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은 자사 공식 온라인몰 ‘CJ더마켓’에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파이)’를 도입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Fai는 식품(Food)과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용어로,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직관적이고 실생활 밀착형 질문을 통해 식품을 쉽게 탐색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지난달 22일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최신 디지털 기술과 식품 트렌드를 결합한 개인 맞춤형 탐색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기존 검색 기능이 제품명을 알아야 가능한 ‘목적형 구매’에 초점을 맞췄던 것과 달리, 고객이 구체적인 제품을 모를 경우에도 ‘오늘 저녁 뭐 먹지?’, ‘고단백이면서 저칼로리인 간편식은 없을까?’ 같은 자연어 형태의 질문만으로도 탐색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파이는 ▲간결한 정보 탐색 ▲건강 트렌드 기반 추천 ▲개인화 AI 큐레이션 기능을 중심으로 작동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 원재료 등 영양정보를 간단한 질문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고객의 식습관이나 상황(T.P.O)에 맞춰 AI가 적합한 제품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 함량 높은 간편식 있어?"라는 질문에 조건에 맞는 상품과 정보를 즉시 제공합니다. 자사몰 데이터 기반으로 ‘더 낮은 칼로리’나 ‘더 높은 단백질’ 제품을 비교·추천하는 기능도 갖췄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 트렌드에 맞는 식품 선택을 돕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입니다.
이광호 CJ제일제당 플랫폼담당 상무는 "CJ더마켓을 찾는 고객들이 파이라는 새로운 탐색 경험을 통해 만족감과 더 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의 고도화 등을 통해 식품 전문몰로서 플랫폼을 보다 강화해 나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