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영화만 스핀오프? 색다른 식품에 MZ ‘얼리어먹터’ 모인다

URL복사

Sunday, February 18, 2024, 12:02:07

참신한 맛·패키지, SNS '맛없없' 조합도 제품 반영
"이게 왜 여기서 나와" 이색 콜라보에 2030 열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영화나 드라마 등 오리지널 작품에서 다른 프로그램이 파생되는 것을 '스핀오프'라고 합니다. 참신한 내용의 번외편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기 마련입니다. 유통업계에도 스핀오프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맛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재치 있는 조합으로 선보이는 방식입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스테디셀러 제품에 새로움을 더한 일부 스핀오프 제품들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 타깃층은 얼리어답터와 먹다의 합성 신조어인 '얼리어먹터'입니다. 신상 식음료를 발빠르게 구매하고 SNS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이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식음료기업들은 MZ세대 얼리어먹터를 겨냥해 이색 조합이나 색다른 맛에 초점을 맞춰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패키지는 새로운 매력을 주기도 합니다. 농심은 지난해 인기를 끈 스낵 ‘먹태깡’을 라면으로 즐길 수 있는 ‘먹태깡 큰사발면’을 선보였습니다. 먹태맛을 활용한 비빔 용기면으로 먹태깡 주원료인 북어와 마요네즈, 청양고추를 활용한 소스에 양배추와 청양고추맛 건더기, 먹태 분말로 감칠맛을 더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빵빠레를 바 형태 아이스크림으로 재해석한 ‘빵빠레 소프트바’ 2종(바닐라, 초코)과 ‘빵빠레 소프트샌드 쿠앤크’를 출시했습니다. ‘빵빠레 소프트바’는 파스퇴르 우유가 들어간 소프트 아이스바 제품이며 ‘빵빠레 소프트샌드 쿠앤크’는 2020년 출시된 빵빠레샌드 바닐라의 맛 다양화 제품입니다.

 

제로 음료 트렌드도 여전합니다. 코카콜라 음료 브랜드 환타는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출시했습니다. ‘환타 오렌지향’의 탄산을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코카콜라 공식 앱 ‘코크플레이’를 비롯한 각종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215㎖, 355㎖ 캔 및 1.5ℓ 페트 제품 등을 판매합니다.

 

환타는 1968년 국내에 처음 선보인 탄산 브랜드입니다. 제로 탄산음료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환타 제로 포도향’과 ‘환타 제로 파인애플향’에 이어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춘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맛은 궁금증을 유발하곤 합니다. 편의점 GS25는 ‘오모리깍두기설렁탕라면’을 겨울철 25만개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습니다. 이는 ‘오모리김치찌개라면’의 스핀오프 제품으로 원물 깍두기를 레토르트 파우치에 첨가했습니다. 사골 설렁탕 국물 맛에 원물 깍두기의 시원함을 더했습니다.

 

해태제과도 겨울 한정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제철 제주 감귤 잼을 올린 ‘후렌치파이 감귤 마멀레이드’를 54만개만 생산해 판매합니다. 64겹 페스츄리의 후렌치파이에 감귤 마멀레이드로 단맛을 끌어올렸습니다. 진한 맛과 향을 위해 올겨울 갓 수확한 제주 감귤을 사용했습니다.

 

오리온은 고래밥을 재해석하고 ‘펀(fun)’ 콘셉트를 강화한 ‘달콤치즈맛 고래밥’을 선보였습니다. 해양 생물 모양 과자를 오븐에 구워 치즈 크림을 입히고 자체 개발한 달콤치즈맛 시즈닝을 뿌려 완성했습니다. 기존 ‘고래밥 볶음양념맛’, ‘왕고래밥 볶음양념맛’, ‘핫고래밥 매콤양념맛’에 이은 달콤 계열 제품입니다.

 

다른 제품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소비자 선택지를 확대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오뚜기는 옥수수스프와 협업해 ‘콘크림스프 팝콘’을 내놨습니다. 옥수수스프를 사용해 옥수수 풍미를 갖췄고 적절한 소금으로 짭짤한 맛을 강조했습니다. 오뚜기 스프를 연상시키는 레트로 패키지를 적용한 점이 눈길을 끕니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오리온 통밀 비스킷 ‘다이제’와 협업해 신제품 ‘다이제 초코 아이스 샌드’를 선보였습니다. 다이제 초코 비스킷 사이에 배스킨라빈스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샌드한 아이스 디저트입니다. 기존 제품의 맛을 극대화하는 SNS 인기 레시피를 즐기는 소비자 니즈를 제품 기획에 반영했습니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기존 제품의 맛을 극대화하는 SNS 인기 레시피를 통해 익숙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기길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아이스크림으로 구현할 수 있는 최적의 레시피 개발을 지속 연구하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