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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빵 있어요?”…찬바람에 편의점 동절기 상품 매출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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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0, 2023, 10:10:18

10월 호빵 매출 최대 751% ↑..이색 호빵 인기
국물 간편식 매출 늘고 타이즈, 패딩조끼 판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부는 가을에 접어들면서 편의점이 동절기 모드에 돌입했습니다. 겨울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와 호빵이 다시 등장했고 따뜻한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겨울 먹거리를 포함해 방한 의류까지 동절기 상품을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기온이 낮아지면서 편의점 동절기 매출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최저 기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최근 일주일 간(10월 12일~18일) 호빵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750.7% 증가했습니다. 고구마 매출은 136.4% 늘었습니다. 우동, 국밥, 짬뽕 등 국물 간편식 매출은 전월 대비 33.8%, 국·탕·찌개 반찬류 29.0% 각각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음료에서는 CU 자체브랜드(PB) GET 커피 매출이 38.1% 늘었고 두유 27.4%, 원컵류 102.3% 매출이 올랐습니다. 보온을 위해 많이 찾는 핫팩과 방한용품도 각각 117.8%, 59.5% 증가했습니다.

 

CU는 소비자들이 따뜻한 국물 요리를 많이 찾는 시기인 만큼 국물 간편식 6종을 선보입니다. '호로록 수제비 3종(김치·해물·들깨)'과 '미정당 육개장 칼국수',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 매콤족발 2종'입니다. 호로록 수제비는 해물에서 우려낸 육수와 수제비를 담았습니다.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과 매콤족발은 부산의 어묵 브랜드인 고래사 어묵탕과 인기 안주를 결합한 상품입니다. 겨울 안주 콘셉트로 2분 30초 렌지업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을 각각 구매할 때보다 약 35% 더 저렴하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24도 주요 동절기 먹거리 상품 수요가 늘었습니다. 10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동안 원컵차 매출이 전월 대비 127% 증가했습니다. 이프레쏘 즉석커피(HOT)와 호빵 매출은 각각 65%, 61% 올랐습니다. 유자차, 꿀물, 두유, 캔커피 등 온장고 음료 매출은 37% 신장했습니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립케어 상품은 최근 3일간(10월 16일~18일) 매출이 판매 초기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24는 이번 겨울 시즌 동안 열쇠고리 타입의 키링 립밤, 포켓못 캐릭터 립밤, 기본적인 스틱형 립밤 등 15종의 립케어 상품을 운영합니다.

 

‘편웨어(편의점+웨어)’상품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방한 패션용품 매출이 증가하는 시기에 맞춰 패션타이즈, 패딩조끼, 발열내의 등 총 13종의 동절기 편웨어 상품을 판매합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레깅스와 타이즈 상품의 월별 매출 지수를 확인한 결과 10월에 110을 넘어서며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해 12월(매출지수 312)에 가장 높은 판매 추이를 보였습니다. 이에 기존 레깅스, 타이즈 외에 다양한 방한 패션용품으로 확대합니다.

 

바디웜 패딩조끼는 덕다운 충전재를 사용했고 바디웜 패딩목도리는 폴리에스테르를 가공해 만든 ‘웰론’ 충전재를 넣었습니다. 패딩 상품과 함께 기모가 들어간 레깅스, 니삭스 등 타이즈 6종, 남성 및 여성용 발열내의 4종도 판매합니다. 이마트24 PB 아임e 양말 2종과 면 티셔츠 4종도 구매 가능합니다.

 


편의점을 이용하는 MZ세대가 늘면서 호빵 기호 또한 바뀌는 추세입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3주간(9월 25일~10월 15일) 호빵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단팥∙야채 호빵은 전년 동기 대비 50% 늘어난 반면 꿀고구마, 우유 등 이색 재료를 넣은 호빵 매출은 65%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트렌드에 세븐일레븐은 멕시카나와 협업해 치킨을 소재로 한 호빵 2종(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 고매치킨 호빵)을 신규 출시했습니다. 멕시카나 치킨에서 판매하고 있는 인기 메뉴인 양념치킨과 고매치킨의 맛을 호빵에 접목했습니다.

 

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은 그릴드 치킨에 닭강정 소스를 적용해 양념치킨의 맛을 구현했습니다. 멕시카나 고매치킨 호빵은 간장소스 베이스에 청양고추를 더해 치킨 맛을 내도록 했습니다.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간식으로 호빵을 즐기는 1~2인 가구 고객을 위해 단일 낱개 포장으로 판매됩니다.

 

호빵이 인기 있는 시간대와 입지도 따로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1주일간(10월 9일~15일) 분석한 결과 호빵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간대는 18~22시로 전체 호빵 판매량 가운데 약 35%가 이 시간대에 집중 판매됐습니다. 입지 중에서는 주택가 매출이 전체의 30%를 차지했습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동절기 상품 매출이 급증하는 시기에 보온성을 높인 다양한 패션용품과 함께 가성비를 자랑하는 자체브랜드 패션아이템을 선보이게 됐다"며 "편웨어 상품부터 따뜻한 먹거리, 보습 제품까지 알차게 준비한 만큼 고객들을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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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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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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