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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라이프, '폭발적 성장' 진짜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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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14, 16:02:50

상품개발부터 광고까지 '보험 같지 않은 보험' 콘셉트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Simple is the best’

 

디자인에 있어서 ‘Simple’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반드시 추구해야할 콘셉트로 강조된다. 심플하지만 최고를 담는 것. 보험은 복잡하고 어렵다는 발상을 깨고 상품개발에서 마케팅까지 보험같지 않은 보험을 추구 중인 현대라이프에 업계 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대라이프는 작년 11월 신계약 건수와 신계약가입금액이 같은 해 1월 대비 각각 139%, 71%씩 올라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현대라이프의 이러한 성과의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11일 현대라이프에 따르면 현대라이프ZERO’를 출시한지 2개월 만에 판매 10만건을 달성한 이후 매월 1만건 이상 판매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상품 개발부터 홍보까지 보험의 이미지와 거리를 두는 독특한 콘셉트를 들 수 있다.

 

우선 기존의 복잡했던 보험상품의 특약을 과감히 빼고 최대한 간단하게 설계했다. 주계약으로만 구성되니 당연히 보험료도 저렴해졌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7만원으로 보장성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라며 역발상의 ZERO상품라인은 오랜 회의 끝에 나온 심플하지만 중요한 것을 담고 있는 상품이다고 설명했다.

 

이후 현대라이프ZERO’는 상품의 최소화를 통해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데 좋은 상품이라며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의 호평을 받기도 했다.

 

현대라이프는 계열사인 현대카드의 광고 콘셉트도 빌렸다. 광고만 보면 마치 보험과는 무관한 느낌이 들도록 보험같지 않은 보험의 이미지를 과감히 내세웠다. 통상 보험사들이 광고하는 톱스타를 모델로 기용해 인지도를 높이는 등의 방법과는 완전히 차별화된다.

 

현대라이프는 독특한 광고로 유명한 현대카드와 비슷하게 광고함으로써 카드업계 빅3 중의 하나인 현대카드의 인지도와 대중성에 덕을 입었다. 또한 기존의 현대카드가 가지고 있는 독창적이고 예술적인 이미지에 보험 상품을 대입시켰다.

 

보험을 패키지 상품으로 만든 것도 또 다른 성공 포인트.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을 유형의 상품으로 만들어 마치 휴대폰이 담겨 있을 것 같은 박스형상품을 개발했다. 이것 역시 보험같지 않은 보험콘셉트와 연결된다.

 

마케팅 전략에 비하면 영업 전략은 다소 평범해 보일 정도. 기존고객을 중심으로 신상품 판매에 열을 올렸고,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공격적인 영업을 시도했다. 하지만, 성과는 좋았다. 지난 한 해 동안 FC 한 명당 현대라이프ZERO’상품을 판매한 평균건수는 한 달에 20여건에 달했다. 출범할 때 650명이었던 FC들은 두 배가 넘어 현재 1500여명이 됐다.

 

보험사들이 진행하고 있는 보편적인 마케팅 방식도 사용했다.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페어와 MOU를 체결해 이지웰페어가 운영하는 복지포털 내에서 ZERO WEB' 전용사이트를 개설하고 상품을 소개하고 있는 것.

 

이지웰페어 관계자는 현대라이프는 우리 고객사 830고객사 중 경찰청, 경기도교육청, KBS 등을 포함한 529고객사에 적용된다비교적 간편하고 쉬운 상품으로 현재 반응이 좋은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라이프 관계자는 “2012년 출범 이후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하고 분석한 끝에 ‘ZERO’시리즈를 개발하게 됐고, 소비자들의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곧 다른 보장성상품이 출시돼 소비자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물론, 현대라이프에 대해 우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도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고 끊임없는 시도를 하는 것도 좋지만, 보험이 가지고 있는 본질을 잊어서는 곤란하다무조건 심플한 것이 최고가 아닐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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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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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2025.10.29 21:18:3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과 미국이 29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5 APEC에서 한미 관세협상 세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경주 APE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이 총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금 중 2000억달러를 현금 투자하되 연간 한도를 200억달러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대미 금융투자 3500억달러는 현금 투자 2000억달러와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로 구성된다"며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5500억달러 금융 패키지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우리는 연간 투자 상한을 200억달러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연간 200억달러의 한도 내에서 사업 진척 정도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 외환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 있으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상호관세는 지난 7월 말 합의 이후 이미 15%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품목관세 중 의약품·목제 등은 최혜국 대우를 받고, 항공기 부품·제네릭(복제약) 의약품·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천연자원 등에는 무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명명된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는 국내 기업 주도로 추진하고 투자 외에 보증도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됐습니다. 자동차와 함께 대미 수출 비중이 반도체의 경우 우리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과 대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으며, 쌀·쇠고기를 포함한 농업 분야 추가 개방은 막았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경우 납입 시기와 금액의 조정을 요청할 별도 근거도 마련했다"며 "투자 약정은 2029년 1월까지 이지만 실제 조달은 장기간 이뤄지고, 시장 매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조달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층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만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양해각서(MOU)에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원리금 상환 전까지 한미 간 수익을 5대 5로 배분하되, 20년 내에 원리금을 전액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 수익배분 비율도 조정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환영식 직후 오찬을 겸해 87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핵추진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대한민국은 방위비 증액과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체적 방위역량을 대폭 키울 것"이라며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한민국의 방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모두 발언 후 "난 한반도에서 여러분(남과 북)이 공식적으로 전쟁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창조하고 이뤄낸 것들이 정말 놀랍다"면서 "(한국이) 조선업의 대가(master)가 됐기에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고 조선업 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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