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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몰, 비수기 탈출해법은 ‘이얼싼·오반장’..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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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0, 2017, 14:04:23

벚꽃 시즌 맞아 16일까지 1000개 품목 할인..최대 60~70%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유통업체는 매년 4월 매출 감소를 대비해 여러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도 춘사월 벚꽃 시즌을 맞아 반짝 세일에 돌입했다.


이마트몰은 10일부터 오는 16일까지  '핫딜 쇼케이스' 주간 프로모션을 펼친다. 이 기간 '오반장(오늘만 반짝 특가)'과 '이얼싼(이 얼마나 싼가)'의 행사 물량을 평소(3억~4억 규모) 대비 2배(7억~8억 규모) 가량으로 늘렸다. 행사 품목은 총 1000개에 이르며 할인율도 최대 60~70%까지 적용한다.

 

또한 이 기간 퀴즈 이벤트도 벌여 소니 DSC-RX100M5 하이엔드 디카(1명), 샤오미 미에어2 공기청정기(3명), S머니 쇼핑 지원금 1만원(20명)도 증정한다.

 

'오반장'은 식품을 중심으로 하루 120개 품목을 저렴하게 추천하는 형식의 '딜'이다. '이얼싼'은 생활, 가전, 스포츠 등 비식품을 중심으로 일주일 동안 총 150여개 상품을 선보인다. 오반장은 매일 다른 상품을, 이얼싼은 주간 단위로 상품이 바뀌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행사 품목으로는 우선 '오반장'의 경우 벚꽃 사진을 찍는 상춘객이 증가하는 것을 감안, 10일에 '니콘데이 특가' 행사로 니콘1 J5 카메라와 렌즈 키트를 39만 5000원에 판매한다.

 

이어 11일에는 야외 먹거리로 매그넘 클래식 멀티바(4팩)를 기존 가격에서 50% 할인해 4250원에 판매한다. 12일에는 일양 간건강 세븐 밀크씨슬(50정·1통)을 68% 할인한 7900원에 판매한다. 또 같은날 츄어블 칼슘 플러스 우유맛(1.5g*180정·270g)을 70% 할인한 8900원에 판매한다.

 

'이얼싼'(10~16일) 대표 상품으로는 비너스 비비안 누디·무봉제·쿨브라(16종 중 택1)를 1만 5900원에 판매한다. 또한 블루에어 공기청정기 E시리즈 650E를 37% 할인해 99만 5000원에 판매한다. 이처럼 이마트몰이 대대적인 마케팅을 벌이는 이유는 전통적으로 매출이 꺾이는 4월 비성수기 매출을 잡기 위해서다.

 

4월엔 명절(1/9월), 신학기(3월), 가정의 달(5월), 여름 휴가(6~8월), 성탄절(12월) 등 특별한 이슈가 없고, 야외로 봄을 즐기러 나가는 인파가 증가하면서 PC나 모바일로 주문하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실제 이마트몰이 지난해를 기준으로 월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3월, 5~8월, 10~12월은 구성비가 8%를 넘어서지만, 4월은 7.8%로 2월, 9월과 함께 매출이 저조한 기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 분석에서는 주문량이 오전에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1~4월 이마트몰 시간대별 주문량 구성비를 분석한 결과, 4월은 07~11시 주문 비중이 다른 달보다 더 가파르게 높아지다가 11시(7.7%)에 고점을 찍고 12시부터는 급속하게 내려앉아 오후 내내 가장 낮은 비중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흐름은 17시까지 이어지다 18시부터는 회복돼 다른 달과 같은 패턴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전국에 벚꽃이 일제히 피는 4월에는 온라인 쇼핑 매출이 오전에 집중되고 벚꽃 구경을 나가는 오후에는 감소한다는 업계의 속설이 실제로 증명된 셈이다.

 

김진설 이마트 마케팅팀장은 "서울에서도 이번주부터 벚꽃이 피기 시작하는 등 4월 벚꽃 비수기를 이겨내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했다"며 "소비자들이 오전에는 이마트몰에서 알뜰한 쇼핑을 하고 오후에 화창한 봄날을 만끽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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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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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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