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 한국이 중국보다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는 앞섰습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50만CGT(표준선 환산톤수·123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4%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이 중국보다 고부가가치 선박을 2배 많게 수주해 척당 CGT는 한국이 4만1000CGT, 중국이 2만1000CGT로 집계됐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주 잔량(남은 건조량)은 전월 말 대비 7만CGT 감소한 1억6599만CGT였습니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1억86만CGT(61%), 한국 3381만CGT(20%) 등의 순이었습니다.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185.58포인트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68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000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50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70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