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칼로리↓·영양↑..편의점 ‘건강 도시락’ 줄지어 등장

URL복사

Friday, April 07, 2017, 09:04:58

편의점 도시락 판매 규모 ‘고공행진’..미용·다이어트·건강 도시락 관심↑
GS25·세븐일레븐, 웰빙식 400~500kal 도시락 선봬..CU도 출시 준비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편의점 도시락이 맛 중심에서 건강식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여러 반찬으로 구성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도시락이 출시되면서 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지만, 달고 짠 맛이 강해 웰빙식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하지만 최근 편의점이 칼로리를 낮추면서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샐러드 도시락을 출시해 편의점 건강 도시락 열풍이 불 것이란 전망이다. SNS상에서도 신제품인 샐러드 도시락에 대해 '생각보다 맛있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GS25는 소비자의 지난달 28일 칼로리를 낮추고 단백질은 높인 '유어스 가벼운한끼'를 출시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건강식으로 구성된 '귀리현미샐러드도시락'을 내놨으며, CU도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 작년 편의점 도시락 매출 ‘5000억‘ 기록..샐러드 찾는 고객도 늘어


혼밥족이 많아지면서 작년 도시락 등 간편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5년 편의점 3사 도시락 매출은 3000억원에서 2016년은 5000억원 규모로 늘어났다. 같은 시기 각 사의 도시락 매출 신장율도 GS25가 176.5%, CU 168.3%, 세븐일레븐 152.1%로 크게 올랐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의 품질과 맛이 개선되면서 외식보다 가격이 저렴한 도시락을 찾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엔 편의점에서 간편식 과일과 샐러드를 찾는 고객도 늘어나는 추세다. 편의점 3사는 닭가슴살 샐러드부터 렌틸콩 샐러드, 케이준 치킨 샐러드, 리코타 치즈 샐러드 등을 판매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2월 발표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샐러드, 간편과일 등 신선편의식품의 시장은 2011년 601억원에서 2015년 956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특히 샐러드는 2013년~2015년 최근 3년간 대형마트에서 연평균 17.1%의 증가율을 보였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다이어트, 건강식, 웰빙식에 대한 관심은 예전부터 있어 눈여겨 보던 시장이다”면서 “예전엔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최근 건강식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는 데다 편의점에 여성 고객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가벼운 도시락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 ‘칼로리 낮추고, 영양가 높인‘..편의점 3사, 샐러드 도시락 잇따라 출시


가장 먼저 샐러드 도시락의 포문을 연 건 '유어스 가벼운 한 끼'를 출시한 GS25이다. 도시락은 닭가슴살, 치킨소시지김밥, 삶은계란, 고구마, 샐러드, 곤약면 등으로 구성돼 열량은 낮추고 영양소와 포만감은 높였다. 도시락 열량은 400kcal 이하로 기존 도시락(600~800kal)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편이다.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지만, SNS와 인터넷에서 시식평도 괜찮은 편이다. GS25의 '가벼운 한끼를 먹어보니 구성물이 알차다'는 반응과 '편의점 밥을 자주 먹는데 반가운 메뉴다', '건강식 샐러드인데 맛도 괜찮다'는 등의 긍정적인 평이 올라오고 있다.


GS25 관계자는 “출시된지 일주일이 조금 넘었는데, SNS에서 반응도 좋고 '생각보다 맛있다'는 얘기도 많다”며 “웰빙,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고객이 건강식 도시락을 구매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런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이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달 5일 귀리현미 샐러드 도시락을 새롭게 선보였다. 귀리현미밥과 샐러드, 두부조림, 구운채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칼로리는 500kcal이다. 특히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인 귀리를 넣은 현미밥을 활용해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하는 설명이다.


CU도 현재 샐러드 도시락 출시를 준비 중이다. 아직까지 출시 날짜와 도시락 콘셉트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GS25와 세븐일레븐에 이어 저칼로리 샐러드 도시락을 내놓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CU까지 출시되면 편의점 3사의 샐러드 도시락 판매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CU관계자는 “최근 렌틸치킨 샐러드를 출시해 CU의 샐러드 라인업을 강화한 데 이어 도시락도 준비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전체 간편식품 시장에서 샐러드의 비중은 적은 편이지만 건강, 미용 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