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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조 육상운송 시장을 잡아라… LG유플러스 ‘화물잇고’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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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23, 16:10:49

판매자-물류센터 B2B ‘미들마일’ 시장 타겟
신한카드·강동물류·디버와 파트너십 네트워크 구축
차주 대상 월 이용료 방식으로 과금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달성”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 LG유플러스[032640]가 KT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 등 ICT 기업이 뛰어든 육상 화물 운송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LG유플러스는 주선사와 화물을 운송하는 차주를 매칭시켜주는 화물운송 중개 DX플랫폼 '화물잇고'를 이달 출시한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는 이날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내 육상 화물 운송시장이 37조원 규모에 달한다"라며 "화물 운송 플랫폼 '화물잇고'를 빠르게 성장시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 전무는 "그동안 미들마일의 디지털 전환은 미진한 부분이 많았다"며 "화물잇고를 통해 화물차 기사에게는 화물 정보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선사에게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높여 물류 시장 DX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부터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판매자로부터 물류센터까지의 B2B 운송 배송을 의미하는 '미들마일' 시장을 타겟으로 합니다.

 

주선사가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화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화물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로, 주선사와 차주 사이에서 적정 화물 매칭과 빠른 배차를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플랫폼 구축을 위해 화물 내비·물류 솔루션 기업 로지스텍과 협업해 서비스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강동물류, 디버, 신한은행과 오픈 플랫폼 기반 파트너십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강동물류, 디버는 고객 확보 영역과 운송 최적화 영역 지원에 나서고, 신한카드와는 화주에게 정산 받기 전 운임료 선정상을 가능한 기능을 도입해 편의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화물잇고에는 이밖에도 ▲실시간 배차 요청 알림, 최적 운임료 측정, 실시간 운송 트래킹, 화주사 별 화물 트래킹 등 '스마트 배차 관리 및 실시간 운송 관제 서비스' ▲원클릭 운송료 카드 결제, 거래 내역서 다운로드, 월별 레포트 등 '실적 관리 시스템' ▲AI 기반 '화물 배차 시스템' ▲유턴 불가 구간, 좁은 길 회피, 터널 높이 제한, 상하차 위치를 안내하는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 등이 탑재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항후에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확대해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입니다. 또한 영역별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플레이어들이 상생 가능한 물류 생태계를 구축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입니다.

 

KT, 카카오, T맵 등 기존 화물 운송 서비스와 차별점은?

 

강종오 LG유플러스 스마트모빌리티 사업담당(상무)는 화물잇고만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사업모델, DX 기능, 사업 운영 역량을 꼽았습니다.

 

강 상무는 "화주를 대상으로 하는 경쟁사와 달리 '주선사'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 모델이라는 점이 화물잇고만의 차별점”이라면서 "DX툴을 제공하면서 커뮤니티 포털로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화물 운송 중개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건 많은 주선사가 참여해서 물량이 모이고 그 물량을 기반으로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고리"라면서 "LG유플러스 자체 물량이나, 네트워크 장비, 디바이스 등 계열사의 시너지를 끌어내 사업 운영 역량을 보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LG유플러스가 차별점을 강조한 이유는 'KT'와 '카카오모빌리티', '티맵' 등 ICT 기업에서 유사한 형태의 화물 중개 플랫폼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KT는 지난 4월 디지털 물류 전문 그룹사 ‘롤랩’과 협력해 화물 중개·운송 서비스 '브로캐리 2.0'을 출시했습니다.

 

'브로캐리 2.0'은 ▲AI 추천 요금 ▲익일결제 ▲책임 운송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T AI 기술 기반 운송 관제 서비스를 포함한 AI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차주는 브로캐리 2.0을 통해 AI 최적 화물 추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작년 주선사 스타트업 와이엘피(YLP)의 지분을 100% 인수하고, 지난 2월 '티맵 화물'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티맵 화물’은 화물 운송에 필요한 견적·접수·배차·정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9월 화물 기사 운송 업무 효율화를 돕는 '카카오 T 트럭커'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맞춤 오더 탐색에서 ▲인수증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 ▲운임 정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앱 내에서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T 트럭커'는 화물잇고와 비슷한 시기에 서비스 될 전망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주선사연합회와 함께 오픈하는 서비스이다보니 연합회와 베타 테스트 날짜를 협의 중에 있다"라면서 "10월 중으로 테스트 오픈 일정을 잡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트럭커와 관련해 "빠른 지급 기능이 탑재돼 평균 30일에서 60일까지 소요되던 정산이 줄어들 수 있다"라면서 "주선사의 지급승인이 완료되면 평균 1시간 내 차주에게 운임이 지급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강 상무는 "화물잇고와 카카오의 서비스가 유사한 사업 방식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업계에서 건전한 경쟁을 하다 보면 시장 전반에 좋은 시그널이 주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초기 이용료 ‘무료’ 카드, 이용자 확보 나선다

 

플랫폼 활성화 및 데이터 확보를 위한 이용자 모집은 LG유플러스가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미 카카오모빌리티, KT 등 기존 사업자가 이용자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KT는 브로캐리 출시 1년 만에 회원 1만명을 확보하고, 160개 이상 중대형 화주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사전 등록 접수 일주일 만에 신청자 수가 1만명을 돌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상무는 이와 관련해 "경쟁 환경이기 때문에 주선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다양한 업체를 이용할 수 있다"면서 "얼마나 빨리 그 물량을 제대로 처리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수수료와 관련해서는 "주선사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 비효율을 개선시키다보면 차주에게 돌아갈 몫이 커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가 안착할 때 까지 초기 이용료를 무료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초기 가입자와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이후 차주에게 '월 이용료'를 과금하는 형태로 나아간다는 계획입니다. 

 

과금 전환 시기와 관련해 강 상무는 "기간을 정하지 않았다"라면서 "플랫폼이 활성화될 때까지는 이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신 사업자의 강점도 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강 상무는 "통신사들은 전국 단위 영업 조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영업 관리 역량을 발휘하기 수월하다"라면서 "전국 단위의 관리 네트워크도 지역사회 파트너와 함께 만들어갈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은 "커넥티드 카, C-ITS, 자율주행 등 다양한 B2B 모빌리티 분야에서 쌓아온 DX 경쟁력에 더해 업계 전문 파트너사의 역량을 활용하겠다"라면서 "화물잇고를 통해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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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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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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