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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점포수 초접전…편의점 ‘진짜 1위’ 누가 웃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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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1, 2023, 08:09:57

GS25, 매출 1위 유지 '아슬아슬'..CU 추격 거세
2분기 매출 차이 100억원..영업익은 CU가 앞서
하반기 관전 요인 결국 '차별화 상품'..양사 주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편의점 업계의 공식처럼 유지되고 있는 '매출은 GS25, 매장 수는 CU'가 올해 안에 깨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CU가 점포 수를 꾸준히 늘리는 동시에 GS25와 매출 격차를 빠른 속도로 줄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편의점 브랜드 중 연매출 1위는 GS25입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7.9% 늘어난 7조7800억원입니다. 2020년 6조9715억원, 2021년 7조2113억원에 이어 지난해 매출 8조원에 근접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의 지난해 매출은 7조5778억원입니다.

 

점포당 매출액도 GS25가 앞섭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GS25의 점포당 평균 매출액은 6억2053만원으로 CU(5억9400만원)보다 4.3% 높습니다. 면적(3.3㎡)당 평균 매출액도 GS25가 2809만원으로 CU 매출액 2654만원보다 150만원 가량 많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여전히 편의점 매출 1위 자리는 GS25가 지키고 있지만 CU의 추격이 거셉니다. CU는 2020년까지만 해도 GS25와의 매출 격차가 8000억원 이상 났지만 2021년 차이를 4492억원으로 줄였고, 지난해에는 2022억원으로 그 수치를 절반 넘게 줄였습니다.

 

분기별로 봐도 매출 차이는 지난해 1분기 691억원에서 올해 2분기 100억원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올 상반기 기준 CU 매출은 3조9202억원으로 GS25 매출(3조9586억원)과의 차이가 384억원까지 좁혀졌습니다. 영업이익은 CU가 GS25를 앞서고 있어 수익성 측면에서는 CU가 우위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CU의 매장 수는 지난해 기준 1만6787개로 편의점 브랜드 중 가장 많습니다. 2019년 GS25에 잠시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지만 코로나19가 본격화된 2020년을 기점으로 신규 점포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양사 매장 수 차이는 2020년 235개에서 2021년 356개, 지난해 339개로 벌어졌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방문하는 고객 연령이 낮아지고 소매 채널로서 편의점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카테고리별 매출 구성도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매출을 책임져 온 담배 매출 비중 변화가 대표적입니다. 건강 중시 트렌드에 따라 흡연율 감소와 함께 담배 소비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CU의 올 2분기 담배 매출은 전년보다 1.3%p 감소하며 다소 부진했으나 식품 및 가공식품 성장세가 매출 호조를 이끌었습니다. 주류, 스낵, 유제품 등이 포함된 가공식품 매출 비중은 43.9%로 전년 대비 0.7%p 늘었고 신선식품(FF), 가정간편식(HMR) 등 식품 매출은 13.3%로 0.9%p 증가했습니다.

 

GS25 역시 신규 점포 증가와 신선·즉석식품 카테고리 매출 신장에 힘입어 매출이 우상향하고 있지만 CU에 비해 그 폭이 더딥니다. 올 1분기에는 전년도 진단키트 이익 기저효과로 영업이익마저 30% 넘게 줄었습니다. 헬스 앤 뷰터 사업(랄라블라) 철수에 따른 인건비·판촉비 증가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계에서는 지금과 같은 추세가 하반기에도 지속된다면 CU가 매출에서도 GS25를 제치고 처음으로 '매장 수, 연매출 동시 1위'를 석권할 수도 있을 거란 전망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양사는 명절, 연말 등 대목이 있는 하반기를 맞아 차별화 상품을 주축으로 점포 방문율과 동반 구매율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CU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환경에서도 적극적인 프로모션과 차별화 상품 전개로 일반상품 매출 성장을 통한 두자릿수 증익을 실현했다"며 "하반기 다양한 신선식품, 가정간편식 신규 상품 라인업 확대로 신규 고객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U는 앞서 상반기 차별화 상품의 효과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고물가 속 가성비 상품 수요 확대로 '백종원 한판 시리즈' 구매가 늘면서 올해 1~8월 도시락 매출이 전년 대비 32.1% 증가했습니다. 이달 요리 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부대볶음 간편식 시리즈를 내놓는 등 간편식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세우유 말차 생크림빵,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도 CU의 상반기 히트작입니다. 연세우유 말차 생크림빵 판매 호조에 힘입어 현재 연세우유 생크림빵 시리즈는 누적판매량 40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이웃집 통통이 약과 쿠키는 출시 4개월여 만에 260만개 팔렸습니다.

 

이달에는 PB 베이커리 브랜드 '베이크하우스 405'를 론칭하고 소프트롤링 등 6종을 선보였습니다. 해외 기술 제휴 등을 통해 상품성을 높이되 개당 가격은 2000원 미만으로 설정했습니다. 빵, 쿠키 등 디저트 인기에 올해(1~7월) CU 디저트류 매출 또한 전년 대비 108% 신장했습니다. 

 

GS25는 상반기 히트 상품들의 열기를 하반기에도 이어갈 방침입니다. 특히 '혜자스럽다'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낸 '김혜자 도시락' 반응이 뜨겁습니다. 올해 2월 재출시 이후 7종의 누적 판매량은 6개월 만에 1000만개를 넘었습니다. 전체 도시락 상품군 매출도 전년 대비 52% 끌어올렸습니다.

 

올해 2월 서울 성수동에서 디저트 카페 빌로우와 손잡고 선보인 크림까눌레 역시 현재까지 150만개 이상 팔렸습니다. 2030세대 고객이 구매 비중의 90%를 차지하며 그 중 80%가 여성고객으로 분석됩니다. 6월 출시한 넷플릭스점보팝콘은 지난 7월 매출이 10억원을 넘겼습니다.

 

기존 팔도도시락보다 8.5배 용량을 키운 점보도시락은 유튜브 등 SNS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었습니다. 초기 5만개 한정수량으로 출시했으나 3일 만에 완판되는 등 인기에 힘입어 상시 운영상품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제품은 한때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2~3배 비싸게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GS25 관계자는 "상권·지역·차별화 카테고리 등을 중심으로 현재 플래그십스토어를 전개하고 있다"며 "대용량 상품부터 ‘실속’, ‘리얼프라이스’ 브랜드 등 가성비 높은 상품 출시에 집중하고 맛집과 컬래버레이션한 HMR 상품도 지속 선보여 차별화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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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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