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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의 봄&톡] 미래 위험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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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0, 2016, 06:10:00

첫 번째 이야기_‘경주 지진 발생’..시간 있을 때 대비해 둬야

[정재혁의 봄&톡] 코너를 새롭게 연재합니다. 은 ‘보다, 보험(줄임말)'을, 은 ‘톡 건드리다, 이야기하다(Talk)'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풀어 보자면 ‘눈으로 보는 세상과 보험을, 톡 건드려보면서 이야기한다.'는 의미쯤 되겠습니다.
새내기 기자의 신선함을 살릴 수 있도록 형식과 내용 면에서 자율성을 보장해 줄 계획입니다.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매달 500원만 내면 사고를 당했을 때 최대 1억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보험이 있다는 걸 소개받았을 때 가입을 거절할 사람이 있을까요? 그런데 그 사고라는 것이 미래에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면 어떨까요? 단돈 500원이라도 흔쾌히 낼 사람이 있을까요? 얼마 전 온 나라의 이슈가 됐던 경주 지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를 포함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지진은 남의 일일 뿐이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이 수차례 큰 지진으로 피해를 입는 걸 여러 번 봐왔어도 저게 나의 일이 되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않았죠. 어느 누구라도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겁니다.

 

400~500(아파트 기준). 지진 특약 보험료입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누가 이렇게 해!”라고 해서 정해진 것은 아닌 걸로 압니다. 상품개발 담당을 하는 사람들이 위험률이나 각종 수치와 이윤 등을 고려해 뽑아낸 최적의 가격이었겠지요. 어쨌든 이전까지는 지진 위험에 대한 지불 비용 = 500이었습니다.

 

지난달 전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여진은 이달까지도 계속해서 발생 중입니다)은 사람들의 생각을 180도로 바꿨습니다. 지진이 현실적인 위협으로 느껴지자 사람들이 심각하게 걱정하게 된 거죠. 500원을 쓰는 것도 아까워했던 사람들이 지진 보험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보험사들은 갑작스럽게보험 판매를 중단했다가 이내 판매를 재개했습니다. 보험사 입장에서야 보험료나 가입조건 등을 재조정할 시간이 필요했을 텐데, 언론의 뭇매와 이에 따른 여론 악화로 너무 급하게 판매를 다시 시작한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했을 겁니다.


일련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든 생각은 우리 사회가 여전히 위험에 둔감하다는 점입니다. 리스크를 줄이는 데 드는 비용을 투자가 아니라 낭비로 보는 시각이 강합니다. ‘보험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대개들 이와 비슷할 겁니다.

 

다소 결이 다를 수 있지만,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이 최근 갤럭시노트7 리콜 때문에 조 단위의 피해를 봤다는데, 사고가 터지기 불과 며칠 전에 들어놨던 리콜보험을 해지했다고 합니다. 내부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그런 판단을 내렸을 거라고 봅니다만, 결과적으로는 적잖이 아쉬워 보였습니다.

 

미래는 흥미진진하지만 두렵기도 합니다.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건 좋은 일입니다. 개인적으로도 항상 그런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미래라는 게 항상 내 생각대로만 펼쳐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원래 했던 얘기로 돌아가 보자면, 이번 지진이 다행스럽다고 느껴집니다. 큰 피해 없이 강력한 경고 메시지보내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우리에겐 시간도 주어졌습니다. 그 시간이 얼마나 될지, 그 사이에 얼마나 잘 대비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게 불안하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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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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