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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이해하기, 연인의 심리파악보다 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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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2, 2017, 06:05:00

[김진수의 맛있는 보험이야기] 자동차보험 진짜 사용법 ②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통장엔 매년 도둑(?)이 방문합니다.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료가 그 주인공입니다. 사고도 잘 나지 않는데 보험료는 무척 비싸게 느껴집니다. 막상 사고가 나면 문제가 생기기 일쑤입니다. 꼭 필요한 특약에 가입돼 있지 않기도 하고, 보험사의 서비스가 불만족스럽기도 합니다. 자동차보험 어떻게 가입하고 써야할까요? 보험전문가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가 8회에 걸쳐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편집자주]


[인스체크 김진수 대표] 중앙선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자동차의 보험가입 상태를 알 수 없다. 따라서 매 순간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위험에서 믿을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이다.

    

하지만 막연한 믿음은 위험하다. 자동차보험을 믿는 것은 신을 믿는 것과 다르다. 보험은 무형의 계약관계로 존재하지만, 들여다 볼 수는 있다. 보험증권에는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상태가 표시된다. 일반적으로 A4용지 한 장 분량이기 때문에 한 눈에 들어온다. 시시때때로 바뀌는 연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백배쯤 쉽다.


보험증권을 발급받는 건 간단하다. 콜센터로 전화를 걸어 증권재발행 요청을 신청하면 된다. 팩스나 E-mail 등으로 손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다. 내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이 나를 천국으로 이끌지 혹은 지옥으로 추락시킬지를 판단할 수 있는 증권을 얻었다면 읽는 일만 남았다.

 

자동차보험의 기본 구조, ‘6개의 담보 + 6개의 특약

 

자동차보험 증권을 읽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증권 읽기의 준비는 외국어 공부법과 비슷하다. 기초 단어를 배우고 핵심문법을 알아야 한다. 기초 단어 파악에 해당하는 부분은 담보와 특약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들이 관계 맺는 법칙이 핵심 문법이다.

 

외국어 습득을 위해 외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필수 단어 100개를 우선적으로 외우는 공부법이 효과적이다. 자동차보험에서는 12개의 담보와 특약을 이해하면 된다. 12개만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하면 자동차보험 때문에 전과자나 파산자가 될 가능성은 없어진다.

 

자동차보험의 12개의 핵심 구조는 표준담보 6, 운전자 한정 특약 2, 확대 특약 4개로 구성된다. , 6개의 담보와 6개의 특약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담보는 교통사고의 각 피해를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독자적으로 사고 처리를 할 수 없고 6개의 핵심특약의 통제를 받는다.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면 교통사고의 각 피해를 담보가 담당해 처리하는데, 특약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특약은 사고 운전자와 차량이 자동차보험을 사용할 수 있는지 즉, 담보를 통해 사고 처리가 가능한 상태인지를 점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리해 보자면, 자동차보험 증권을 읽어서 가입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12개의 핵심 단어를 파악하고 이 단어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이해하면 된다는 것이다.

 

담보는 금고..핵심특약은 잠금장치 또는 열쇠

 

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금고에 비유하면 된다. 담보가 금고인 이유는 금고 속에 돈이 보관되기 때문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차량이 도로 옆 카페로 돌진한 사고를 떠올려보자. 사고로 혼자 운전하던 운전자와 카페 안에 있던 종업원과 손님이 다치는 인적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차량의 파손과 카페의 유리창, 테이블 등이 파손되는 물적피해도 발생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다양한 피해가 잇따르게 되는데, 인적피해 중 운전자의 부상은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라는 담보를 통해서 처리해야 한다. 해당 금고에 보관된 돈을 꺼내서 운전자의 치료비 등을 처리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운전자 입장에서 종업원과 손님은 타인이다. 이들의 치료비는 대인배상에 보관된 돈을 사용한다. 물적피해의 경우도 피해마다 대응하는 담보가 존재한다. 사고차량의 파손은 자기차량손해를 카페의 재산 피해는 대물배상라는 금고 속에 있는 돈을 사용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점검할 때에는 우선 금고의 존재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자동차보험에는 책임보험인 2개의 금고(대인배상, 대물배상)가 반드시 존재한다. 어떤 자동차보험에는 6개의 금고가 모두 존재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또한 금고 안에 보관된 돈의 액수도 중요하다. 많은 돈이 보관돼 있을수록 피해가 큰 교통사고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진다.

 

문제는 금고가 항상 잠겨있다는 점이다. 금고는 자동차보험 계약 당시 미리 약속된 운전자만 열 수 있다. 만약 보험이 허락한 운전자가 아닐 경우 만능열쇠를 활용해서 금고를 강제로 여는 방법도 있다.

 

금고의 잠금장치와 열쇠에 해당하는 것이 자동차보험의 핵심 특약 6개다. 다음 글에서는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금고에서 어떻게 돈을 꺼내 쓸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 기고자 약력
 
- 자동차사고 상담 및 자동차보험 증권 분석 전문 인스체크(InsCheck) 대표
- <자동차보험 사용설명서> 저자
- 現 인더뉴스, 한국보험신문 보험 칼럼니스트
- 現 보험사 자동차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전문 강사
- 前 삼성화재 근무
- kjinsoo@inscheck.co.kr
- www.insche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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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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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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