 영업손실을 냈다. 


현재 온라인업체 중 이베이코리아가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 중 적자폭이 감소해 영업이익을 두고 업체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매년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적자 탈환이 과제로 남았다. 업체별 현황이 어떤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봤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를 제외한 대부분 업체가 수 백억~수 천억원대의 적자행진을 이어갈 전망이다. 업계 전체 기준으로 작년보다 적자폭은 감소하지만, 여전히 적자 규모는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작년 온라인업체 영업적자 규모는 1조원을 넘어섰다.


올해도 쿠팡의 영업적자 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은 지난 2015년 54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2016년 전년보다 140억원 더 많은 규모인 5600억원의 적자를 냈다. 2017년은 지난 2년 보다 영업손실폭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여전히 5000억원 안팎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 내부에서는 적자폭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출 규모가 작년보다 1조원 가량 늘어났기 때문이다. 쿠팡의 2016년 매출은 1조 9000억원으로 나타났는데, 올해 1조원이 더 늘어난 것을 더하면 매출 규모는 약 3조원 가량 된다.


쿠팡 관계자는 “회사 방침상 구체적 실적 전망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매출 규모는 지난해보다 1조원가량 늘어나 거의 3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라며 “매출 대비 적자 규모는 지난해보다 훨씬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셜커머스인 티몬과 위메프는 올해 적자폭이 줄어들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2015년과 2016년에 1500억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2017년에는 이보다 500억원 이상 줄어든 10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되고 있다. 위메프는 지난해부터 적자폭이 눈에 띄게 줄었지만, 올해도 500억원 가량 손실이 날 것으로 보인다.


작년 1800억원 가량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진 11번가의 올해 적자폭은 1000억원 가량 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11번가는 내부 방침상 실적 공개를 일체 하지 않고 있다.


온라인 쇼핑 업체 중에선 유일하게 이베이코리아만이 웃었다. 작년 영업이익은 670억원 규모로 올해 역시 700억원 가량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베이코리아 역시 매출 증가폭에 비해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을 치고 있어 향후 풀어야 할 과제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편, 온라인 거래액이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업계 전문가들은 올해 8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작년 온라인 거래액 시장 규모는 76조원으로 파악됐다.


시장 규모가 커지는데도 온라인업체는 매년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 전문가들은 업체 간 시장선점을 위한 '가격 경쟁'을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각 온라인업체는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각종 카드사와의 제휴를 포함해 할인 쿠폰 등을 끊임없이 이어오고 있다.


한 온라인업체 관계자는 “고객들이 쇼핑하는 패턴이 굉장히 스마트해지면서 같은 상품을 비교하는 것은 기본이다”면서 “각 사이트마다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데, 고객이 선택하는 기준은 결국 '가격'이기 때문에 적자를 보더라도 최저가를 내세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엔 온라인업체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규고객'과 '충성고객' 확보에 나서면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대규모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이베이코리아의 경우 올해 초 빅데이터 분석을 전담하는 팀을 꾸렸고, 앞으로 인력을 100여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다른 온라인업체 관계자는 “고객이 결국 사이트에 유입이 돼야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존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업체별로 빅데이터를 통한 충성고객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향후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게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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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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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ETF시장 이끄는 리더] 개척자 삼성자산운용, 이제는 'K-ETF' 수출

2025.06.23 08:55: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지난 2002년 순자산 3552억원, 상품수 4개로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디딘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은 이제 순자산 200조원을 돌파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습니다. 글로벌 평균을 웃도는 성장속도에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고 시대흐름을 민감하게 포착해 끊임없이 상품개발에 매진한 자산운용사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국내시장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개척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습니다. 2002년 국내시장 첫 ETF상품인 'KODEX 200'을 출시한뒤 시장흐름에 맞춘 다양한 전략상품을 선도적으로 내놓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미래 핵심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통해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 미국시장에 국내시장 운용 노하우 'K-ETF'를 수출하며 세계무대로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KODEX, 국내 ETF 시장 점유율 1위…미래 핵심산업 테마로 입지 다지기 나서 국내 ETF시장은 이달 5일 기준 총 순자산 201조28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삼성자산운용은 78조2634억원을 운용하며 시장점유율 38.8%를 기록,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023년말에는 48조 7337억원을 운용하며 점유율 40.25%를 기록했고 2024년말에는 66조2508억원으로 늘어나며 점유율 38.2% 차지했습니다. 당시 2위와의 격차는 2.1%포인트였지만 올해 상반기 들어 삼성자산운용 점유율이 확대되며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국내 ETF시장을 견인해온 힘은 시장흐름에 맞춘 전략적상품 출시와 장기적 성과에 기반한 투자자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KODEX 브랜드로 대표되는 삼성 ETF는 다양한 섹터와 자산군을 아우르며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포트폴리오 중심에 자리매김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차세대 테마형 ETF 시장에서도 선도적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는 미래 핵심산업에 주목하며 투자전략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피지컬 인공지능(AI)'로도 불리는 휴머노이드산업은 생산가능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 로봇 단가 하락 등 구조적 변화와 맞물려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25년 3월 국내 최초 '삼성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공모펀드'를 출시했고 뒤이어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를 상장시키며 관련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이 라인업은 미국과 중국 등 기술 패권국을 중심으로 구성, 해당 국가의 로봇 생태계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로봇산업 초기 단계에서 포지션을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새로운 장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AI와 로보틱스의 결합은 단순한 테마를 넘어 미래 산업구조를 바꿀 메가트렌드"라며 "삼성은 이러한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ETF 상품을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통하는 'K-ETF 전략'…미국시장 본격 공략 삼성자산운용은 국내 ETF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존재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해외진출을 넘어 국내에서 검증된 ETF 전략을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이식해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2022년 미국 특화형 ETF 운용사인 앰플리파이(Amplify)에 지분 20%를 투자하며 글로벌 ETF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습니다. 앰플리파이는 운용자산 규모 10조원을 넘는 ETF 전문 운용사로, 블록체인 ETF 'BLOK'과 고배당인컴 ETF 'DIVO' 등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삼성자산운용은 '앰플리파이 삼성 SOFR(Amplify Samsung SOFR) ETF'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시키며 국내 ETF 전략의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 출시한 'KODEX 미국달러SOFR금리액티브 ETF'를 미국 시장에 맞춰 현지화한 것입니다. SOFR는 미국 무위험지표금리를 기초로 하며 안정적인 달러 자산을 운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에도 '앰플리파이 블룸버그 US 트레셔리 타깃 하이 인컴(Amplify Bloomberg US Treasury Target High Income·TLTP) ETF를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시켰습니다. 이 상품은 국내 ‘KODEX 미국30년국채타겟커버드콜(합성H)’을 바탕으로 현지화한 것으로 장기국채 ETF(TLT)에 콜옵션을 더해 월 1% 배당(연 12%)을 제공하는 구조입니다. 기존 미국 커버드콜 ETF 시장이 주식 중심인 것과 달리, 채권 기반 전략을 도입해 시장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앞으로도 '글로벌 ETF'와 'AI·연금 기반 자산운용'을 양축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용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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