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Biz 기업/비즈

이마트, 풍년 맞은 ‘꽃게·전어’ 할인 판매 나선다

URL복사

Tuesday, August 29, 2017, 15:08:52

31일부터 가을 꽃게 정상가 1180원서 25% 할인한 940원에 판매..전어 1마리당 700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을 제철 수산물 꽃게와 전어가 돌아왔다. 과거 일부 지역에서만 판매했던 전어회를 올해 물량이 증가하면서 이마트 최초로 전국에서 판매한다. 


이마트가 올해 어획량 증가로 가격이 저렴해진 꽃게와 전어를 할인 판매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먼저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서해안 가을 꽃게를 기존 100g 당 1180원에서 25% 할인한 100g 당 940원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 가격인 100g 당 940원은 이마트 행사 가격 기준 2016년 가을 1180원, 2015년 가을 950원과 비교하면 최근 3년 사이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가을 꽃게 주요 산지인 충남 태안군 신진도항, 전북 부안군 격포항 등에서 대형 선단과의 직거래를 통해 일주일 간 200톤 가량을 대량 매입해 판매 가격을 낮췄다.

 

한편, 충남 신진도항, 전북 격포항 등 산지 경매 현황에 따르면 꽃게 3kg 1박스 가격은 2만 2500원~2만 3500원 선으로 작년 같은 기간 2만 6500원~2만 8000원과 비교하면 20% 가량 내린 상황이다.

 

꽃게 금어기 해제일인 8월 21일 이후 충청도와 전라도 지역 서해안에서 일주일 간 꽃게 어획량이 작년 보다 약 20% 가량 늘며, 경매 시세도 작년보다 20% 가량 하락했다.

 

최우택 이마트 수산팀 갑각류 담당 바이어는 “9월 1일부터 서해 5도를 포함한 인천 해역의 금어기가 풀려 본격적인 꽃게 잡이가 시작되면 꽃게 공급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국립수산과학원도 꽃게 어획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지난해 7~8월 실시한 꽃게 유생 밀도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인천 해역의 하반기 꽃게 어획량은 지난해보다 약 1.25배 더 많은 4500~5000톤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4월 창단된 해양경찰 서해5도 특별경비단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중국 어선의 꽃게 남획을 단속할 방침이어서 국내 꽃게 어획량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특별경비단이 첫 선을 보인 올해 4~6월 연평도 꽃게 어획량은 62만 364kg으로 작년 봄어기(15만 7800㎏)보다 4배 가량 증가했다.

 

꽃게와 더불어 가을 대표 수산물인 ‘전어’도 어획량이 늘며 산지 가격이 하락했다. 사천 지역 삼천포 수협에 따르면 전어 경매가격은 8월 들어 어획량이 늘며 현재 1kg에 1만 5000원~1만 6000원 선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만 7000원~1만 8000원과 비교하면 10% 가량 내린 상황이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3개월(2017년 4~6월) 국내 전어 어획량은 237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016년 4월~6월) 어획량인 203톤과 비교하면 16.7% 증가했다. 이마트는 전어 어획량 증가에 따라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일주일 간 전어 판매 가격을 10% 할인한 1마리에 700원에 판매한다.


또한, 이처럼 전어 공급량이 늘어나자 이마트는 과거 일부 점포에서만 판매했던 ‘전어회’ 상품을 올해 처음으로 전국 146개 모든 이마트 점포에서 31일부터 선보인다.


8월 31일부터 10월 중순까지 전국 이마트에서 본격 판매하는 ‘전어회’는 전어 주요 산지인 사천, 여수, 보성에서 어획한 자연산 전어로 150g 1팩에 마늘, 고추 등 야채를 포함해 1만 2800원에 판매한다.


이홍덕 이마트 수산팀장은 “이마트는 주요 산지의 대형 선단과 직거래를 통한 대량 매입으로 소비자 판매 가격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제철 수산물을 주요 산지 별로 조업선과의 직거래와 대량 매입해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있도록 행사를 기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