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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충청 대표 소주 ‘선양’, 수도권 진출 깃발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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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8, 2023, 09:11:05

최저도수 선양 ‘핫플’ 서울 성수동에 팝업 오픈
크라운캡 보트타고 어묵에 소주 한잔..홍보 열중
지역 점유율 하락에 이미지 변신 필요한 맥키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충청권 대표 소주 브랜드 '선양'의 맥키스컴퍼니가 서울과 수도권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전국구 주류 기업 도약을 꿈꾸는 맥키스컴퍼니는 레트로 감성 제품과 팝업스토어를 통해 중장년층과 MZ세대 모두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린다는 각오입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이달 17일부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소주 ‘선양’의 수도권 진출을 기념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퐁당, 물에 빠지다’란 뜻의 ‘플롭’ 콘셉트로 선양 소주에 빠진 마스코트 고래를 만나는 여정을 표현했습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오는 12월 9일까지 방문 가능합니다.

 

맥키스컴퍼니가 올해 3월 소주 신제품을 출시하며 선택한 키워드는 ▲최저 도수 ▲최저 칼로리입니다. 식품업계를 강타한 저도수, 제로 슈거 트렌드에 맞춰 도수 14.9도, 298㎉ 제로 슈거 소주 선양을 선보였고 출시 2개월 만에 초도물량이 100만병을 돌파하며 순조롭게 출발했습니다. 

 

선양은 기존 소주병보다 짧고 둥근 패키지로 친근함을 더했고 파란색과 하얀색 두 가지 컬러만 활용해 시각적인 청량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업계 유일한 '크라운 캡' 소주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기성세대와 2030세대에게 각각 향수와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레트로 디자인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팝업스토의 체험도 크라운 캡에서 시작합니다. 파란색 병뚜껑 모양 보트에 탑승하면 직원이 곤돌라처럼 직접 노를 저어 다음 단계로 데려다 줍니다. 에메랄드 빛 물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중간 분수대 주변에 소원과 함께 던져진 파란색 병뚜껑들이 모여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트랙션존은 전체적으로 짙은 파란색과 물결의 파동으로 바닷속과 수면에 머무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모래섬 콘셉트의 포토존을 포함해 곳곳에 미디어아트를 마련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바닷속을 탐험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브랜드존에서는 30여가지 다양한 선양 굿즈를 판매합니다. 한쪽에서는 플롭샷, 플롭하우스, 플롭스핀 등 3가지 미니게임을 통해 굿즈 경품을 증정합니다. 플롭 선양 체험을 마치고 나면 입구 옆 선양어묵포차에서 선양 한 잔과 어묵을 맛볼 수 있는 쿠폰을 지급합니다.

 

어묵포차에서 만난 한 20대 커플은 "SNS에서 팝업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왔는데 생각보다 재밌는 경험이었다"며 "선양 소주는 이름만 들어봤는데 찾아보니 대전에 있는 브랜드라고 하더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둘러본 팝업 중에 가장 와보길 잘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맥키스컴퍼니는 대전이 본사인 주류 기업입니다. 1973년 충남권 소주업체 33곳을 통합해 금관주조를 설립했고 2013년 선양주조에서 현재 사명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우린, 린21 등 대표 제품이 대전·충남·세종 기반으로 지역 소주의 명성을 유지해왔지만 대형 주류 회사들의 강력한 마케팅에 점유율이 내려 앉기 시작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60%에 달했던 맥키스컴퍼니 소주 ‘이제우린’은 지난해 대전과 충남 지역에서 30~40%대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역 소주업체가 수도권 진출을 선언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홍보를 위해 젊은 층과 외국인 유동 인구가 많은 성수동을 점찍은 배경입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수도권 진출과 더불어 젊은층에 가까이 다가가고자 핫플레이스인 성수동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며 "단순히 주류를 음용하는 공간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어트랙션을 체험하며 즐길 수 있게 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맥키스컴퍼니는 성수동 주변 업소와 연계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선양의 입점 확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 선양은 대형마트 홈플러스(58개점)를 포함해 편의점 CU(2892개점)와 세븐일레븐(528개점), 롯데백화점(19개점), 체인 소매점(805곳) 등에 입점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주 시장은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의 2강 구도입니다. 하이트진로의 참이슬·진로 점유율이 약 60~65%, 처음처럼·새로 등을 보유한 롯데칠성음료가 약 21%(당사 3분기 기준)를 차지하는 등 양사의 합산 점유율만 80%를 넘나듭니다. 

 

맥키스컴퍼니는 수도권 진출이 목적인 만큼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입니다. 수도권 유통 채널 입점에 주력하며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입니다. 아이돌 그룹 (여자)아이들 멤버 미연의 모델 발탁 효과와 함께 출시 초 확인한 2030세대 호응을 바탕으로 SNS 입소문 마케팅에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는 "대전·충남·세종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선양은 출시가 얼마 안 된 시점에 수도권의 문의가 쇄도했다"며 "현재 수도권은 마트, 편의점 등 유통 시장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업소들의 문의가 꾸준해 반응에 맞춰 추후 유흥 시장 공략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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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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