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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맛·세·이] 이마트 ‘닭잡는 날’에 대한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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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4, 2016, 16:11:49

(맛있는 세상 이야기) 100만명이 나선 2016년 11월12일, 닭고기 30% 할인 행사로 눈길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지난 12, 언론 추산 10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 촛불집회에 참석했습니다. 전국에서 몰려든 이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작금의 사태에 관한 대통령의 책임 있는 모습을 요구했고, 100만명이 모여 밝힌 촛불은 전 세계의 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같은 날, 이마트는 30% 할인된 가격에 닭을 구입할 수 있는 닭 잡는 날이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에 비유해 씹고 뜯고 맛보고 즐겨왔죠. 그런데 이마트 같은 대기업이 공교롭게도촛불집회와 같은 날 저 이름을 단 행사를 진행한 겁니다.

 

지난해부터 매달 하루를 정해 진행해온 이벤트이기에 우연일 수도 있지만, 몇 개의 언론이 기사화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SNS상에서 상당한 화제가 됐습니다. ‘이마트가 진정한 용자’, ‘개념을 탑재한 이마트 경영진같이 사이다 한 캔 들이킨 것 같은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마트의 뜻이 아닌, 단순 담당자의 일탈일 수도 있습니다. 뒤숭숭한 시국이니 윗선도 정신없는 와중에 별다른 검열 없이 진행된 걸 수도 있죠. 하지만 워낙 재밌고 통쾌하단 반응이 많은 지라, 일단 이마트가 이 행사를 통해 얻게 되는 이익이 무엇일지 생각해 봤습니다.

 

먼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란 블록버스터의 메인 악당을 조롱해서 국민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줬습니다. 이를 통해 낮은 포복의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할 말은 한다는 식으로 그룹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겠죠. 여기에 그 화제성으로 당일 매출도 이전 달에 비해 올랐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이렇게만 보기엔 뭔가 석연치 않습니다. ‘지금의 국정 파탄과 아예 연결 고리가 없는 곳이라면 몰라도 K스포츠 재단에 5억원을 내놓은 사실이 밝혀진 신세계 그룹이 이 같은 목적으로 이런 이벤트를?’이라는 생각에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해서 전 좀 다르게 생각해 볼까 합니다. 대한민국 큰 기업의 위치에서, 오로지 우리 국민들을 위해서, ‘국민식재료라 할 닭 할인 이벤트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전국 이마트 매장으로 돌려 시위 참여 인원을 조금이라도 줄이려 한 것이었다고 가정해보죠.

 


먼저 한정된 공간에 너무 많은 인파가 몰렸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늘 그랬듯 성실한 경찰들이 안전을 위해 세워둔 차벽에다 경복궁역은 거의 폐쇄하다시피 한 탓에 발 디딜 곳이 없던 시위 현장인데, 더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면 자칫 인명 사고가 발생했을지도 모르죠.

 

또한 개개인의 성향 파악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모인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폭력사태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당일 내자동 쪽에서 작은 소란이 있었고 청와대와 절친한 일베쪽 인원이 주동자였다고 합니다. 이러니 더 많은 인원이 모였었다면 어떤 사단이 생겼을지 장담할 수 없었을 겁니다.

 

결과적으로 약간의 잡음은 있었지만 더할 나위 없이 평화적이고 질서 있는 시위였습니다. 여기에 이마트의 노력이 조금이나마 기여를 했다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닭 잡는 날은 정말이지 대통령을 조롱하는 의도 같은 건 전혀 없이 순수하게 국민들을 위한 행사였던 것이죠.

 

그러니 이마트는 닭 잡는 날이벤트를 찾은 고객수와 매출액을 발표하는 게 좋겠습니다. 역사에 남을 평화적 시위가 열린 데 기여했고, 현 사태와 관련한 작은 과()는 이런 결과를 얻기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우리 국민들에게 알려야지 않겠습니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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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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