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4일 산업계 전국체전으로 불리는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에서 금융권 최초로 9년연속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제51회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는 지난달 25일부터 29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에서 열렸습니다.
시·도 지역예선을 통과한 전국 320여팀의 경쟁 속에서 DB손해보험은 서비스 부문 금상, AI·빅데이터 부문과 자유형식(서비스) 부문 은상, 상생협력 부문/사무간접 부문/연구성과 부문에서 각각 동상을 차지했습니다. 작년에 이어 대회에 참가한 이래 가장 많은 6개부문에서 수상한 것입니다.
서비스 부문에 출전한 '계속P 올터치~!' 분임조는 무인업무처리 가상센터 구축으로 고객접점 업무를 디지털 전환해 금상을 받았습니다. 고객에 보다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화형음성응답시스템(IVR),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활용한 결과 업무처리 소요시간을 단축하고 서비스품질지수 우수콜센터 인증획득에도 기여했습니다.

AI·빅데이터 부문에서 경쟁한 'smarT-UBI' 분임조는 자동차보험 단기운전자 확대특약 변경업무를 기존 상담사와 ARS에서 로보텔러를 활용한 방법으로 확대했습니다. 별도 대기시간 없는 상담처리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상담사 업무경감을 이뤄냈습니다.
올해 처음 출전한 상생협력 부문에는 '활동마중물' 분임조와 (주)AIO2O의 '매직A카드' 분임조가 공동 참가했습니다. 두 분임조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고객접촉용 컨텐츠를 설계사에 제공해 두 회사가 각각 업무효율 개선과 매출증가 효과를 냈고 금융업과 AI기업간 협업활동으로 문제해결한 사례로 수상했습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품질혁신분야에서 금융권을 선도한다는 자부심을 다시 한번 갖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활동에 도전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